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단면연구이다. 2017년 3월 15일부터 5월 22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여 370명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부한 후 최종 354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정보윤리의식 도구의 구성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해 구성요소의 하부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변수들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Pearson 상관분석으로 검증 후, 단계선택법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이용시간,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정보윤리의식의 배양 및 인터넷 이용시간과 자기통제력을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단면연구이다. 2017년 3월 15일부터 5월 22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여 370명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부한 후 최종 354부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정보윤리의식 도구의 구성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해 구성요소의 하부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변수들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Pearson 상관분석으로 검증 후, 단계선택법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 이용시간,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하여 정보윤리의식의 배양 및 인터넷 이용시간과 자기통제력을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54 students in the G city from March 15 to May 22, 2017. The data were analyzed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54 students in the G city from March 15 to May 22, 2017. The data were analyzed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 12.0 program. Factors affecting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were using time of internet,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ethics(soundness to internet use), self-control(p<0.05).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mediator program in order to preventive internet addiction to enhance of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ethics and control using time of internet and self-contr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of University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354 students in the G city from March 15 to May 22, 2017. The data were analyzed by exploratory factor analysis,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 12.0 program. Factors affecting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were using time of internet,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ethics(soundness to internet use), self-control(p<0.05). According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mediator program in order to preventive internet addiction to enhance of consciousness of information ethics and control using time of internet and self-contr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보윤리의식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인터넷 중독 성향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정보윤리의식 및 인터넷 사용과 관련한 포괄적인 연구설계가 부족한 실정임을 알았고,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보윤리의식과 인터넷 사용시간, 자기통제력과 인터넷 중독성향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터넷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성향의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인터넷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정보윤리의식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단면조사연구이다.
인터넷 중독은 학습능력 저하와 직업경력 단절 등을 초래하여 국가 생산성 저하 및 사회통합 저해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2].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가능성을 판정하기 위해 Kaiser–Meyer–Olkin (KMO) 값 산출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고[24], 최대우도 요인추출방법과 직접 오블리민 회전법으로 고유치(Eigen value) 1.00 이상을 기준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Rest와 Narvaez[3]에 의하면 높은 윤리의식은 자율석인 행동규제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이를 근거로 정보윤리의식을 인터넷 중독 성향의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본 연구를 설계하였다.
인터넷 사용과 관련 문항으로는 인터넷 이용시간을 측정하였다. 인터넷 이용시간은 인터넷 이용시간 항목에 1일 인터넷 이용시간을 기준으로[20] 자신의 인터넷 이용시간을 기입하도록 하였다.
인터넷 사용과 관련 문항으로는 자기통제력을 측정하였다. Heppner와Petersen[23]의 문제해결척도(PSI, Problem-Solving Inventory) 가운데 자기통제력 (personal control)을 측정하는 5문항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7년 3월 15일부터 5월 22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370부 중 360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총 354부가 최종분석에 이용되었다. 대상자들에게는 연구대상자용 설명서를 배부하였고, 응답내용은 익명성과 비밀이 보장되며, 연구 참여도중 언제라도 참여를 철회할 수 있음에 대하여 안내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1개 대학의 6개 학과를 편의추출한 후, 요인분석을 위한 적절한 표본의 크기 산출 기준[17]에 근거하여 탈락률을 고려한 대상자 370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이[20]의 도구는 지적재산권 인식(Q1-Q7), 정보의 정확성 인식(Q8-Q12), 개인비밀 인식(Q13-Q16), 정보의 접근성 인식(Q17-Q22), 행동의도의 정도 (Q23-Q27)로 5개의 하위요인(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한 후 척도로서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된 2개의 하위요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 16문항, 타인존중 5문항)의 총 21문항을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리커트 7점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7점: 매우 그렇다)이며, 문항 들의 합산점수가 높을수록 정보윤리의식이 낮음을 의미한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WIN 12.0 (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여 정보윤리의식의 구성개념 타당성 검증을 위해 구성요소의 하부항목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의 가능성을 판정하기 위해 Kaiser–Meyer–Olkin (KMO) 값 산출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을 실시하였고[24], 최대우도 요인추출방법과 직접 오블리민 회전법으로 고유치(Eigen value) 1.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은 기준 0.40 이상을 적용하였고[25], 추출된 요인들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을 측정하였다.
