본 연구는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상 치위생 조직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라북도에 근무하는 임상치과위생사 394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은 소진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623, p<.001)를 나타났으며,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소진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진의 하위영역인 정서적 고갈(r=-.316, p<.001), 비인격화(r=-.474, p<.001), 성취감 저하(r=.639, p<.001)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임상치과위생사의 소진에 관련요인으로 자신의 감성이해, 타인의 감성이해, 감성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감성지능이 소진에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임상치과위생사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감성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앞으로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을 높여 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전략 구축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상 치위생 조직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하였다. 연구기간은 2017년 2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라북도에 근무하는 임상치과위생사 394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은 소진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623, p<.001)를 나타났으며,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소진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진의 하위영역인 정서적 고갈(r=-.316, p<.001), 비인격화(r=-.474, p<.001), 성취감 저하(r=.639, p<.001)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임상치과위생사의 소진에 관련요인으로 자신의 감성이해, 타인의 감성이해, 감성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감성지능이 소진에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임상치과위생사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감성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앞으로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을 높여 소진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전략 구축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exhaustion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customer service and effective management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394 clinical denta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exhaustion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customer service and effective management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394 clinical dental hygienists working in Jeollabukdo from February 6 to May 31, 2017. Clinical dental hygienist's emotional intelligence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burnout(r=-.623, p<.001). Self 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and use of emotion were found to be related factors to exhaus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ould be necessary to develop programs to improv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to reduce burnout and to improve the work efficiency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exhaustion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and to improve the quality of customer service and effective management of clinical dental hygienist.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394 clinical dental hygienists working in Jeollabukdo from February 6 to May 31, 2017. Clinical dental hygienist's emotional intelligence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with burnout(r=-.623, p<.001). Self emotion appraisal, others' emotion appraisal, and use of emotion were found to be related factors to exhaustion of clinical dental hygienist..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ould be necessary to develop programs to improv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to reduce burnout and to improve the work efficiency of clinical dental hygienists.
그러나 치위생 분야에서는 이러한 치위생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지능과 소진에 대한 교육과 연구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 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임상 치위생 조직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 14문항, 소진 20문항, 일반적 특성 4문항으로 총 38문항을 조사하였다.
소진은 Maslash와 Jackson[12]에 의해 개발된 MBI(Maslach Burnout Inventory)를 바탕으로 Choe와 Jeong[13]이 이용한 도구를 연구자는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하부영역으로 정서적 고갈 8문항, 비인격화 4문항, 성취감 저하 8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로 구성되어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소진이 높음을 의미하며, 도구 개발 당시 Cronbach's alpha는0.837 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0.817이었다[Table 1].
855이었다. 연구자는 타당성 분석을 통해 요인으로 묶이지 않았던 설문 항목 들은 제외하고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자신의 감정이해 4문항, 타인의 감성이해 4문항, 감성 활용 4문항, 감정조절 2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로 도구를 구성하였다.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감성지능이 높음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치과병·의원의 고객만족을 위한 의료서비스의 가장 최일선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상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하는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2017년 2 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이는 연구대상을 임의 표본추출 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는 GPOWER 3.
본 연구는 치과병·의원의 고객만족을 위한 의료서비스의 가장 최일선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상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현재 전라북도에 소재하는 치과병·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2017년 2 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이는 연구대상을 임의 표본추출 하였다. 연구 대상자 수는 GPOWER 3.1프로그램의 Effect size 는 0.15, Aipha-error은 0.005 검정력을 0.95로 설정 후 최소 표본 크기를 계산 했을 때 총 390명이었으나, 설문지 미회수 및 탈락률을 10%(39명)로 감안하여 연구대상자를 430명으로 산출하여 자기보고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30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36부를 제외한 394부(회수율 91.
95로 설정 후 최소 표본 크기를 계산 했을 때 총 390명이었으나, 설문지 미회수 및 탈락률을 10%(39명)로 감안하여 연구대상자를 430명으로 산출하여 자기보고형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30부를 배부하였으며, 이 중 무응답 및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36부를 제외한 394부(회수율 91.6%)를 최종적으로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1. 임상치과위생사의 일반적인 특성, 감성지능과 소진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및 기술 통계분석 시행하였다.
3. 각 변수 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4.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은 미혼보다는 기혼이, 연령과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또한 소진의 경우는 임상경력과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소진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감성지능은 소진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로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소진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임상치과위생사의 소진에 관련 요인으로 자신의 감성 이해, 타인의 감성이해, 감성 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표본을 제한하여 임의편의 표본을 추출해서 일부 지역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향후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더 필요하다.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외부고객의 마음을 공감하며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임상치과위생사로서 스스로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표본을 제한하여 임의편의 표본을 추출해서 일부 지역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향후 연구대상을 확대하여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연관성을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더 필요하다. 임상치과위생사의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와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외부고객의 마음을 공감하며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임상치과위생사로서 스스로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치과위생사는 어떤 활동을 하는가?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만족을 극대화와 병원의 재이용 율을 높이기 등의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환자중심병원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질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적서비스 요구가 강화되고 있다[3]. 이러한 의료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임상치과위생사는 의료 소비자인 외부고객의 구강 건강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높은 지적수준과 전문교육과정을 통하여 유능한 전문 인력으로서 치과 의료소비자의 구강건강을 향상시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4]. 그러나 치과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는 환자들은 정당하고 당연한 반면 치과 병의원의 내부고객들은 과중한 스트레스에 정서적 탈진을 경험하고 있다.
치과 의료기관 전문화 및 대형화가 점차 늘어나며 업무 영역의 세분화와 양질의 의료서비스제공이 증가하는 이유는?
국민경제 수준의 향상과 의학기술의 발달은 사회 전반적으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이를 유지 증진시키려는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의료 소비자들은 보다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다[1]. 이에, 치과 의료기관은 전문화 및 대형화가 점차 늘어나며 업무 영역의 세분화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기여하는데 임상치과위생사의 역할과 비중이 커지고 있다.
감성지능이란?
간호학 영역을 살펴보면, 간호 조직에서 고객에게 질적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면서 간호사의 소진이나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고 조직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완충역할을 하는 감성지능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5]. 감성지능은 좌절 상황에서도 개인을 동기화 시키고 자신을 지켜 낼 수 있게 하며 기분이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합리적인 사고를 억누르지 않게 하면서 타인에 대해 공감 할 수 있고 희망을 버리지 않는 능력 이다[6]. 결과적으로 감성지능은 임상치과위생사의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을 발전시켜 더 나아가 치과병의원의 수준을 높여 치위생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치과 위생사의 만족뿐만 아니라 소진과 이직의도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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