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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3, 2018년, pp.75 - 92
조용현 (서원대학교 경영학부 무역학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innovation activities of logistics firms affect innovation performance and service quality improvement and whether innovation performance and service quality as a result of innovation activities affect these firm's business performance. First, I under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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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제품수명주기 모델이란? | 이를 이질성 접근법(demarcation approach)라고 한다. Barass(1986) 는 기존의 제조업체들이 초기 제품혁신에서 공정혁신으로 발전하는 패턴을 보이는 반면, 서비스업체들은 점진적 공정혁신에서 급격한 공정혁신, 이후 제품 혁신 단계로 발전하는 패턴을 보여, 제조업과는 반대의 모습을 보인다고 하여, 이를 역제품수명주기 모델이라고 하였다. Sundo & Gallouj(2001)도 제품․ 공정혁신과 같은 기술혁신에 중점을 둔 제조업과 다르게 서비스산업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혁신이 존재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 |
유사성 접근법이란? | 이는 서비스 혁신이 제조업의 혁신과 근본적으로 차이가 없다는 관점과 연결된다. 즉 서비스업만을 위해 별도의 다른 방법으로 서비스업의 혁신을 조사할 필요가 없고 제조업과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Djellar & Gallouj, 2001; Drejer, 2004). 이러한 관점을 유사성 접근법(assimilation approcah)라고 한다(이지 훈·서환주, 2013). | |
차별화가 어려운 산업의 특징은? | 특히, 뚜렷한 차별화를 가지기 어려운 산업일수록, 그 경쟁의 양상은 더욱더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차별화가 어려운 산업은 경쟁자가 손쉽게 모방할 수 있고, 결국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손쉽게 선택되는 것이 가격경쟁이다. 이러한 산업에 속하게 되면, 기업들은 출혈경쟁양상을 보이게 되고, 수익성은 계속 나빠지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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