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지역 일부 대학생에서 에너지음료 섭취 실태 및 섭취 관련 제요인 특성 비교
Consumption Behaviors of Energy Drinks and Comparison of Associated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in Gwangju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3 no.4, 2018년, pp.289 - 301  

서다운 (조선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복희 (조선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consumption of energy drinks among college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general environmental factors, health behavior factors, caffeine knowledge levels, and perceived stress levels on consumption of energy drinks.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나 서울지역 일부 대학생 대상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에서 카페인 적정 섭취량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음료 선택 시 카페인 함량표시와 주의문구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다[23].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주지역 일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에너지음료의 섭취실태와 함께 음료 소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환경요인 특성, 건강 관련 요인 특성, 스트레스 인지수준, 에너지 음료 섭취와 관련된 식행동, 카페인 관련 지식수준 등을 조사하여 제 요인들이 카페인 음료 섭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대학생에서 에너지음료의 섭취실태와 함께 음료 섭취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들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너지음료란? 국내에서는 2007년에 ‘턴온’이 수입 판매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다[3]. 에너지음료란 교감신경계를 자극하는 각성물질 또는 몸의 기운을 활성화하는 성분인 카페인, 과라나, 타우린, 비타민 등이 함유된 음료로[2] 주로 젊은 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특히 시험기간에 밤샘 공부나 학업 능률 향상을 목적으로 섭취하는 학생들이 많다. 특히 제품의 광고에 ‘수험생’이나 ‘시험기간’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이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중고등학생보다 에너지음료 섭취가 많은 이유는? 특히 제품의 광고에 ‘수험생’이나 ‘시험기간’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어 이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청소년들 못지않게 학업이나 취업 준비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으며, 에너지음료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교내외 환경에 노출되어 있어 중고등학생 보다 음료의 섭취 경험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다[4-7].
에너지음료가 인체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효과는? 에너지음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함께 지니고 있다. 음료의 주요 성분인 카페인을 적당량 섭취하면 잠을 깨우고, 정신을 맑게 해주며, 집중력을 강화시켜주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는 신경과민, 메스꺼움과 구토, 흥분, 수면장애, 불안, 두통, 심장박동수 및 혈압 증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이들 음료에는 카페인 외에도 열량과 당 함량이 높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14-16].선행연구에서 우리 청소년의 8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eckman MA, Sherry K, de Mejia EG. Energy drinks: an assessment of their market size, consumer demographics, ingredient profile, functionality, and regulations in the United States. Compr Rev Food Sci Food Saf 2010; 9(3): 303-317. 

  2.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A survey on the safety of energy drinks [internet]. 2013 [updated 2013 Nov 15; cited 2018 Jun 15]. Available from: https://www.ciss.go.kr/www/selectBbsNttPrductView.do?key101&pKndPRDUCT01&bKndndata&nttNo3191. 

  3. Lee YM. Energy drinks, emerged as a new blue ocean [internet]. Next economy; 2010 [updated 2010 Aug 24; cited 2018 Jun 15]. Available from: http://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08. 

  4. Choi R, Park JK. The effects of a short-term cognitive restructuring training to improve stress response and dysfunctional attitude in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Cogn Behav Ther Korea 2010; 10(2): 27-42. 

  5. Yoon SY, Choi YH, Kang JA, Kwak MK, Woo SJ, Lee YN et al. Relationship between intake of energy drinks and sleep quality among female university students. Ewha J Nurs Sci 2013; 47: 81-96. 

  6. Lee J, Huh W, Choi EJ. Pattern analysis of high-caffeine energy drink consumption and adverse effects among college students in a university. Yakhak Hoeji 2013; 57(2): 110-118. 

  7. Park JS, Lee EJ, Lee CY, Jung HS. Consumption status, risk awareness and experience of adverse effects of high-caffeine energy drink among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Public Health Nurs 2015; 29(1): 102-114. 

