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기 통제 기질이 청소년기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
Effect of Grit on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329 - 335  

장나리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  곽금주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  김연수 (전주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의 통제 기질이 청소년기의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 지역의 참여자 108명을 대상으로 만 8세 때에는 기질을 측정하고, 만 14세 때에는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을 측정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아동의 통제 기질은 청소년기의 학업적 실패내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통제를 잘 하는 아동일수록 실패내성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둘째, 그릿은 학업적 실패내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쳤다. 그릿이 높을수록 실패 상황을 극복하게 하는 열정과 끈기가 높아 실패상황에 대해 건설적인 자세로 대응하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아동기의 통제 기질이 청소년기 학업적 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즉, 그릿은 통제 기질의 영향력을 증가시켜 학업적 실패내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and adolesc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AFT). Specifically, Grit effect as a mediator between Effortful Control and AFT was also determined. A total of 108 children participated as they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업적 실패내성의 예측 요인으로 통제 기질을 탐색함으로써 아동기부터 조기 개입하여 실패에 대한 내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학업적 실패내성의 매개 변인으로 그릿의 효과를 규명하여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그릿의 끈기와 열정을 통해 건설적인 방법으로 실패를 극복하게 할 수 있는 여지를 확인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요약하자면, 학업적 실패내성은 학업적 측면뿐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인 면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업과 개인의 생활에 있어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는 학업적 실패내성의 예측 요인으로 통제 기질을 탐색함으로써 아동기부터 조기 개입하여 실패에 대한 내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학업적 실패내성의 매개 변인으로 그릿의 효과를 규명하여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그릿의 끈기와 열정을 통해 건설적인 방법으로 실패를 극복하게 할 수 있는 여지를 확인하였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동안의 통제 기질이 청소년기 동안의 학업실패내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요컨대 본 연구에서는 학업적 실패내성이 세 가지의 하위 요인(감정, 과제수준선호, 행동)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통제 기질과 그릿이 각각 실패내성의 어떤 하위요인들과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통제기질은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억제하였고, 이는 학업적 실패내성의 하위요인인 ‘감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첫째, 통제 기질은 학업적 실패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그릿은 학업적 실패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그릿은 통제 기질과 학업적 실패내성간 관계를 매개하는가
  • 부트스트래핑을 위해 1,000개의 표본은 재 추출하였으며, 양측 검증을 이용하여 실제 유의성을 파악하였다. 이때 Table 4와 같이 매개효과 계수의 95% 신뢰구간 하-상한 값이 각각 .502과 1.237로 0을 포함하지 않았으므로 영 가설을 기각하였으며, 매개효과가 있다는 연구가설을 채택하였다.
  • 학업적 실패내성과 그릿 모두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도전적인 특성을 가진다[25,26] 종합해보자면,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은 실패 후 문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긍정적인 정서 반응을 보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태도를 갖는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공유한다. 이에 본 연구는 앞서 기술한 선행연구에서 언급되었던 그릿과 학업적 실패내성간의 관련성, 그리고 그릿과 통제 기질간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통제 기질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관계를 그릿이 매개 할 가능성이 높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실패내성은 무엇인가? 학업적 실패내성은 실패 결과에 대하여 건설적인 태도로 반응하는 경향성을 말한다[6]. 학업적 실패내성은 학업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업적 실패내성의 하위요인은 무엇인가? 학업적 실패내성은 ‘과제수준선호’, ‘감정’, ‘행동’의 세 가지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과제수준선호’(task difficulty)는 과제 난이도에 보이는 인지 또는행동적 측면이다.
정서조절의 여부는 실패 이후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정서조절의 여부는 실패 이후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인 감정상태에 오래 머무를수록 그 감정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무기력증이나 우울증을 얻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결국 이후 수행에서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반응을 나타내기가 어려워지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R. C. Kessler, P. Berglund, O. Demler, R. Jin, K. R. Merikangas, & E. E. Walters. (2005). Lifetime prevalence and age-of-onset distributions of DSM-IV disorders in the National Comorbidity Survey Replicat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2(6), 593-602. 

  2. Statistic Korea (2017). (2017. 04). 2017 Adolescent Statistics. Statistic Korea.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3. Y. G. Ku. M. S. Suk. & O. S. Cho. (2018). Converged Influence of Individual, Parental and Social Support Factors to the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83-192. 

