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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novation Activity to Business Performance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4, 2012년, pp.1 - 8  

구일섭 (남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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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에서 혁신활동을 이끌기 위한 기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이 요인이 혁신활동 추진에 따른 제조현장의 프로세스 관리뿐만 아니라 고객관리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기업경영성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혁신활동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혁신에 대한 조직의 전략적 접근과 교육지원이 프로세스의 효율적 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세스관리는 고객관리뿐만 아니라 경영성과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고객 니즈 파악을 토대로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체계적인 고객관리는 경영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research is to reveal the basic factors which innovation behaviors is motivated in the small-and-medium sized company for strengthening the competitiveness. This study empirically investigates and I was able to obtain participations of 114 questionnaire, and derived statistics by m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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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혁신을 이끌기 위한 기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요인이 혁신활동 추진에 따른 제조현장의 프로세스 관리뿐만 아니라 고객 관리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결과적으로 기업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총 5개의 가설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혁신을 이끌기 위한 기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였으며, 이러한 요인이 혁신활동 추진에 따른 제조현장의 프로세스 관리뿐만 아니라 고객 관리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결과적으로 기업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에서 전개되는 혁신활동에 추진동력을 부여하는 실질적인 요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이 혁신활동 추진에 따른 ‘과정의 성과’로 제조현장의 프로세스 관리뿐만 아니라 ‘결과의 성과’인 고객만족 및 관리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결과적으로 기업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며, 이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설정한 가설과 연구모형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에서 혁신활동을 이끌기 위한 기본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이 요인이 혁신활동 추진에 따른 제조현장의 프로세스 관리뿐만 아니라 고객관리에 끼치는 영향을 살펴보며, 기업경영성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혁신활동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6시그마를 창안한 Harry(1998)는 혁신의 핵심성공요인으로 최고경영층의 리더십과 조직내 모든 계층의 교육, 블랙벨트 제도의 운영, 재무적 성과에 대한 평가, 그리고 6시그마 추진 성과에 대한 보상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의 연구를 토대로 추진전략과 방침, 단계별 목표의 설정, 그리고 성과관리 등을 포함시켰으며, 동기부여를 위한 조치로 교육 시스템 구축과 투자, 학습자를 배려한 교재의 제공, 그리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교육효과를 제고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확보했는지를 포함시켜 살펴보고 있다.
  • 우수하게 운영된 내부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비용의 감소와 향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외부 고객에게 향상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라는 의미있는 ‘결과의 성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Janson, 1993). 이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일관된 고객만족 정책에 입각하여 고객의 니즈와 요구의 변화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며, 고객불만의 신속한 해소와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소를 포함하여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혁신의 전략적 추진과 교육지원은 제조 프로세스 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혁신의 전략적 추진과 교육지원은 고객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프로세스관리는 고객관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프로세스관리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고객관리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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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의 유형으로 Evan(1966)이 제안한 것은? Evan(1966)은 혁신의 유형으로 기술혁신과 관리혁신을 제안하였으며, Knight(1967)는 혁신의 형태를 제품혁신, 공정혁신, 구조혁신, 인적혁신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Damanpour(1991)는 혁신의 특성에 따라 기술혁신과 관리혁신으로 구분하였으며, Barney와 Griffin(1992)은 제품과 과정의 혁신을 포함하는 기술혁신과 경영과정에서 일어나는 경영혁신으로 구분하고 있다.
혁신의 형태로 Knight(1967)가 구분 지은 것은? Evan(1966)은 혁신의 유형으로 기술혁신과 관리혁신을 제안하였으며, Knight(1967)는 혁신의 형태를 제품혁신, 공정혁신, 구조혁신, 인적혁신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또한 Damanpour(1991)는 혁신의 특성에 따라 기술혁신과 관리혁신으로 구분하였으며, Barney와 Griffin(1992)은 제품과 과정의 혁신을 포함하는 기술혁신과 경영과정에서 일어나는 경영혁신으로 구분하고 있다.
중소기업에서의 혁신기법의 주요 대상은? 일반적으로 혁신에 적극적인 대기업을 대상으로 준비, 개발된 다양한 혁신기법들을 중소기업에서 그대로 수용하기에는 인적, 물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정광열과 김창은(2008)이 국내 150개 중소기업 혁신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실증적 연구에서는 혁신의 대상으로 품질혁신과 원가혁신을 가장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품질향상이나 원가절감을 위한 혁신활동의 대상을 주로 제조공정에서 찾고 있었다. 이런 측면에서 국내 중소기업을 위한 품질혁신 방법론으로 개발, 보급된 싱글PPM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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