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제조 기업 중심으로 ERP를 도입함에 있어 경쟁회사와의 차별화, 비용 우위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는 관점에서 효과적인 ERP 구축전략을 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축 전략으로 차별화 및 비용우위와 서비스 품질이 도입성과에 종속관계,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첫째, 차별화 나 비용우위전략은 재무적 성과에는 선행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하지만 차별화 전략에서는 비재무적 관점에서만 유의하였다. 둘째,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서비스 품질 요인 확신성만 재무적 성과가 있고 나머지 서비스 품질은 도입 성과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분석은 차별화나 비용우위 전략 경로에서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시스템 구축은 구축 전략으로는 재무적 관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서비스 품질 요인에서는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확신성 즉 지식 및 확신과 믿음을 줄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이 있다.
중소 제조 기업 중심으로 ERP를 도입함에 있어 경쟁회사와의 차별화, 비용 우위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는 관점에서 효과적인 ERP 구축전략을 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축 전략으로 차별화 및 비용우위와 서비스 품질이 도입성과에 종속관계,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첫째, 차별화 나 비용우위전략은 재무적 성과에는 선행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하지만 차별화 전략에서는 비재무적 관점에서만 유의하였다. 둘째,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서비스 품질 요인 확신성만 재무적 성과가 있고 나머지 서비스 품질은 도입 성과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분석은 차별화나 비용우위 전략 경로에서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시스템 구축은 구축 전략으로는 재무적 관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서비스 품질 요인에서는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확신성 즉 지식 및 확신과 믿음을 줄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이 있다.
It is aimed at providing a guide for effective ERP implementation strategy in view of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and cost advantage strategy from competitors in introducing ERP centered on SMEs. The results show that differentiation and cost superiority and service quality are dependent on the int...
It is aimed at providing a guide for effective ERP implementation strategy in view of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and cost advantage strategy from competitors in introducing ERP centered on SMEs. The results show that differentiation and cost superiority and service quality are dependent on the introduction performance and mediating effect. First, the differentiation or cost advantage strategy supports the previous research results in financial performance. However, in the differentiation strategies, only the non-financial aspects were noted. Second, the differentiation and cost advantage strategy were analyzed to have financial performance only in the assurance of service quality factor and the remaining service quality was not significant in the introduction performance. Third, the mediating effect of consulting service quality was analyzed in terms of differentiation or cost advantage Did not do it. In conclusion, system construction is different from financial perspective in terms of construction strategy. In service quality factor, it affects the confidence that supplier provides, knowledge and confidence, and ability to give faith.
It is aimed at providing a guide for effective ERP implementation strategy in view of the need for differentiation and cost advantage strategy from competitors in introducing ERP centered on SMEs. The results show that differentiation and cost superiority and service quality are dependent on the introduction performance and mediating effect. First, the differentiation or cost advantage strategy supports the previous research results in financial performance. However, in the differentiation strategies, only the non-financial aspects were noted. Second, the differentiation and cost advantage strategy were analyzed to have financial performance only in the assurance of service quality factor and the remaining service quality was not significant in the introduction performance. Third, the mediating effect of consulting service quality was analyzed in terms of differentiation or cost advantage Did not do it. In conclusion, system construction is different from financial perspective in terms of construction strategy. In service quality factor, it affects the confidence that supplier provides, knowledge and confidence, and ability to give fa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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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에서는 사내의 각 부문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정보가 수집되고, 또한 특정 부서에서 정보관리를 수행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나, 중소 기업은 정보관리조직의 미비성을 가지고 있어 정보수집이 주로 최고경영자 한사람에 의해 수행되고, 정보의 처리,저장 및 활용을 위한 체계도 미약하다고 하였다.