  4. A. Y. Kim. (1997). A Study on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2), 1-19. 

  5. M. M. Clifford. (1984). Thoughts on a theory of constructive failure. Educational Psychology, 19(2), 109-120. 

  6. M. M. Clifford, A. Kim, & B. A. McDonald. (1988). Responses to failure as influenced by task attribution, outcome attribution, and failure toleranc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7(1),19-37. 

  7. J. Y. Park. C. H. Woo, & J. E. Kim. (2018).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the Grit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ing Clinival Pract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 165-175. 

  8. M. K. Rothbart & J. E. Bates. (2006). Temperament. In W. Damon, R. Lerner, & N. Eisenberg(Eds.), Hand book of child psychology: Vol.3.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6th ed., pp. 99-166). New York: Wiley. 

  9. G. Kochanska & A. Knaack. (2003). Effortful control as a personality characteristic of young children: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Personality, 71(6),1087-1112. 

  10. S. M. Carlson & T. S. Wang. (2007). Inhibitory control and emotion 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Cognitive Development, 22(4), 489-510. 

  11. K. S. Moon (2000). Academic Stress and Mental Health of Adolescents: The Role of Self-control and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5), 289-299. 

  12. M. K. Rothbart, & S. Ahadi. (1994). Temperament and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3(1),55-66. 

  13. S. Yoon, J. W. You. & Y. R. Yoo.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otiv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6(3), 47. 

  14. S. J. Lee. & J. Y. Park. (2018). The Effects of Grit and Stres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2), 269-276. 

  15. A. L. Duckworth. T. A. Kirby. E. Tsukayama. H. Berstein. & K. A. Ericsson. (2011). Deliberate practice spells success why grittier competitors triumph at the national spelling bee.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2(2),174-181. 

  16. P. J. Silvia. K. M. Eddington. R. E. Beaty. E. C. Nusbaum, & T. R. Kwapil. (2013). Gritty people try harder: Grit and effort-related cardiac autonomic activity during an active coping challeng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physiology, 88(2), 200-205. 

  17. A. L. Duckworth & J. J. Gross. (2014). Self-control and grit: Related but separable determinants of succes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3(5), 319-325. 

  18. A. L. Duckworth.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ewYork: Scribner. 

  19. J. S. Park. (2017). Feedback o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Mindset, Grit and Self-Control.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 T. Kautz. J. J. Heckman. R. Diris. B. Ter Weel, & L. Borghans. (2014). Fostering and measuring skills: Improving cognitive and non-cognitive skills to promote life time success. Cambridge: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21. L. Gerhards & C. Gravert. (2015). Grit Trumps Talent? An experimental approach. Economics Working Papers in Economics 629, University of Gothenburg, Department of Economics. 

  22. J. Lee. (2016). The role of Self-Regulatory Efficacy and Flow i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of Undergraduate students and the Difficult Anagram Task Performance. Master's thesis. Ehaw Womans University, Seoul. 

  23. G. M. Lucas. J. Gratch. L. Cheng, & S. Marsella. (2015). When the going gets tough: Grit predicts costly perseverance.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59, 15-22. 

  24. A. Y. Kim & J. Joo. (1999). Relationships among learned helplessness,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29(6), 157-176. 

  25. D. V. Blalock. K. C. Young, & E. M. Kleiman. (2015). Stability amidst turmoil: Grit buffers the effects of negative life events on suicidal ideation. Psychiatry Research, 228(3), 781-784. 

  26. B. Park. J. Youk & N. Kim. (2013). The differences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elementary gifted student'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elf-determination. Journal of Gifted/ Talented Education, 12(2), 49-67. 

  27. S. C. Kim & K. J. Kwak. (2011). The Mediating Role of Child's Temperament on Early School Adjustment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s: On the Negative Reactivity of Temperament.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155-171. 

  28. M. K. Rothbart. S. A. Ahadi. K. L. Hershey, & P. Fisher. (2001). Investigations of temperament at three to seven years: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5), 1394-1408. 

  29. J. R. Eom & M. Y. Nam. (2018). The Convergence effects of on Adolescent depression on Agression by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2), 193-202. 

  30. S. E. Park (2018). Psychological Variables Related to Grit Among Adolescents in South Korea: A Longitudinal Study from Age 4 to 14.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31.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 D. R. Kelly.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32. A. Y. Kim & M. M. Clifford. (1988). Goal source, Goal, difficulty, and individual difference variables as predictors of response to failur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8(1), 28-43. 

  33. A. Y. Kim. (2002). Development of Standarized Students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5(1), 157-1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