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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교육용 제어 보드와 3D 프린팅 융복합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Control Board for Coding Education and Convergence Contents based on 3D Print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1 - 8  

염성관 (원광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김영상 (제주한라대학교 컴퓨터멀티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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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과 보급은 창의적 문제 해결코딩 교육을 리드하고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8비트 MCU 기반 제어 보드 및 3D 프린팅 기반의 다양한 융합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제어 프로그램은 양방향 통신을 기본 지원하므로 다양한 모니터링 패킷 지원으로 초당 10회 이상 수행한다. 또한, 다양한 정보 전달을 위한 최적화된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여러 콘텐츠 제어가 가능해진다. 개발된 제어 보드와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콘텐츠들은 코딩의 원리와 개념을 교육하는 프로그래밍 교육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 key role in leading and activating coding education as a process to solve problems creatively to produce and provide the educational contents on the basis of 3D printing. In this paper, we develop a variety of fusion contents to use 3D printing and 8bit MCU base control board which provid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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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8비트 MCU 기반의 제어 보드 및 3D 프린팅 기반의 다양한 융합 콘텐츠를 개발하므로서 창의적인 코딩교육 적용방안을 제안한다. 2장에서는 아두이노 활용 제어 보드 및 3D 프린팅 콘텐츠 개발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제어 보드 및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드론, 로봇 팔, 자동차의 설계안을 제안한다.
  • [16]에서는 아두이노와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드론을 제어할 수 있는 보드를 설계하여 설계과정과 드론을 운영할 수 있는 코딩 기술을 습득하는 할 수 있는 교육용 드론을 제작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코딩 교육용 제어 보드를 직접 접목한 미니급 드론 콘텐츠를 설계 개발하였다. 탑재되는 드론 제어 프로그램은 비행 및 제어, 통신 등의 원리와 코딩 교육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코딩 교육을 위한 특화 제어 보드를 개발하였다. 제안된 제어보드의 MCU는 Fig.
  •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3D 프린터로 자동차를 만드는 경우, PWM 제어를 통해서 모터를 구동시킬 수 있고, 통신기능을 이용하여 제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Fig.7과 같이 제어 보드에 자동차의 구동이 가능한 2륜과 4륜 칩을 결합 탑재하여 별도 모터 구동용 모듈이 필요없이 4륜 구동이 가능한 자동차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IoT 활용이 확대되면서 기존의 산업용 및 교육용 임베디드 시스템에 사용하는 아두이노 보드는 BLE와 같은 별도 통신 장치를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코딩 교육용으로 BLE가 내장된 ATmega328 특화 제어 보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제어 보드는 3D 프린팅으로 제작된 다양한 콘텐츠들을 융합함으로써 드론 비행이나 로봇 팔 제어, 통신, 자동차 조종의 원리를 교육하는 프로그래밍 교육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 또한, 통신 모듈을 별도로 추가하지 않으므로 제작단가를 낮추는 경제성을 갖추었으며, 3D 프린팅과 결합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변화하는 코딩 교육에 적용하여 창의성 교육 효과를 도출하기 적합하다고 하겠다. 창의적인 코딩 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는 미니급 드론 대신에 240m급을 제작하여 간이 촬영이나 레이싱 등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하는 등 다양한 융합 콘텐츠를 개발하여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를 지속 추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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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 프린팅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과 보급의 역할은? 3D 프린팅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과 보급은 창의적 문제 해결의 코딩 교육을 리드하고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8비트 MCU 기반 제어 보드 및 3D 프린팅 기반의 다양한 융합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아두이노를 이용한 로봇 활용의 사례는? 아두이노를 직접 수업에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6]. 이동 로봇의 경우, 객체 추적할 때 움직이는 장애물이 발견되어 완전하게 객체를 가리면 초음파 센서를 같이 이용하여 잠깐 로봇의 이동을 멈추어서 이동 로봇의 추적 정확도를 유지하는 알고리즘도 개발되었다[7]. 탐사로봇 설계는 사물인터넷 기반으로 원격제어 모니터링하여 기업 중심의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8].
코딩 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구체적 코딩 교육의 효과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을 적용하여 문제해결과정이 로봇에 의해 시각화되므로 학생들의 사고가 진작되고, 학생들은 실제로 이러한 과정을 좋아하는 것으로 탐색되었다[4]. 따라서 컴퓨터를 문제 해결의 코딩 교육 도구로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무엇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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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 H. Chon & E. H. Kim. (2017). An Analysis of Character Education and Evaluation Components for Selecting Creative Convergent Tal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197-204. DOI : 10.15207/JKCS.2017.8.2.197 

  2. J. H. Lee, M. B. Yoon, S. R. Ryu, H. S. Kim. (2017). Development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Using Desig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173-183. DOI : 10.15207/JKCS.2017.8.10.173 

  3. https://scratch.mit.edu/projects/14748939/ 

  4. I. H. Yoo. (2005). The Possibility of Robot Programming to Enhanc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6(2), 109-128. 

  5. H. R. Kim. (2005). A Study on Speciality Development of Computer Subject Matter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147-158. 

  6. D. G. Lee & Y. J. Lee. (2016). Arduino Compatible Board Schema Design for effective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Proceeding of 2016 Summer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2), 43-45. 

  7. S. J. Yu & C. Y. Yoon. (2017). Android based Robot Vision Tracking System for Mobile Robo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27(4), 283-288. DOI : 10.5391/JKIS.2017.27.4.283 

  8. B. C. Kim. (2015). A Internet of Things(IoT) based Exploration Robot Design for Remote Control and Monito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185-190. DOI : 10.14400/JDC.2015.13.1.185 

  9. Y. O. Song. (2017).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eflection-based Coding Education: Case Study of "SW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urses at H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3), 709-736. DOI : 10.17232/KSET.33.3.709 

  10. https://learn.sparkfun.com/tutorials/what-is-an-arduino 

  11.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136719 

  12. Signed for printing. (2017). https://www.bcg.com/en-ru/d/news/8apr2017-signed-for-printing-156427 

  13. H. W. Park. (2014). "3D Printing Technology Application Conception". Journal of the KSME, 54(4), 32-35. 

  14. K. Park. (2014). "Education Application in 3D Printing Technology". Journal of the KSME, 54(4), 41-45. 

  15. Martin, Robert L.; Bowden, Nicholas S.; Merrill, Chris. (2014). "3D Printing in Technology and Engineering Education", Technology and Engineering Teacher, 73(8), 30-35. 

  16. S. M. Kim, Z. Ying.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Drone Using Aduino", Proceeding of 2017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Digital Contents Society,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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