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업종 분류를 구분하여 제조기업 중심으로 각 기업체들이 ERP를 도입함에 있어 경쟁회사와의 차별화,비용 우위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는 회사의 전략적 사업 부문과 일반적인 운영 업무상에 있어 효과적인 ERP 구축전략을 할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첫 번째는 ERP시스템 구축 전략 요인 변수로 하여서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 및 운영하는데 성과가 있는지를 알아 보았으며, 두 번째는 공급 업체가 제공하는 IT 컨설팅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ERP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성공적 도입 성과에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H.25 차별화 전략은 재무적 성과에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6 차별화 전략은 비재무적 성과에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분석 결과, H3. H4, H5 가설은 구축전략의 차별화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H8, H9, H10 가설도 구축전략의 비용우위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H4, H5 가설은 구축전략의 차별화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H8, H9, H10 가설도 구축전략의 비용우위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구축 전략의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H07. 비용 우위전략은 IT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06. 비용 우위전략은 IT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유형 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08. 비용 우위전략은 IT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응답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ERP 시스템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구별하였다. ERP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재무적 성과에 관련된 5개 항목(매출액 증가,당기 순이익 증가, 물류비용절감, 재고 자산회전율 향상,주문 처리 비용 감소)과 비재무적 성과와 관련된 항목 7개 항목(업무의 표준화, 정보 공유화, 실시간 업무, 업무의 자동화, 실시간 업무파악,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 제공, 부서 간 의사소통 및 상호 협조의 기반 형성, 업무에 대한 전문성 보유를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ERP 시스템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구별하였다. ERP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재무적 성과에 관련된 5개 항목(매출액 증가,당기 순이익 증가, 물류비용절감, 재고 자산회전율 향상,주문 처리 비용 감소)과 비재무적 성과와 관련된 항목 7개 항목(업무의 표준화, 정보 공유화, 실시간 업무, 업무의 자동화, 실시간 업무파악, 의사 결정에 필요한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 제공, 부서 간 의사소통 및 상호 협조의 기반 형성, 업무에 대한 전문성 보유를 문항으로 제시하였다. [M.
IT컨설팅 서비스 품질 측정모형을 설계하고 이론적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SERVPERF 모형을 바탕으로 해서 IT 컨설팅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확증 및 요인의 서비스 만족도, 재사용 의도로의 정(+)의 영향을 분석하였다.[H.
개념신뢰도, 타당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Table 9 참조, Table 10 참조
기 확보된 측정 모델을 근거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구조방정식 모형은 아래와 같다.
본 논문의 연구 모형은 선행 연구를 통해 구축 전략, 서비스 품질 및 도입 성과 요인을 중심으로 아래 Fig. 2.와 같이 구성하였다.
윤석철, 서현석, 홍성완(2002)[15] 개정 SERVQUAL 모형을 바탕으로 IT 컨설팅 서비스 품질모형인 IT Consulting SERVQUAL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5개 요인을 IT 컨설팅 환경에 맞게 변형하여서 1개를 삭제하고, 2개를 신규 추가하여 6개의 요인이 모형에 적합함을 밝혀내었다. Table 3 참조[J.
이에 따라 중소기업의 업종 분류를 구분하여 제조기업 중심으로 각 기업체들이 ERP를 도입함에 있어 경쟁회사와의 차별화,비용 우위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는 회사의 전략적 사업 부문과 일반적인 운영 업무상에 있어 효과적인 ERP 구축전략을 할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첫 번째는 ERP시스템 구축 전략 요인 변수로 하여서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 및 운영하는데 성과가 있는지를 알아 보았으며, 두 번째는 공급 업체가 제공하는 IT 컨설팅 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ERP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성공적 도입 성과에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922로 부적합하여 수용 불가하다. 최초측정모형의 분석결과, 적합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순차적으로 SMC 값이 가장 낮은 i3, f3, g4, f4, g1, f1, b71, g2, i5를 제거한 후 9차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에 대한 GFI=.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제시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표본으로 ERP시스템 도입 제조기업의 시스템 담당자 및 사용자를 대상으로 총 200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데이터처리
표본의 기본 특성, 데이터 정확도, 결측치 및 이상값 발견, 정규성 확인을 위해 기초 통계분석을 하였고, 설문지 기타 항목에 대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정 분석 이전, 변수들 간의 단일 차원성 검정 및 연구 모형의 적합도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 하였다. 이후, 연구 가설 검정, 매개 효과 분석 및 조절 효과 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해 AMOS의 bootstrap 방법으로 SEM 분석을 하였고 결과는 Table 12 참조과 같이 나타났다.