40 이상을 적용하였고[25], 추출된 요인들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을 측정하였다. 측정변수들이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Pearson 상관분석으로 검증 후, 단계선택법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 α=0.
이론/모형
인터넷 사용과 관련 문항으로는 자기통제력을 측정하였다. Heppner와Petersen[23]의 문제해결척도(PSI, Problem-Solving Inventory) 가운데 자기통제력 (personal control)을 측정하는 5문항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5점: 매우 그렇다)이며, 문항들의 합산점수가 높을수록 자기 통제력이 낮다는 의미이다.
인터넷 중독성향 척도는 한국정보화진흥원[21]에서 개발한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문항을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일상생활 장애(Q28-Q33), 긍정적 기대(Q33), 금단(Q34-Q37), 가상적 대인관계 지향성(Q38-Q40), 일탈행동(Q41-Q42), 내성(Q43-Q44)의 6가지 하위요인(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정보윤리의식 척도는 김과 백[18]의 도구를 기준으로 백 등[19]의 도구를 통합하여 재구성한 이[20]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20]의 도구는 지적재산권 인식(Q1-Q7), 정보의 정확성 인식(Q8-Q12), 개인비밀 인식(Q13-Q16), 정보의 접근성 인식(Q17-Q22), 행동의도의 정도 (Q23-Q27)로 5개의 하위요인(2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개발 당시 PSI 척도 전체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0.90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0.773으로 분석되었다.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을 측정한 결과, 정보윤리의식의 추출된 2개 요인은 Cronbach’s alpha=0.9이상이었고, 자기통제력의 Cronbach’s alpha=0.773, 인터넷 중독성향의 Cronbach’s alpha=0.972로 내적 일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항목으로 구성된 정보윤리의식도구의 구성개념 타당도 검증을 위해 구성요소의 하부항목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Keiser-Meyer Olkin(KMO)는 0.966이었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은 카이제곱 7348.378(p<0.001)로 확인되어 요인분석의 적합성은 검정되었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성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인터넷 이용시간(β=0.214, p<0.001),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β=0.336, p<0.001)과 자기통제력(β=0.151, p=0.005)은 인터넷 중독성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성향은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 타인존중, 자기통제력, 인터넷 이용시간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이용시간,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과 타인존중, 자기통제력은 인터넷 중독성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성향은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 타인존중, 자기통제력, 인터넷 이용시간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이용시간,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과 타인존중, 자기통제력은 인터넷 중독성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시간은 1회에 약 2-3시간 이상일 경우 인터넷 중독성향으로 간주한다[29]. 본 연구에서 인터넷 이용시간이 증가할수록 인터넷 중독성향이 높은 결과는 인터넷 이용시간이 많을수록 인터넷 중독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 아 등[1]의 연구를 지지하는 결과이다. 이에 인터넷 이용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1] 긍정적인 인터넷 이용의 효과[30]를 누릴 수 있도록 보완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의 기술통계량을 살펴본 결과,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성향은 평균 42.92점이었고, 정보윤리의식은 평균 54.70점으로 나타났다.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alpha 값을 측정한 결과, 정보윤리의식의 추출된 2개 요인은 Cronbach’s alpha=0.
