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1 - 8
염성관 (원광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김영상 (제주한라대학교 컴퓨터멀티미디어과)
It is a key role in leading and activating coding education as a process to solve problems creatively to produce and provide the educational contents on the basis of 3D printing. In this paper, we develop a variety of fusion contents to use 3D printing and 8bit MCU base control board which provide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3D 프린팅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과 보급의 역할은? | 3D 프린팅 기반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과 보급은 창의적 문제 해결의 코딩 교육을 리드하고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특화된 기능을 제공하는 8비트 MCU 기반 제어 보드 및 3D 프린팅 기반의 다양한 융합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
아두이노를 이용한 로봇 활용의 사례는? | 아두이노를 직접 수업에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6]. 이동 로봇의 경우, 객체 추적할 때 움직이는 장애물이 발견되어 완전하게 객체를 가리면 초음파 센서를 같이 이용하여 잠깐 로봇의 이동을 멈추어서 이동 로봇의 추적 정확도를 유지하는 알고리즘도 개발되었다[7]. 탐사로봇 설계는 사물인터넷 기반으로 원격제어 모니터링하여 기업 중심의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8]. | |
코딩 교육의 효과는 무엇인가? | 구체적 코딩 교육의 효과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을 적용하여 문제해결과정이 로봇에 의해 시각화되므로 학생들의 사고가 진작되고, 학생들은 실제로 이러한 과정을 좋아하는 것으로 탐색되었다[4]. 따라서 컴퓨터를 문제 해결의 코딩 교육 도구로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무엇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다[5]. |
https://scratch.mit.edu/projects/14748939/
I. H. Yoo. (2005). The Possibility of Robot Programming to Enhance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6(2), 109-128.
H. R. Kim. (2005). A Study on Speciality Development of Computer Subject Matter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9(1), 147-158.
D. G. Lee & Y. J. Lee. (2016). Arduino Compatible Board Schema Design for effective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Proceeding of 2016 Summer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2), 43-45.
Y. O. Song. (2017).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eflection-based Coding Education: Case Study of "SW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urses at H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3), 709-736. DOI : 10.17232/KSET.33.3.709
https://learn.sparkfun.com/tutorials/what-is-an-arduino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136719
Signed for printing. (2017). https://www.bcg.com/en-ru/d/news/8apr2017-signed-for-printing-156427
H. W. Park. (2014). "3D Printing Technology Application Conception". Journal of the KSME, 54(4), 32-35.
K. Park. (2014). "Education Application in 3D Printing Technology". Journal of the KSME, 54(4), 41-45.
Martin, Robert L.; Bowden, Nicholas S.; Merrill, Chris. (2014). "3D Printing in Technology and Engineering Education", Technology and Engineering Teacher, 73(8), 30-35.
S. M. Kim, Z. Ying.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Drone Using Aduino", Proceeding of 2017 Conference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Digital Contents Society, 22-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