가설 검정 분석 이전, 변수들 간의 단일 차원성 검정 및 연구 모형의 적합도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 하였다. 이후, 연구 가설 검정, 매개 효과 분석 및 조절 효과 검정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통계 분석은 AMOS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표본의 기본 특성, 데이터 정확도, 결측치 및 이상값 발견, 정규성 확인을 위해 기초 통계분석을 하였고, 설문지 기타 항목에 대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 변수와 전체 측정변수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을 위해, CFA 및 측정모형 분석을 시행하였다. 아래 [Table 5-1]은 요인의 판별타당도를 살펴본 것으로, 대각선에 있는 값은 해당 요인의 분산추출지수이고, 그 외의 셀에 있는 값들은 두 요인들간의 상관계수값들이다.
자료의 통계 분석은 AMOS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표본의 기본 특성, 데이터 정확도, 결측치 및 이상값 발견, 정규성 확인을 위해 기초 통계분석을 하였고, 설문지 기타 항목에 대하여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정 분석 이전, 변수들 간의 단일 차원성 검정 및 연구 모형의 적합도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 하였다.
이론/모형
IT 컨설팅서비스 품질측정 모형개발에서 Cronin과 Taylor(1991)[30]가 제시한 SERVPERF모형과 Kettinger와 Lee(1994)[31]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SERVPERF 모형은 서비스 품질을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유형성, 신뢰성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측정한다.[ Parasuraman,A.
윤석철, 서현석, 홍성완(2002)[15] 개정 SERVQUAL 모형을 바탕으로 IT 컨설팅 서비스 품질모형인 IT Consulting SERVQUAL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서 기존의 5개 요인을 IT 컨설팅 환경에 맞게 변형하여서 1개를 삭제하고, 2개를 신규 추가하여 6개의 요인이 모형에 적합함을 밝혀내었다.
성능/효과
H21.차별화 전략은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p값이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지만 H22차별화 전략은 비재무적 성과는 채택되었다, 그,리고 ,H23,,H24의 비용위위 전략은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H8, H9, H10 가설도 구축전략의 비용우위에서 컨설팅 품질의 응답성과 확신성, 공감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p값도 유의하므로 채택되었다. 구축 전략의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H13, H15의 가설은 컨설팅 품질 중 응답성과 공감성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p값이 유의하지 않아 기각되었다.
그리고 H27 가설은 직접효과 분석(경로계수=269, p<.05), H28 가설은 직접효과 분석(경로계수=341, p<.05),이 통계적으로 유의하므로, 서비수 품질과 재무적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간 영향 관계에서 매개 효과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IT 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의 대부분이 유의 수준 안에서 도입성과에 대부분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서비스 품질 요인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서 서비스 품질의 확신성에 대해서만 재무적 성과에 유의하였고, 나머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서비스 품질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업의 구축 전략이 서비스 품질 요인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서비스 품질 요인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중 확신성만 재무적 성과가 있고 , 나머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X2(P)외 8개 판별 기준을 모두 만족한 것으로 최종확인되었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분석 결과 H25, H26 가설의 경우, 직접 효과, 간접 효과 p값이 유의하지 않으므로, 차별화 전략이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 간 영향 관계에서 컨설팅 품질이 매개효과를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이 상관계수값의 제곱이 분산추출지수보다 적으면 해당 요인들은 잘 판별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분석결과 유형성과 차별화 전략의 상관계수는 1을 넘고 있고, 신뢰성과 비용우위 전략도 상관계수가 .992로 극단적인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두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유형성과 신뢰성은 판별타당도에서도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차별화와 비용우위 전략은 서비스 품질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에 대한 가설 검정에서 모두가 유의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기업의 구축 전략이 서비스 품질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이 필요하다고 보여지는 점이다.