001)로 확인되어 요인분석의 적합성은 검정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고유값(eigenvalue)이 1 이상인 요인은 2개로 확인되었고, 각각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 타인존중으로 명명하였다. Table 1
인터넷 중독성향은 정보윤리의식의 하위요인인 인터넷 이용의 건전성(r=0.597), 타인존중(r=0.448), 자기통제력(r=0.290), 인터넷 이용시간(r=0.270)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3
005)은 인터넷 중독성향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터넷 이용시간이 증가할수록, 인터넷 이용이 건전하지 않을수록,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인터넷 중독성향이 높았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21.8%이었다. Table 4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인터넷 중독성향의 독립변인으로 채택한 일부 변수들 외에 다른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지 못한 부분과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인과관계의 방향 변화가 나타나 명확한 인과관계로 규명을 짓기에는 무리가 있는 점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다양한 조절요인 및 매개요인 등을 밝혀낼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자기통제력의 증진과 강화에 중점을 둔 예방적 개입과 교육중재가 필요할 것이며 인터넷 중독 상태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마련이 요구된다[3,27]. 따라서, 후속연구에서 예방적 개입과 교육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다루어진다면 청소년과 대학생의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활용 및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인터넷 중독예방과 정보윤리의식의 제고를 위하여 대학에서 자기 통제력을 배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제공[3] 등의 다양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인터넷 중독성향의 독립변인으로 채택한 일부 변수들 외에 다른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지 못한 부분과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인과관계의 방향 변화가 나타나 명확한 인과관계로 규명을 짓기에는 무리가 있는 점이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하여 다양한 조절요인 및 매개요인 등을 밝혀낼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을 통하여 다양한 편익을 제공받기도 하나, 사회활동 및인간관계 등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인터넷 중독 및정보윤리상의 여러 문제들 또한 야기되고 있다[3].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탐닉되어 의존성, 내성 등과 같은 병리적인 증상을 보이는 심리적 장애이며[4], 정신분석학에서 중독의 범위에 충동조절 장애를 폭넓게 포함시키고있는 것과 같이, 인터넷 사용시간을 지나치게 할애하여 현실공간보다 주로 사이버공간에서 대인관계, 도박, 게임, 채팅 및 정보수집이 과도하게 많은 다양한 행동증상을 보이는 인터넷 증후군 즉, 웨바홀리즘(Web a holism) 이라고 불리는 충동조절 장애이다[5]. 결과적으로 인터넷에 반복적으로 접속하지 않았을 때의 불안감, 초조감 같은 내성으로 인해 인터넷에 반복 접속하여 현실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고[6], 처음에는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충족을 경험하다가 점차적으로 병적인 중독에 이르게 된다[7].
인터넷 중독의 증세는 어떠한가?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에 탐닉되어 의존성, 내성 등과 같은 병리적인 증상을 보이는 심리적 장애이며[4], 정신분석학에서 중독의 범위에 충동조절 장애를 폭넓게 포함시키고있는 것과 같이, 인터넷 사용시간을 지나치게 할애하여 현실공간보다 주로 사이버공간에서 대인관계, 도박, 게임, 채팅 및 정보수집이 과도하게 많은 다양한 행동증상을 보이는 인터넷 증후군 즉, 웨바홀리즘(Web a holism) 이라고 불리는 충동조절 장애이다[5]. 결과적으로 인터넷에 반복적으로 접속하지 않았을 때의 불안감, 초조감 같은 내성으로 인해 인터넷에 반복 접속하여 현실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고[6], 처음에는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충족을 경험하다가 점차적으로 병적인 중독에 이르게 된다[7]. 이러한 중독의 원인은 올바른 정보통신 기술사용에 대한 교육의 부재와 부정적 사용자의 증가, 폭력물 같은 비교육적 매체의 확산 등의 이유로 인터넷을 정보획득과 대화의 수단으로 이용함으로써 쉽게 중독이 되고, 2000년 이후 인터넷 사용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중독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청소 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었다[5].
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무엇인가?
결과적으로 인터넷에 반복적으로 접속하지 않았을 때의 불안감, 초조감 같은 내성으로 인해 인터넷에 반복 접속하여 현실생활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고[6], 처음에는 스트레스 해소 등의 긍정적인 충족을 경험하다가 점차적으로 병적인 중독에 이르게 된다[7]. 이러한 중독의 원인은 올바른 정보통신 기술사용에 대한 교육의 부재와 부정적 사용자의 증가, 폭력물 같은 비교육적 매체의 확산 등의 이유로 인터넷을 정보획득과 대화의 수단으로 이용함으로써 쉽게 중독이 되고, 2000년 이후 인터넷 사용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중독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청소 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되었다[5].
참고문헌 (34)
Y. A. Ah, W. C. Jeong, T. J. Kim. (2010).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net using tim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media traits and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Social Work, 18, 29-52.
H. J. Kim, H. S. Ahn, D. M. Lee. (2013). A study on the self-determination factors' effects on internet addiction and information ethics : focusing on game and information search types. Journal of Korea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Association, 13(3), 207-228.
J. R. Rest & D. Narvaez. (1994). Moral development in the professions: psychology and applied ethics.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K. S. Young. (1998). Internet addiction : The emergence of a new clinical disorder.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1, 237-244.
