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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근해어업의 CO2 배출 저감비용함수 추정
A study on Estimation of CO2 Abatement Cost in Korean Offshore Fishery 원문보기

자원·환경경제연구 =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v.27 no.3, 2018년, pp.399 - 420  

신용민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  정겨운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자원환경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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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파리협정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한 국내 환경정책이 어업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수협 수산경제연구원의 어업경영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근해어업의 어획물 생산과 이산화탄소가 동시에 산출된다는 가정 하에 근해어업의 비용구조를 분석하였다. 근해어업의 이산화탄소($CO_2$) 배출량은 수협의 면세유 공급량 자료(2003~2016)를 활용하여 도출하였다. Translog 형태의 비용함수를 추정하였으며, 분석에는 SUR(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모형을 사용하였다. 비용함수 추정결과 표본기간동안의 어획량과 $CO_2$ 배출량 사이에 약처분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계저감비용(MAC)은 연평균 1,457원으로 추산되었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마력당 1%의 $CO_2$를 저감하고자 할 때 MAC는 2.2% 상승하고, 어획량 1ton당 1%의 $CO_2$를 저감하고자 할 때 MAC는 1.4% 상승하는 것으로 각각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ttempted environmental economic analysis on the cost structure of offshore fisheries based on fishery management data published by the Fisheries Research Institute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nvironmental policy on the fisheries for the effective implementation of the Paris Conv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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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기초자료 분석에서 2012년의 배출량이 추세를 크게 벗어난 것으로 미루어 보아 유류가격의 변동이 어업인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그리고 실증분석을 통해 이것이 타당함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비용구조에 대한 SUR 분석결과는 배출저감비용에 대한 일반적 경제이론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산량과 배출량 간의 약처분성 역시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우리나라 수산업 부문의 연료연소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부족하여 Tier2 이상의 배출계수기준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정확한 통계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수산업의 배출계수 산정을 보완해 나아갈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김필수 외(2014)는 어선부문의 배출량 추정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이유를 어선활동 패턴의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Tier1에 근거한 근해어업의 CO2 배출량을 산정하고, 어업비용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CO2 저감비용을 추정한다.
  • 우리나라 수산업이 기후변화 대응면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환경경제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 따라 본 연구는 어업분야에 있어 가장 대표적 CO2 배출업종인 근해어업의 생산활동에 따른 CO2 배출량과 한계저감비용을 추정하고자 한다.
  • <표 5>에 제시한 바와같이 추정된 비용함수는 단조성과 오목성을 모두충족하였다. 이와 더불어 근해어업의 비용함수 배출량과 어획량에 대한 약처분 생산기술의 성립여부를 확인하였다. αE = 이는 어업 자체가 조업패턴, 해황 등에 따라 에너지 소비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고, 그에 따른 비용의 추정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우리나라 어업의 비용함수 추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현실에서 본 연구는 타 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어업분야의 CO2 배출저감비용함수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분석에서는 근해어업 14개 업종을 대상으로 하는 비용함수를 추정하기 위해 패널데이터를 구축하고, 근해어선의 어업활동을 통해 어획물과 오염물질이 동시에 산출된다는 가정 하에서 이들을 모두 포함한 비용함수를 구성하여 추정한다. 이때 Fare 등(1986)에 따라서 어획생산물과 CO2 배출량은 서로 약처분성(weak disposability)이 존재함을 가정하고 어획생산물은 강처분성(strong disposability)을 가정한다.
  • 본 분석에서는 근해어업 14개 업종을 대상으로 하는 비용함수를 추정하기 위해 패널데이터를 구축하고, 근해어선의 어업활동을 통해 어획물과 오염물질이 동시에 산출된다는 가정 하에서 이들을 모두 포함한 비용함수를 구성하여 추정한다. 이때 Fare 등(1986)에 따라서 어획생산물과 CO2 배출량은 서로 약처분성(weak disposability)이 존재함을 가정하고 어획생산물은 강처분성(strong disposability)을 가정한다. 강처분성은 생산활동에서 무제약 하에 생산자가 요소의 투입과 산출의 수준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기술 상태를 말하는 반면, 약처분성은 생산자가 환경규제와같은 제약조건을 준수하고자 할 때의 생산 기술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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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산함수 자체에 대한 직접적 연구보다 쌍대이론에 입각한 비용함수 추정이 주를 이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산업의 생산함수 특성을 정량적으로 규명하는 연구는 대부분 쌍대이론(Dual Approach)에 기초하여 우회적으로 비용함수나 이윤함수를 추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생산함수 자체에 대한 직접적 연구보다는 쌍대이론에 입각한 비용함수 추정이 주를 이루는 이유는 생산요소 투입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함수형태를 추정하더라도 간단히 미분을 통하여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위한 요소수요함수를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다. Halvorsen et al.
온실가스 배출저감에 따른 비용함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먼저 산정하여야하는가? 온실가스 배출저감에 따른 비용함수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여야 한다. 수산업 분야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량 추정에 관한 연구는 2010년 들어서부터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인 산출물 거리함수를 이용할 때 생기는 문제점을 보완하기위해 어떤 것을 도입, 도출하였는가? 일반적인 산출물 거리함수를 이용하는 경우, 특정 산출물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고 모든 산출물이 동일한 비율로 확장되어 부정적 산출물을 더욱 많이 산출되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강상목(2010)은 주어진 기술수준에서 유익한 산출물을 최대한으로 확장하면서 동시에 유해한 오염물을 최소한으로 축소하는 방식으로 측정되는 방향거리함수를 도입하고, 우리나라 도시별 오염물질배출에 대한 생산함수를 도출하였다. 비용측면에서의 접근을 시도한 연구로 Atkinson(1984)은 신고전주의의 비용함수가 산출물만을 제약조건으로 두는 반면에 일반화된 비용함수(generalized cost function)는 생산단계에서 규제로 인해 발생하는 새로운 제약을 반영한다고 하였으며, 추가적 제약이 가해질 경우 생산요소의 배분에 왜곡이 발생하여 생산비용(market cost of output)의 최소화를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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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국립환경과학원, "국내 연근해 선박에 의한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과 배출량 산정(I)", 2014. 

