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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4, 2018년, pp.191 - 208
서수완 (동서대학교 국제통상물류학부)
This paper focuses on the integration aspect of operators to determine an improvement strategy for the operating system to enhance competitiveness of Busan Port. This Study proposes the following alternatives: valuation standards for the integration of operators, the road map for the integration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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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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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O는 어떻게 구분 되는가? | GTO는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하역전문형, 선사형, 혼합형 GTO로 구분할 수 있으며, 투자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Mitsui, Macquarie Infrastructure, Goldman Sachs와 같은 금융 GTO가 있다. 소유주체의 특성에 따라 정부/공기업 및 민간으로도 구분이 가능한데, BPA가 공기업이라는 점을감안할 때 공기업 유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여 통합운영의 효과를 기대하고 참여 운영사들이 국가나 부산항만공사와 체결한 부두임대 계약기간의 종료시기 등을 감안하여 지주회사 형태로 전환한 후 최종적으로는 단일법인으로 합병하는 방안을 제시한 이유는? | 셋째, BPA의 통합운영사 참여는 각 터미널간 정책적 조정자로서 공공성과 K-GTO(Korean global terminal operator) 육성을 통한 해외사업 진출이라는 수익성 추구라는 2가지 측면에서 함께 고려하되, 출자지분의 제한과 국적, 외국적 운영사 구분에 구애받지 않고 터미널 운영사업의 경험과 기술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참여범위와 역할을 제시하였다. 넷째, 북항 신항 운영사 추진방안으로 북항 운영사의 단일법인 형태로의 물리적 통합이 어렵기 때문에, 초기에는 특수목적법인(Specail Purpose Company, SPC)을 설립하여 통합운영의 효과를 기대하고 참여 운영사들이 국가나 부산항만공사와 체결한 부두임대 계약기간의 종료시기 등을 감안하여 지주회사 형태로 전환한 후 최종적으로는 단일법인으로 합병해 나가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운영사 통합 추진이 부산항 운영상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으로는 평가될 수 있으며, 물리적 통합에 집착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실현가능한 통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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