  8. Lee SJ, Kim HJ, Kim MR. Analysis on intake of energy drinks of high school students in Gyeoungbuk region. J East Asian Soc Diet Life 2014; 24(6): 924-932. 

  9.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Study for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labelling system about caffeine. 1st ed. Seoul: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03. p. 34-48. 

  10. Kang MJ. A survey on the perception and intake of caffeinated beverage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Jeju [master's thesis]. Jeju University; 2015. 

  11. Lee BH, Park YS, Kim JS, Yoo JH, Lee JK. Caffeine consumption and its related symptoms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Fam Med 2007; 28(1): 9-16. 

  12. Jung ES, Park HJ. Effects on stress degree, study attitude, sleeping hours by intake degree of caffeinated drinks. J Digit Converg 2014; 12(2): 353-361. 

  13. Kim SH. Intake patterns and perception of caffeinated beverag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2015. 

  14. Lee EN, Kim HJ, Lim JY, Kim JA, Park HY, Lyu JY et al. Survey of caffeine levels in the favorite diets of children. J Food Hyg Saf 2007; 22(3): 173-178. 

  15. Yun HS, Kim SH, Lee CY.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energy drink consumption in college students. Korean J Health Educ Promot 2013; 30(3): 1-12. 

  16. Ju HH, Ly SY. Daily intake levels for caffein from adolescence"s favorite beverage at Daejeon area. Proceedings of 2013 Summer Symposium of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2013 May 31; Daejeon: p. 214. 

  17. Kim SY. Correlation between caffeine intake level and perceived stress in high school students in Yongin reg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18; 47(2): 176-185. 

  18. Lee SJ, Kim HC, Kim MR. Study on recognition knowledge, and intake behavior of foods containing caffeine of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buk region. J Korean Assoc Pract Art Educ 2014; 26(4): 21-34. 

  19. Kim SH. Energy drinks risk taking more than twice a day [internet]. 2016 [updated 2016 Feb 5; cited 2018 Jun 15]. Available from: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264630. 

  20. Moon JY, Kim SW, Lee KE, Gwak HS. Correlation between aggression and health behavior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 Clin Pharm 2014; 24(2): 144-153. 

  21. Lee CH, La SA. Energy drinks addiction and policy development: focusing on consumption patterns of teenagers and university students. Serv Mark J 2014; 7(1): 29-43. 

  22.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Sate level of caffeine intake in Korea- Result of caffeine intake evaluation [Internet]. 2015 [updated 2015 Jun 30; cited 2018 Jun 15].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brd/m_99/view.do?seq28091. 

  23. Yoo HS, Sim KH. Survey on the high-caffeine energy drink consumption status of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J East Asian Soc Diet Life 2014; 24(3): 407-420. 

  24. Choi R, Park JK. The effects of a short-term cognitive restructuring training to improve stress response and dysfunctional attitude in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Cognit Behav Ter Korea 2010; 10(2): 27-42. 

  25. Korean Dietetic Association. Manual of medical nutrition therapy. 3rd ed. Seoul: Korean Dietetic Association; 2008. p. 247. 

  26. Park JH, Lee JW, Kim BR, Yoon SH, Lee D, Han JA et al. A study on the actual energy drinks and the recognition of energy drinks in Seoul and Gyeonggi area.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of J East Asian Soc Diet Life; 2015 May 9; Seoul: p. 218. 

  27. Moon HK. A study on the consumption patterns of functional beverage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university students in Daegu metropolitan city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13. 

  28. Park SH, Lee SH, Chang KJ. Intake-related factors and educational needs regarding energy drinks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the Incheon area. J Nutr Health 2017; 50(5): 460-471. 

  29. Kim TY, Kim SM, Kim JY, Im JY, Yu H, Han YH et al. Awareness and consumption of energy drinks and associated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in Cheongju. Korean J Community Nutr 2018; 23(1): 60-7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