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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연구논총 : 忠北大學校敎育開發硏究所 = CBNU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38 no.3, 2018년, pp.211 - 230
김종수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이재홍 (대전이문고등학교) , 권현범 (대전둔원고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secondary school SMART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the paper separated the high school which implements the smart education for the high school and the high school which did not apply the smart education concept, then figuring 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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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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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은 무엇인가? | 스마트교육은 과거의 교육체계와 달리 기술발전에 부응하여 나타난 비교적 새로운 형태의 교육체계이다. 이 교육체계가 출현한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연구와 학업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에서 학생들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 |
선행연구에 따르면 스마트교육환경은 학습효과 측면에서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가? | 선행연구에서는 스마트교육환경이 수업태도, 수업 분위기와 만족도에서 더 우월하였으며, 교사의 수업 지원 방식의 인식과 교사의 학생지원활동과 학생들의 문제해결 활동 역시 스마트교육을 실시한 학교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연구되었다(김혜숙 외, 2013). 또한 학습효과 측면에서도 학습흥미, 자기주도학습, 풍부한 자료이용 등에서 정적인 결과가 나타났고(이상기,권민화, 2014), 방과후 스마트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천세영 외, 2013)에 따르자면 학습정서에 유의미한 결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이 수업참여도를 높인다는 정서 효과만을 연구하고 있어 연구대상이 한정적이고, 스마트교육이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교육 학업성취를 변화시켰다는 양상을 파악하는데 충분한 연구가 되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 |
스마트교육에 대한 선행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학습효과 측면에서도 학습흥미, 자기주도학습, 풍부한 자료이용 등에서 정적인 결과가 나타났고(이상기,권민화, 2014), 방과후 스마트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천세영 외, 2013)에 따르자면 학습정서에 유의미한 결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이 수업참여도를 높인다는 정서 효과만을 연구하고 있어 연구대상이 한정적이고, 스마트교육이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교육 학업성취를 변화시켰다는 양상을 파악하는데 충분한 연구가 되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다양한 교구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것에 나아가, 좀 더 내용지식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교육의 효과성을 입증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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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알리미 www.schoolinf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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