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0 no.3, 2018년, pp.49 - 59
강하늘 (호남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전공) , 김선희 (전남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 유재연 (호남대학교 언어치료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vocal hygiene habits and Korean Voice-Related Quality of Life (K-VRQOL) among classical singers. A total of 128 classical singers filled an online voice and K-VRQOL questionnaire,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음성의 특징은? | 음성은 한 사람의 성별, 연령, 건강상태, 감정 등을 나타내며 음성에 문제가 생기면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성악가 및 가수, 음악교사들과 같은 직업적 음성사용자의 경우 환경적으로 목소리를 남용할 가능성이 높고 자신의 음성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음성장애 유병률이 높게 나타난다(Pestana et al. | |
음성을 남용하는 직업적 음성사용자들이자주 보고하는 음성 증상은? | , 2017). 음성을 남용하는 직업적 음성사용자들이자주 보고하는 음성 증상은 목 쉰소리, 음성피로, 음역 상실, 인후의 압박감 및 불편함, 통증, 후두건조 등으로 보고되었다(Achey et al., 2016; Chen et al. | |
음성장애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침으로 음성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음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 이와 같은 음성장애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침으로 음성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음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술과 담배, 약물복용, 카페인 음료섭취, 음성사용량, 고함치기 및 큰소리로 말하기와 같은 부적절한 음성습관 등이 있다(Morawska & Niebudek-Bogusz, 2017). 따라서 언어재활사나 음성전문가들은 음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적절한 음성습관 행동을 피하고 음주 및 카페인 음료 섭취 줄이기, 금연, 충분한 수분 섭취 등의 음성위생 프로그램을 권장한다. |
Achey, M. A., He, M. Z., & Akst, L. M. (2016). Vocal hygiene habits and vocal handicap among conservatory students of classical singing. Journal of Voice, 30(2), 192-197.
Agarwal, S. K., Gogia, S., Agarwal, A., Agarwal, R., & Mathur, A. S. (2015). Assessment of voice related quality of life and its correlation with socioeconomic status after total laryngectomy. Annals of Palliative Medicine, 4(4), 169-175.
Behlau, M., Hogikyan, N. D., & Gasparini, G. (2007). Quality of life and voice: Study of a brazilian population using the voice-related quality of life measure. Folia Phoniatrica et Logopaedica, 59(6), 286-296.
Braun-Janzen, C., & Zeine, L. (2009). Singers' interest and knowledge levels in vocal function and dysfunction: Survey findings. Journal of Voice, 23(4), 470-483.
Chen, S. H., Chiang, S. C., Chung, Y. M., Hsiao, L. C., & Hsiao, T. Y. (2010). Risk factors and effects of voice problems for teachers. Journal of Voice, 24(2), 183-190.
Chitguppi, C., Raj, A., Meher, R., & Rathore, P. K. (2018). Speaking and nonspeaking voice professionals: Who has the better voice? Journal of Voice, 32(1), 45-50.
Devadas, U., Bellur, R., & Maruthy, S. (2017).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voice problems among primary school teachers in India. Journal of Voice, 31(1), 117e1-117e10.
Jones, K., Sigmon, J., Hock, L., Nelson, E., Sullivan, M., & Ogren, F. (2002). Prevalence and risk factors for voice problems among telemarketers. Archives of Otolaryngology - Head and Neck Surgery, 128(5), 571-577.
Kim, J. (2015) Comparison of self-reporting voice evaluations between professional non-professional voice users with voice disorders by severity and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eech Sciences, 7(4), 67-76.
Kim, J., & Choi, S. (2018). Voice problems and self-care practice vocal health; Current status of Korean speech-language pathologist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3(2), 414-424.
Kim, J., Lim, S., Park, S., Choi, S., Choi, J., & Choi, H. (2007).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orean-version of voice handicap index and voice-related quality of life. Speech Science, 14(3), 111-125.
Kupfer, R. A., Hogikyan, E. M., & Hogilkyan, N. D. (2014). Establishment of a normative database for the voice-related quality of life (V-RQOL) measure. Journal of Voice, 28(4), 449-451.
Morawska, J., & Niebudek-Bogusz, E. (2017). Risk factors and prevalence of voice disorders in different occupational groups - a review of literature. Otorynolaryngologia, 16(3), 94-102.
Morawska, J., Niebudek-Bogusz, E., Wiktorowicz, J., & Sliwinska-Kowalska, M. (2018). Screening value of V-RQOL in the evaluation of occupational voice disorders. Medycyna Pracy, 69(2), 119-128.
Pestana, P. M., Vaz-Freitas, S., & Manso, M. C. (2017). Prevalence of voice disorders in singer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Voice, 31(6), 722-727.
Robert, T. S. (2017). Professional voice (4th Edition): The science and art of clinical care, 3-volume set. Plural publishing.
Sapir, S., Keidar, A., & Mathers-Schmidt, B. (1993). Vocal attrition in teachers: survey findings. European Journal of Disorders of Communication, 28(2), 177-185.
Sliwinska-Kowalska, M., Niebudek-Bogusz, E., Fiszer, M., Los-Spychalska, T., Kotylo, P., Sznurowska-Przygocka, B., & Modrzewska, M. (2006). The prevalence and risk factors for occupational voice disorders in teachers. Folia Phoniatrica et Logopaedica, 58(2), 85-101.
Tutya, A. S., Zambon, F., Oliveira, G., & Behlau, M. (2011). Comparison of V-RQOL, VHI and VAPP scores in teachers. Revista da Sociedade Brasileira de Fonoaudiologia, 16(3), 273-281.
Weekly, E. M., Carroll, L. M., Korovin, G. S., & Fleming, R. (2018). A vocal health survey among amateur and professional voice users. Journal of Voice, 32(4), 474-47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