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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53 - 68
한상용 (동서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부) , 이주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This paper analyzes comparatively business performance indicators and determinants of small and medium sized shipping logistics companies in Korea, using 2015 economic census dat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stimates various business performance indicators according to 2015 small and medium s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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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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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산업의 특징은 어떠한가? | 물류산업은 제조업과 타 서비스업의 글로벌 경쟁력의 중요한 기반인 수송 및 보관비용 감소를 위한 중요한 영역으로 우리나라의 2015년 국가물류비는 약 168조원(GDP 10.74%)이고, 부가가치는 약 103조원(GDP 6.58%)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특히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에서 해운물류산업은 전통적인 수출입 운송 기능 외에도 전 세계 생산과 소비 연결망을 통제하는 기능을 담당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 |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지표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 실증분석 결과, 국내 해운물류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평균 매출액, 평균 영업이익, 종사자 당 매출액, 종사자 당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률, 매출액 대비 재료비 비중, 평균 부가가치액 등의 경영성과지표는 기업 규모가 클수록 그 값이 크게 분석된 반면,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과 부가가치율 지표는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그 값이 크게 분석되었다. 즉 위에서 산정된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지표들은 업종 및 규모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
국내 해운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따라서 국내 해운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대기업에 비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 개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내 해운물류기업들의 기업 규모별 경영성과 차이와 그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대기업과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분석지표가 구분되어 제시되지 않고 있으며,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시도된 바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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