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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지표 산정 및 결정요인 분석 - 2015년 경제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Business Performance Indicators and Determinants Analysis of Small and Medium Sized Shipping Logistics Companies in Korea - Using 2015 Economic Census Dat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53 - 68  

한상용 (동서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부) ,  이주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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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5년 경제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업종별 경영성과지표를 산정함과 동시에 경영성과 결정요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국내 해운물류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평균 매출액, 평균 영업이익, 종사자 당 매출액, 종사자 당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률, 매출액 대비 재료비 비중, 평균 부가가치액 등의 경영성과지표는 기업 규모가 클수록 그 값이 크게 분석된 반면,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과 부가가치율 지표는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그 값이 크게 분석되었다. 즉 위에서 산정된 국내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지표들은 업종 및 규모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지역 및 기업특성변수들 중 매출액 영업이익률과 매출액 대비 부가가치율 등 경영성과에 미치는 결정요인들은 실업률(-), 종업원 수(-), 매출액(+), 인건비 비중(+), 종업원당 인건비(-) 등으로 분석되었고, 탄력성을 기준으로 한 개별 설명변수들의 영향력은 변수들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결과에서 도출된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지표들에 대한 개별 설명변수들의 탄력성 추정치들은 향후 기업별 경영성과지표 개선방안을 수립하는 데 정량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comparatively business performance indicators and determinants of small and medium sized shipping logistics companies in Korea, using 2015 economic census data. For this purpose, this study estimates various business performance indicators according to 2015 small and medium size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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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5년 경제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업종별 경영성과를 산정함과 동시에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 분석을 통해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위에서 살펴본 선행 연구사례들은 대부분이 일부 해운물류기업을 대상으로 분석되어 전체 및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한계점이 존재할 뿐만 아니라 경영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수조사자료인 2015년 경제총조사 운수업 원시자료 중 해운물류기업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해운물류기업의 업종 및 규모별 경영성과지표를 산정함과 동시에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판별하고 그 영향 정도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장성 지표를 제외한 경영성과지표들 중 와 같은 경영성과지표들을 산정하여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를 대기업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2015년 경제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해운물류기업들의 기업 규모별 경영성과를 업종별로 구분하여 산정하고 비교 분석함과 동시에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지표에 어떠한 결정요인들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개별 설명변수들이 경영성과 지표(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비교하기 위해 탄력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예를 들어 해당 기업 종사자 수(Worker)가 1퍼센트 증가할 때, 해당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률(Y1)이 몇 퍼센트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 탄력성은 추정계수인 α3을 해당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률(Y1)의 평균치로 나누어 산정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경영분석과 동일하게 회사법인 업체자료만을 대상으로 국내 해운물류기업의 업종 및 규모별 경영성과 분석지표를 산정하였다. 특히 국내 해운물류기업의 기업 규모를 현행 중소기업 분류기준인 매출액을 적용하여 소기업(80억 미만), 중기업(80억~800억), 대기업(800억 이상)으로 구분하여 경영성과지표를 산정하였다.
  • 그리고 국내 해운물류기업은 영업 목적을 위해 건물, 토지, 장비(차량, 선박 등) 등의 시설을 임차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구입한 물류시설 및 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지출이 타 업종에 비해 큰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해운물류기업의 업종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매출액 대비 시설비(임차료+감가상각비) 비중을 산정하였다. 2015년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매출액 대비 시설비(임차료+감가상각비) 비중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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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산업의 특징은 어떠한가? 물류산업은 제조업과 타 서비스업의 글로벌 경쟁력의 중요한 기반인 수송 및 보관비용 감소를 위한 중요한 영역으로 우리나라의 2015년 국가물류비는 약 168조원(GDP 10.74%)이고, 부가가치는 약 103조원(GDP 6.58%)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특히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체계에서 해운물류산업은 전통적인 수출입 운송 기능 외에도 전 세계 생산과 소비 연결망을 통제하는 기능을 담당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지표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실증분석 결과, 국내 해운물류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평균 매출액, 평균 영업이익, 종사자 당 매출액, 종사자 당 영업이익, 매출액 영업이익률, 매출액 대비 재료비 비중, 평균 부가가치액 등의 경영성과지표는 기업 규모가 클수록 그 값이 크게 분석된 반면,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과 부가가치율 지표는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그 값이 크게 분석되었다. 즉 위에서 산정된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지표들은 업종 및 규모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국내 해운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국내 해운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대기업에 비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중소 해운물류기업들의 경영성과 개선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내 해운물류기업들의 기업 규모별 경영성과 차이와 그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대기업과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분석지표가 구분되어 제시되지 않고 있으며, 중소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는 시도된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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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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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방희석.강효원(2011), DEA를 활용한 글로벌해운선사의 효율성측정,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1호, 213-234. 

  8. 법제처(2018),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9. 성효용(2002), 한국 제조업체의 성장 및 생존요인에 관한 연구, 질서경제저널, 제5권 제2호, 85-101. 

  10. 송준기(2004), 한국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기업성과 결정요인 비교분석-규모의 경제와 유연성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연구, 제26권 제4호, 79-98. 

  11. 이상호.윤경석(2003), 외환위기 전후의 제조업 기업규모별 경영성과 분석, 한국중소기업학회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73-94. 

  12. 이인권(2002), 한국기업의 나이별 성장, 생존 및 성장가변도, 한국경제연구, 제7권, 5-35. 

  13. 이태휘.여기태(2015), 비방사적 DEA 모형을 활용한 외항 해운기업의 경영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1호, 3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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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한국은행(각년도), 기업경영분석. 

  19.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17), 한진해운 사태의 반성과 원양 정기선 해운 재건 방안, KMI 동향분석, Vol.45. 

  20. 황경연.구종순(2011), 국내외 컨테이너선사의 효율성 비교를 통한 국제경쟁력 평가, 통상정보연구, 제13권 제1호, 123-144. 

  21. 황경연.구종순(2015), 해운기업의 환경, 시장 지향성 및 경영성과간의 관계, 해운물류연구, 제31권 제1호, 81-105. 

  22. Greene, W. H.(2000), Econometric Analysis, Prentice Hall International, Inc. 

  23. Hall, B. H.(1987), The Relationship between Firm Size and Firm Growth in the US Manufacturing Sector,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35(4), 583-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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