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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영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Study on Operating System Improvements to the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191 - 208  

서수완 (동서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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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영체제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운영사 통합 측면에 집중하여 그 대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통합에 따른 가치평가 기준과 통합시기에 대한 로드맵 마련, BPA의 통합 참여여부, 범위와 역할 설정 및 북항 신항 운영사 통합과정의 분리와 연계 추진을 그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에 따른 가치평가 기준은 국제기준을 적용하되, 참여기업의 재무상황, 영업실적, 수익성과 같은 양적 요소와 경영능력, 기술력, 노사관계 등과 같은 질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둘째, 통합시기는 북항과 신항을 분리하여 추진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 북항 운영사 통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되 신항 2-4, 2-5, 2-6단계 개장 시기와 연계하여 추진하고 신항 운영사 통합은 비교적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추진할 수 있는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BPA의 통합운영사 참여는 각 터미널간 정책적 조정자로서 공공성과 K-GTO(Korean global terminal operator) 육성을 통한 해외사업 진출이라는 수익성 추구라는 2가지 측면에서 함께 고려하되, 출자지분의 제한과 국적, 외국적 운영사 구분에 구애받지 않고 터미널 운영사업의 경험과 기술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참여범위와 역할을 제시하였다. 넷째, 북항 신항 운영사 추진방안으로 북항 운영사의 단일법인 형태로의 물리적 통합이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는 특수목적법인(Specail Purpose Company, SPC)을 설립하여 통합운영의 효과를 기대하고 참여 운영사들이 국가나 부산항만공사와 체결한 부두임대 계약기간의 종료시기 등을 감안하여 지주회사 형태로 전환한 후 최종적으로는 단일법인으로 합병해 나가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운영사 통합 추진이 부산항 운영상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으로는 평가될 수 있으며, 물리적 통합에 집착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통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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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focuses on the integration aspect of operators to determine an improvement strategy for the operating system to enhance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This Study proposes the following alternatives: valuation standards for the integration of operators, the road map for the integration 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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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영체제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운영사 통합 측면에 집중하여 그 대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통합에 따른 가치평가 기준과 통합시기에 대한 로드맵 마련, BPA의 통합 참여여부, 범위와 역할 설정 및 북항․신항운영사 통합과정의 분리와 연계 추진을 정책적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 그동안 항만운영과 관련된 연구는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 운영체제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에 이와 관련된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외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운영체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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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TO는 어떻게 구분 되는가? GTO는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하역전문형, 선사형, 혼합형 GTO로 구분할 수 있으며, 투자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Mitsui, Macquarie Infrastructure, Goldman Sachs와 같은 금융 GTO가 있다. 소유주체의 특성에 따라 정부/공기업 및 민간으로도 구분이 가능한데, BPA가 공기업이라는 점을감안할 때 공기업 유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여 통합운영의 효과를 기대하고 참여 운영사들이 국가나 부산항만공사와 체결한 부두임대 계약기간의 종료시기 등을 감안하여 지주회사 형태로 전환한 후 최종적으로는 단일법인으로 합병하는 방안을 제시한 이유는? 셋째, BPA의 통합운영사 참여는 각 터미널간 정책적 조정자로서 공공성과 K-GTO(Korean global terminal operator) 육성을 통한 해외사업 진출이라는 수익성 추구라는 2가지 측면에서 함께 고려하되, 출자지분의 제한과 국적, 외국적 운영사 구분에 구애받지 않고 터미널 운영사업의 경험과 기술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참여범위와 역할을 제시하였다. 넷째, 북항 신항 운영사 추진방안으로 북항 운영사의 단일법인 형태로의 물리적 통합이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는 특수목적법인(Specail Purpose Company, SPC)을 설립하여 통합운영의 효과를 기대하고 참여 운영사들이 국가나 부산항만공사와 체결한 부두임대 계약기간의 종료시기 등을 감안하여 지주회사 형태로 전환한 후 최종적으로는 단일법인으로 합병해 나가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운영사 통합 추진이 부산항 운영상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으로는 평가될 수 있으며, 물리적 통합에 집착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통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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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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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부산항만공사(2014), 북항 임대료체계 개편 및 운영정상화 방안 연구용역. 

  4. 부산항만공사(2016), 2015년도 부산항 컨테이너화물 처리 및 수송통계. 

  5. 부산항만공사(2017), 부산항 부두별 컨테이너 처리실적. 

  6. 부산항만공사(2017), 2017년 세계의 부산항 정책자료집. 

  7. 송계의(2014), 글로벌 항만컨테이너터미널 경쟁력 제고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1호, 한국항만경제학회, pp.1-21 

  8. 양원(2007), 부산항 신항 개발에 따른 효율적인 항만운영 방안, 해운물류연구, 제55호, 한국해운물류학회, pp.89-110. 

  9. 여기태, 정헌재, 박지영(2012), GTO의 신규 터미널 후보지 선택에 관한 연구-중국 컨테이너 항만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 제28집 제1호, pp.159-178. 

  10. 이주호, 원승환, 최나영환, 윤원영(2016), 글로벌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의 시장 및 경영현황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집 제3호, 한국항만경제학회, pp.4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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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Peter J. Rimmer(1998), "Impact of Global Shipping Alliances on Pacific Rim Seaports," Maritime Studies, January-February 1998, pp.1-29. 

  26. T. Heaver, H. Meersman & E. Van De Voorde(2001), "Co-operation and competition in international container transport: strategies for port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28, No.3, pp.293-305. 

  27. Theo Notteboom & Jean-Paul Rodrigue(2012), The corporate geography of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39, No3, pp.249-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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