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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상안전교육 시 선내 연기충진 여부에 따른 실습생의 피난이동특성 비교
A Comparison of the Trainees' Evacua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Indoor Smoke-fullfill during the Safety Training on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4, 2018년, pp.422 - 429  

황광일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익순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윤귀호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김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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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연기의 위험성을 인식시키고 비상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선내에 안전교육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시나리오를 개발 운영하면서 획득한 실습생의 상황별 이동특성을 측정분석한 것으로,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연기가 없는 조건에서는 익숙한 이동경로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각 피난이동 상대속도 사이에 차이가 없지만, 실내에 연기가 충진되어 가시도가 매우 낮은 조건에서는 시야불량에 따른 이동능력 저하로 인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평균상당속도가 62.5 % 감속되었다. 시나리오에 관계없이 단순이동경로에 비해 복잡이동경로의 평균 상당속도가 빠르고 표준편차도 작게 나타났다. 연기가 충진된 경우에 대한 단순 데이터 평가에서는 전체이동경로와 복잡이동경로의 상대속도 확률분포가 매우 유사하였지만, 전체이동경로의 상대속도에 대한 복잡이동경로의 상대속도비율의 개인간 변동폭은 매우 컸다. 한편, 상당속도는 가시거리로그함수로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생의 긴장감이 증가하면서 모든 경로에서 상대속도가 빨라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make students recognize the danger of fire smoke that may occur in ships and to improve the response capability, spaces for safety educ ation were built inside the training ship, and scenarios were developed. This study is an analysis of the movement characteristics of the students acquire d un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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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해사대학 재학생이 해기사로 승선하기 위해서는 국제협약(STCW 1978/2010 부속서 제 Ⅵ조)과 국내법(선원법 제116조, 동법시행령 제 4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 57조)에 따라 선원의 훈련, 자격증 명과 관련된 해상안전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만 한다. 이 교육은 선박에서의 소화, 조난 시 비상 탈출 및 해상 생존 방법, 각종 선박 사고 발생 시 응급처지 요령 등을 반복적으로 실습함으로써, 본인의 안전은 물론 전문사관으로서의 책임감과 안전 리더의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 연구는 화재연기의 위험성을 인식시키고 그에 대한 대응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수행된 해양안전훈련과정에서 취득한 실습생의 상황별 이동특성을 측정분석한 것이다. 화재 연기의 위험성을 실습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환경을 실습선 내부에 구축하고 교육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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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재 연기에 의한 인명피해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화재 연기에 의한 인명피해는 독성과 연기농도에 의해 발생한다. 독성은 인명피해의 직접적 원인이며, 연기농도는 가시거리 불량에 따른 이동속도 저하로 이어지면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간접적 원인이다.
인간의 피난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소는 무엇인가? 화재에 대한 피난이동 시 이동속도, 이동경로결정 등 인간의 피난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화재연기농도에 의해 제한 받는 실내 가시도(可視度, Visibility), 즉 사람이 현재위치에서 인식 가능한 물체까지의 거리이다. 선박의 경우 컴퓨터 시뮬레이션만으로 해석이 가능한 화재 및 연기 확산특성에 관한 연구는 일부 수행되었지만, 실험환경구축 등의 어려움으로 인해 선박에서의 화재 혹은 연기 환경에서 사람의 피난 및 이동특성과 관련된 연구 사례는 매우 부족하다.
선박의 화재와 폭발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큰 이유는 무엇인가? 2015년 국내에서 발생한 선박의 화재와 폭발사고는 2011년 대비 16건 증가하여 100건에 달했고, 이로 인한 인명피해는 5년간 158명에 달하며 이는 충돌 642명, 전복 412명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KMST, 2016; NFA, 2016). 이와 같이 선박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큰 이유 중의 하나는 선박은 육상건물에 비해 일반적으로 선내 이동통로의 높이가 낮고 매우 길고 복잡한 복도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화재 연기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며, 또한 상대적으로 좁은 통로로 인해 다수가 동시에 빠른 시간에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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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 K. H., H. K. Lee, J. U. Lee and M. S. Gam(2007), Training ship HANBADA,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15-25. 

  2. Hwang, K. I., D. K. Shin, Y. J. Kim, J. H. Youn, S. I. Lee and W. H. Hong(2009), A Case Study on the Passengers' Evacuation Times according to the Fire Smoke Density On a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3, No. 2, pp. 369-376. 

  3. Hwang, K. I., I. S. Cho and Y. S. Lee(2016), A Study on Walking Characteristics of Novices at Onboard Environments under Blackout Conditions in a Training Ship, Journal of the Kore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1, pp. 74-81. 

  4. Hwang, K. I. and Y. S. Lee(2014), A Comparative Study on Evacuation Behavior Characteristics of Trainees according to Experience Level on board a Training Ship,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3, pp. 233-238. 

  5. KATS(2011), 2011 Size Korea - Final Report, 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2011.12.15. 

  6. Kim, W. O.(2016), A Study on Evacuation Time According to Seafarer Visi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2, No. 6, pp. 600-606. 

  7. KMST(2016),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for the marine accidents (in Korean), https://data.kmst.go.kr/kmst/ /statistics/annualReport/selectAnnualReportList.do#a. 

  8. NFA(2016), National Fire Agency, Statistics for the fire occurrence (in Korean),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 Id156&tblIdDT_15601N_007. 

  9. SFPE(2005),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rd, pp. (2-4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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