  2. 강상목, "한국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 대기오염물질에 대한 환경효율성과 그 결정 요인을 중심으로", 통계연구, 제15권 제2호, 2010. 

  3. 김기수.강용주, "Cobb-Douglas 생산기술특성하의 연안어선어업의 비용 및 이윤함수의 추정", 수산경영논집, 제25권 제2호, 1994. 12. 

  4. 김영미.조용성, "한국과 중국의 제조업종별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효율성과 한계저감 비용 비교 분석", 응용경제, 제17권 제4호, 2015. 

  5. 노동석.박광수, "화력발전소의 황산화물 배출저감비용 추정 연구."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2003, pp. 1-90. 

  6. 수협중앙회, "어업경영조사보고", 각 년호. 

  7. 신용민.심성현, "초월대수비용함수를 이용한 근해어업의 규모의 경제성 분석", Ocean and Polar Research, 제39권 제1호, 2017, pp. 61-71. 

  8. 이동우.이재봉.김영혜.정석근.이해원.흥병규.손명호, "한국 수산업분야 어업용 연소연료의 사용실태와 $CO_2$ 배출량의 산정", 한국수산과학회지, 제43권 제1호, 2010, pp. 78-82. 

  9. 이명헌, "한국 제조업의 用水에 대한 적정가격 설정 -수요관리정책을 중심으로", 자원경제학회지, 제7권 제1호, 1997, pp.151-164. 

  10. 이명헌, "국내 철강업의 생산요소 간 비효율적 배분을 고려한 $CO_2$ 저감비용 산정 및 분석: 비용함수접근법", 자원.환경경제연구, 제23권 제3호, 2014, pp. 453-472. 

  11. 통계청, "등록어선통계", www.kosis.kr. 

  12. Atkinson, S. E. and R. Halvorsen, "Parametric efficiency tests, economies of scale, and input demand in US electric power generation",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1984, pp. 647-662. 

  13. Atkinson, S. E. and C. Cornwell, "Parametric estimation of technical and allocative inefficiency with panel data",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1994, pp. 231-243. 

  14. Christensen, Laurits R. and William H. Greene, "Economies of scale in US electric power genera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 4.4, Part 1, 1976, pp. 655-676. 

  15. European Environment Agency, "EMEP/EEA air pollutant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2006. 

  16. Kwon, O. S. and W. C. Yun, "Estimation of the marginal abatement costs of airborne pollutants in Korea's power generation sector. Energy Economics", Vol. 21, 1999, pp. 547-560. 

  17. Park, H. and J. Lim, "Valuation of Marginal $CO_2$ Abatement Options for Electric Power Plants", Energy policy, Vol. 37, 2009, pp. 1834-1841. 

  18. Shephard, R. W., "Theory of Cost and Production Functions,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70. 

  19. STATA Manuals, http://www.stata-press.com/manuals/documentation-set/ 

  20. UNFCCC, https://unfccc.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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