H. S. Kim. (2012). The study on internet addict of juvenile and the solution. Korean Association of Addiction Crime Review 2(1), 73-86.
K. S. Young & R. C. Rodgers.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and pathological internet use.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1, 25-28.
H. J. Woo. (2007). Media audiences' self-stability, dispositional media use motives, flow, and addiction : A comparative study on online game, internet, and mobile phon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1(4), 101-140.
M. K. Cho. (2014). The relationships among smart phone use motivations, addiction, and self-contro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5), 311-323.
Y. O. Nam & S. J. Lee. (2005). Risk and protective factors, and mental health in youth's internet addiction by the addiction type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157, 195-222.
H. S. Kim. (1998). Model development of affecting factors on health behavior and juvenile delinquency of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Univ. of Seoul National. Seoul.
Y. U. Park & J. T. Kim. (2009). Internet addiction, self-esteem, self-control, and impulsiveness among 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0(2), 119-134.
M. H. Park & J. A. Park. (2014). Relationship among self-control, physical activity, internet addiction, cyber ethnics, and cyber delinquenc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 7101-7109.
K. H. Kim. (2007). A way overcome addiction, the modern dungeon.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2, 677-693.
D. G. Yang. (2003). The differences of adolescents' activity and satisfac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ccording to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3), 481-500.
H. G. Lee. (2002). Comparison of Social and Psychological Predicting Variables in the Obscene and Obscene Chatting Addic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9(2), 165-190.
J. Y. Tak & D. C. Ok. (2006). A comparative study on the usage motivation of the internet and radio.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6(1), 498-534.
De Vellis RF. (2012).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Los Angeles: Sage publications.
M. S. Kim, S. I. Baek. (2004). Developing cyber ethics index. Conference. (pp. 189-196). Seoul : 2004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S. I. Baek, N. J. Cho, I. Lee, J. W. Kang, B. J. Kim. (2007). A cross-cultural comparative study of cyber ethics. Informatization Policy, 14(1), 85-101.
N. S. Lee. (2013). A study on effect of information ethics education on the information ethics consciousness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Univ. of Sungkunkwan. Seoul.
B. G. Kim, D. I. Kim, D. M. Kim, Y. S. Go, N. R. Um. (2008). The follow up study of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scal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http://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39485&bcIdx277&parentSeq277
D. J. Choi, D. I. Kim, B. N. Kim. (2009). A second study on the follow up study of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scale.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P. P. Heppner & C. H. Petersen.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29, 66-75.
J. C. Nunnally & I. H. Bernstein. (1994). Psychometric theory. 3rd ed. NewYork, NY: McGraw-Hill.
A. B. Costello & J. W. Osborne. (2005).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ur recommendations for getting the most from your analysis. Practical Assessment, Research & Evaluation. 10(7), 1-9.
B. H. Goo & M. J. Choi. (2006). A study about the Influence of self-characteristics and personal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on the internet addiction & internet ethic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cision Sciences, 14(1), 53-66.
D. J. Kang & S. Y. Jun. (2017). Mediating effect of self-contro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internet ethics awareness in healthcare-related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2), 261-270.
M. H. Park & J. A. Park. (2014). Relationship among self-control, physical activity, internet addiction, cyber ethnics, and cyber delinquenc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 7101-7109.
S. J. Lee & K. H. Bae. (2004). A comparison of self-esteem, aggression, and depression between the adolescent group of internet abuse and adolescent group of the internet normal us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3), 299-319.
J. S. Baik. (2005). College adaptation and internet game addiction by internet game motivation type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1), 31-46.
I. H. Lee & H. G. Lee. (2009). Pathological internet use subtype and personality trait. Journal of Social Sciences, 15(2), 473-509.
J. S. Ju. (2004).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and their ethical consciousness in information communication. Master's thesis. Univ. of Konkuk. Seoul.
H. S. Park & S. H. Kim. (2014). An analysis of influence factors on awareness of the internet ethics and intention to internet ethics practice: The moderating effect of ego strength.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6, 31-52.
B. W. Chu. (2012). Online moral disengagement and the tasks of internet ethics education. Journal of Ethics, 87, 119-14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