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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의 장소성이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 - 문래예술창작촌의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
The Influence of the Sense of Place on Regeneration Space using Idle Industrial Facilities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Length of Stay - Focused on Visitors of Mullae Art Village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6 no.4, 2018년, pp.1 - 10  

윤한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  윤희정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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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들의 장소성이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문래예술창작촌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결과, 문래예술창작촌의 장소성 요인인 매력성, 의미성은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력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역사성은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문만족도는 체류시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의 장소성을 진단하고, 추후 도시공간 계획가 및 관리자가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장소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visitors' sense of place on regeneration space using idle industrial facilities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length of stay.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lected Mullae Art Village in Seoul as a study site and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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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1). 그러나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은 쇠퇴시설을 단순히 보존가치가 있는 공간으로 복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을 부여하고 차별화된 장소성을 형성시켜 공간의 신(新) 활용가치를 높이는 데에 목적이 있다(Jeong and Yoon, 2014). 따라서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의 활용가치를 높이는 주체이자 이해당사자인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인 장소성 연구가 필요하고, 이들의 방문수요를 결정하는 만족도와 체류시간과 장소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 장소성 형용사는 모든 대상지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연구대상지에 적합한 형용사를 추출해야 하는 특성이 있다(Kwon and Im,2014). 그러나 현재까지 장소성 형용사를 사용하여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장소성을 측정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장소성 측정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빈도가 높은 형용사들과 연구대상지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형용사들을 종합하여 추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활용 빈도가 높거나(Choi and Park, 2005; Im etal.
  • 본 연구는 유휴산업시설 방문자의 장소성을 파악하고, 장소성이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 있어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유휴산업시설방문자가 재생공간에 오래 체류하고 만족할 수 있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장소성을 분석하고, 장소성이 체류시간과 방문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주요한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문래예술창작촌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장소성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4 참조). 요인추출 기준은 고유값(eigen-value) 1 이상이고, 요인 적재값이 0.
  • 이에 본 연구는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장소성 요인을 분석하고, 장소성이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유휴산업시설의 주요 이용계층인 방문자들의 장소성 인지요인을 밝혀내어 공간의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한 계획요소 발굴 및 관련정책 수립 등에 활용될 수 있다.
  •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장소성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기보다는 매개개념으로 활용하였다는 점, 방문자가 아닌 전문가적 관점에서 장소성이 측정되었다는 점 등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을 이용하는 방문자들의 장소성을 파악하고, 장소성과 체류시간, 방문만족도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장소성 요인은 만족도 Table 1. The adjectives of the sense of place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장소성 요인은 체류시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방문만족도는 체류시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유휴산업시설 재생공간 방문자의 장소성 요인은 만족도 Table 1. The adjectives of the sense of place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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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휴산업시설이 철거되거나 재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과거 탈산업화로 생산기능을 상실하고 방치되었던 유휴산업시설(idle industrial facilities)은 도시경관의 질을 저해하는 요소로 인식되어 대부분 철거 혹은 재개발되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컬쳐노믹스’를 강조하는 지역재생 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유휴산업시설을 재생하여 문화공간으로 변화시키는 시도가 활발히 증가하고 있다(Jeong and Yoon, 2014).
방문자들의 장소성이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미치는 영향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문래예술창작촌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결과, 문래예술창작촌의 장소성 요인인 매력성, 의미성은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매력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역사성은 방문만족도와 체류시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성이란 무엇인가? 장소성은 장소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개성으로서 방문자를 유입시키고, 장소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요소 중에 하나이다. 특히 현존하는 장소를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방문자의 장소성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Shim and Le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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