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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Effects of Loneliness and YouTube Addic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342 - 351  

이종만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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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원격 교육 환경에서 대학생들의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대학생활적응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사회 적응 및 학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논문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95개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적용하였다. 설문 데이터는 구조 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로움이 많을수록 대학 사회 적응과 학업 적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과다사용이 많을수록 대학 사회 적응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은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는 유의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이 외로움 관리와 유튜브를 사용을 적절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환경 조성과 제도적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loneliness and YouTube addic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environment. In order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is study built a research model that viewed how loneliness and Yo...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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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 사용을 함께 고려하여, 이것이 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이 대학생활 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생각된다.
  • 본연구의 모형은 이를 반영하여, Baker와 Siryk[2]가 대학생활적응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한 학업 적응, 사회 적응, 개인-정서 적응 요인들을 기초로 하되, 개인 -정서 적응 요인은 외로움을 채택하였다. 또한,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대중화 이후 최근 화두인 유튜브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아래 연구모형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지각된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 사용을 줄이는 것이 그들의 대학 사회 적응을 돕는 역할을 할 것이며, 더 나아가 학업 적응에 촉진할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대학생활 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코로나 19(COVID-19) 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실천되고 있는 전례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발할 수있는 부작용인 성격 변인 중 외로움에 주목하였다.
  • 본 연구는 측정모형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변수들의 판별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SmartPLS 2.
  • 본 연구는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전례없는 원격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생들이 겪는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하여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사회 적응 및 학업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낸 선행연구와의 차별점은 코로나19 원격 교육 상황이 지속될수록 대학 신입생들의 외로움은 커지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사용하는 유튜브는 과다해지며, 그 결과는 대학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결 기제를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 본 연구에서는 원격 수업이 진행되는 상황에서의 대학생활적응이 기존의 대학생활적응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온라인 수업 14주차인 2020 년 6월 17일에 서울 D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참여를 수락한 10명을 대상으로 대학 원격수업 환경에서 학업 적응, 사회 적응, 개인-정서 적응에 대한 질문을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대학생활 적응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코로나 19(COVID-19) 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실천되고 있는 전례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발할 수있는 부작용인 성격 변인 중 외로움에 주목하였다. 본연구의 모형은 이를 반영하여, Baker와 Siryk[2]가 대학생활적응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한 학업 적응, 사회 적응, 개인-정서 적응 요인들을 기초로 하되, 개인 -정서 적응 요인은 외로움을 채택하였다.
  •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대중화 이후, 유튜브가 최대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튜브가 일상에 더욱 깊이 침투할수록 동반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인 유튜브 과다사용에도 주목하였다.
  • 2014년 Wohn과 LaRose는 외로움을 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생활적응을 예측하는 요인이라고 보고하였다 [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례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야기되는 부작용인 외로움과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 주목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외로움은 유튜브 과다사용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외로움은 사회 적응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외로움은 학업 적응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유튜브 과다사용은 사회 적응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유튜브 과다사용은 학업 적응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사회 적응은 학업 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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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지연, 신민섭, 이영호, "대학생의 외로움 및 우울의 인지적 특성 초기부적응도식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제27권, pp.40-6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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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 Y. Wohn and R. LaRose, "Effects of loneliness and differential usage of Facebook on college adjustment of first-year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Vol.76, pp.158-167, 2014. 

  4. http://www.bloter.net/archives/352928, 20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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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오지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873-884, 2014. 

  27. 박은희, 최은실, "성인애착과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능력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8권, 제1호, pp.57-79, 2015. 

  28. 안주아,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이용행태와 중독: 우울, 충동성이 중독에 미치는 영향 및 중독이 대인관계와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언론과학연구, 제16권, 제4호, pp.128-162,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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