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8년, pp.481 - 494
This study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ing of Earth revolution and its accompanied apparent motion of constellation in terms of spatial reasoning. We designed a set of multi-tiered constructed response items in which students described their own idea about the reason of consecutive 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순위선다형 문항의 장점은 무엇인가? | 순위선다형 문항은 제시된 선택지들이 정답 하나와 나머지 오답들로 구성되는 일반적인 선다형 문항과 달리, 각 선택지들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다양한 관점과 대안적 개념 이해 또는 실행 수준을 담고 있다. 따라서 순위선다형 문항의 각 선택지들은 모두 정답의 범주에 포함될 수도 있으며, 학생들이 어느 선택지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학생이 평가의 구인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는 장점이 있다. Maeng et al. | |
학습발달과정은 무엇인가? | , 2013)과 관련된 일부 국내 연구들에서 지구의 공전 운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조사했던 사례가 보고되었다. 학습발달과정이란 “학생들이 한 주제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탐구하고 학습함에 따라 그 주제에 대한 이해 및 관련된 사고 능력이 순차적으로 점점 더 정교해지는 경로”(NRC, 2007, p. 219)를 말하며, 교사의 적절한 교수활동에 의해 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학습자들의 이해와 활용 능력이 발달하는 양상을 학습자의 관점에서 기술할 것을 강조한다(Corcoran et al. | |
지구 밖 우주에서 보는 관점으로 태양이 동쪽 하늘에서 떠서 남쪽 하늘을 거쳐 서쪽 하늘로 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예를 들면, 태양이 동쪽 하늘에서 떠서 남쪽 하늘을 거쳐 서쪽 하늘로 지는 현상은 지구에서 관측하여 얻은 데이터이다. 그러나 이 현상의 원인이 태양이 우주 공간에 고정되어 있고 지구가 하루에 한 바퀴 자전하고 지구의 표면에 있는 관측자가 태양을 보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은 지구 밖 우주에서 보는 관점에서 구성된 모델이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하루 동안 태양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그 원인을 이해하려면 지구에서 보는 관점에서 얻은 태양의 겉보기 운동 데이터를 우주에서 내려다보는 관점에서 제안된 지구의 운동 모델과 연결시키는 관측의 기준점 변환 능력이 필요하다(Plummer, Bower, & Liben, 2016). |
Alonzo, A. C., Neidorf, T., & Anderson, C. W. (2012). Using learning progression to inform large-scale assessment. In Alonzo, A. C., & Gotwals, A. W. (Eds.). Learning science in science: Current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pp. 211-240). Rotterdam, The Netherlands: Sense Purblishers.
Briggs, D. C., Alonzo, A. C., Schwab, C., & Wilson, M. (2006). Diagnostic assessment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ducational Assessment, 11(1), 33-63.
Cobb, P., Confrey, J., diSessa, A., Lehrer, R., & Schauble, L. (2003). Design experiments in educational research. Educational Researcher, 32, 9-13.
Corcoran, T., Mosher, F. A., & Rogat, A. (2009). Learning progressions in science: An evidence based approach to reform.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Report #RR-63. Philadelphia, PA: Consortium for Policy Research in Education.
Duncan, R. G., & Hmelo-Silver, C. (2009). Learning progressions: Aligning curriculum, instruction, and assess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6), 606-609.
Duschl, R., Maeng, S., & Sezen, A. (2011). Learning progressions and teaching sequences: A review and analysis.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47, 123-182.
Lee, K., Dong, H., Choi, W., Kwon, G., Lee, I., & Kim, Y-J. (2017). Explor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eight core concepts of middle school science using consrtucted response items in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3), 382-404.
Lelliott, A., & Rollnick, M. (2010). Big Ideas: A review of astronomy education research 1974-2008.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3), 1771-1799.
Liben, L. S., & Downs, R. M. (1993). Understanding person-space-map relations: Cartographic and developmental perspectives. Developmental Psychology, 29(4), 739-752.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 Development. (2007).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EHRD.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EST.
Ministry of Education.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MOE.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7). Taking science to school: Learning and teaching science in grades K-8. (R.A. Duschl, H.A. Schweingruber, & A.W. Shouse, Ed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eumann, K., Viering, T., Boone, W., & Fischer, H. E. (2013). Towards a learning progresson of ener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0(2), 162-188.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Plummer, J. D., & Maynard, L. (2014). Build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celestial motion: An exploration of students’ reasoning about the seas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1(7), 902-929.
Plummer, J. D., Bower, C. A., & Liben, L. S. (2016). The role of perspective taking in how children connect reference frames when explaining astronomical phenomena.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3), 345-365.
Plummer, J. D., Kocareli, A., & Slagle, C. (2014). Learning to explain astronomy across moving frames of reference: Exploring the role of classroom and planetarium-based instructional contex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7), 1083-1106.
Plummer, J. D., Wasko, K., & Slagle, C. (2011). Children learning to explain daily celestial motion: Understanding astronomy across moving frames of refer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4), 1963-1992.
Seong, Y., Maeng, S., & Jang, S. (2013).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2), 139-158.
Waugh, C. K., & Gronlund, N. E. (2013). Assessment of student achievement (10th edition). Pears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