셋째, 컨설팅 서비스 품질의 매개효과 분석은 차별화 전략과 비용우위 전략 경로에서 모두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이 두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유형성과 신뢰성은 판별타당도에서도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경로분석을 위한 기본모형 분석에서 이들 극단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변수들로 인한 헤이우드(heywood) 문제가 발생하여 경로 분석 모형의 적합도를 크게 훼손시키고 있음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Table 6]와 같이 독립변수인 차별화전략과 비용우위전략 변수를 제외시키는 대신에 매개변수인 유형성과 신뢰성을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우선, 결론으로 첫째 시스템 구축 전략이 ERP 도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핵심 부분의 차별화, 제품 차별화, 불필요한 인원 감축, 고정자산의 효율적 사용,효율적 재고관리, 원료 투입효율의 개선 등의 생산성 향상 노력을 통해 전체적인 비용 측면에서 경쟁사와의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ERP 시스템 성과를 지속적으로 극대화 할수 있을 것이다.
최고 경영자, 전략의 원가 우위, 품질 차별화, 마케팅 차별화 전략으로 구분하여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전략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가 우위 전략과 품질 차별화 전략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소기업의 전략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Y.
첫째, 차별화 전략과 비용우위전략은 재무적 성과의 관계에 정(+)의 영향을 가정하였으나, 차별화 전략(β=1.541)은 기각하였다.
최고 경영자, 전략의 원가 우위, 품질 차별화, 마케팅 차별화 전략으로 구분하여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전략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가 우위 전략과 품질 차별화 전략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소기업의 전략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그래서 ERP시스템의 도입 방법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별 리엔지니어링 실행여부를 구분하여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하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도입방법 요인들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우선, 결론으로 첫째 시스템 구축 전략이 ERP 도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핵심 부분의 차별화, 제품 차별화, 불필요한 인원 감축, 고정자산의 효율적 사용,효율적 재고관리, 원료 투입효율의 개선 등의 생산성 향상 노력을 통해 전체적인 비용 측면에서 경쟁사와의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ERP 시스템 성과를 지속적으로 극대화 할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ERP시스템의 도입 방법과 비즈니스 프로세스별 리엔지니어링 실행여부를 구분하여 분석하지 못한 한계가 존재하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도입방법 요인들이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4차 산업의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특성요인을 추가하고 종속변수에 기업의 빅데이터에 따른 재무성과를 추가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향후 ERP구축을 위해 어떤 것에 구축 전략을 둘 것인가와 그리고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게 유용한 정보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 ERP 구축전략요인에 서비스 품질 요인을 적용하여 연구함으로써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등이 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것을 제시한 것은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으나, 다음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추가연구를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조업체들이 성과지표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제조업체들은 직접비용의 절감, 재고자산 회전율의 증가, 평균불량률의 감소, 품질수준의 향상, 기술 및 성능향상, 생산 소요시간의 단출, 제품 납품 시간의 단축, 적시 공급력의 향상, 신제품개발의 증가 등을 성과지표로 사용하고 있다.[Young, Shields and Wolf, 1988][19].
ERP시스템의 성과 평가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ERP시스템의 성과 평가를 위해서는 기존의 기업들이 사용한 성과 평가 지표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 증감, 투자수익률, 자본수익률, 매출액 증가, 현금흐름, 공헌이익, 비용 통제, 운영이익 등을 성과측정 지표로써 사용하였다 [Anderson and Zeithaml, 1984;[17], Govindaragan and gupta,1985][18]
경쟁기업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얻는 방법은 무엇인가?
어떤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에 비해서 높은 수익률을 얻고자 하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동일한 제품을 보다 낮은 비용에 만들어 싸게 파는 방법이고 둘째, 다른 경쟁 기업과는 다른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로 하여금 차별화를 하는 데 소요된 비용 이상으로 가격 프리미엄을 받는 것이다. 우리는 전자를 비용우위라고 말하고 후자를 차별화 우위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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