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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리더십이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 부사관과 일반과 대학생 비교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on Problem-Solving Ability : A Comparison of Colleg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oncommissioned Officer and Those in the General Program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5 pt.2, 2018년, pp.43 - 51  

권정민 (동부산대학교 국방계열) ,  김철우 (동부산대학교 국방계열) ,  이한규 (인제대학교 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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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사관과 교육이 셀프리더십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그러한 영향이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지 규명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자는 부사관과 317명, 일반과 263명의 부산경남소재 대학생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별 셀프리더십의 차이는 부사관과 학생이 일반과 학생보다 높은 유의수준으로 나타났다((t=5.60, p=.000). 둘째, 전공별 문제해결력 차이에서도 부사관과 학생이 유의하게 높게 분석되었다(t=6.54, p=.000). 셋째, 셀프리더십과 문제해결력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정적인 상관(r=.631, p=.000)을 가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결과 학 군렵약에 의한 부사관과 교육대상자에게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러한 교육이 부사관 전문인력의 수급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whether the Department of Noncommissioned Officer's(DNO) training influences the improvement of self-leadership and to investigate whether such an influ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trainees' problem-solving ability. 317 students in the DNO and 263 wh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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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초급간부 일수록 피동적이고 소극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사관 스스로가 지휘능력을 배양하는 셀프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셀프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서 군학협약에 의한 교육을 학교 교육현장에서 실시하여 부사관의 자질과 덕목 중 리더십이 높은 교육 효과가 나타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부사관과 학생들의 정예화를 위해 자질함양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전제에서 학생들에게 셀프리더십 교육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교교육은 부사관과 학생들에게 사기진작과 환경변화에 적응하도록 교육의욕을 고취시켜 줄 것이다.
  • 또한 셀프리더십이 문제해결력(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관계는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문제해결력의 하위영역 문제해결자신감, 접근회피 양식(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그 이유를 검토하지 않으며 대안을 생각하지 않음)으로 문제해결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
  •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부사관이 되기 위한 대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의 경험을 통해서 얻어진 수준이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여 부사관과 교육의 주요성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셀프리더십이 문제해결력(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관계는 있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부사관과 전공교육이 셀프리더십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사관과 학생과 일반과 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문제 해결력에 차이를 규명하고 부사관과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 참여자는 부사 관과 317명, 일반학과 263명, 합계 580명으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셀프리더십이 높은 수준일수록 문제해결력에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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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프리더십의 개념은? 셀프리더십은 [17]에 의해 처음으로 주장된 전통적인 팔로워십(followership)의 개념과는 다르게 자신을 변화시키고 기준을 평가하는 개념인 자기통제(self-control)에 근간을 두고 타인에 의존 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이끌어가는 리더십의 일종이다. 즉 ‘자기 자신에게 중점을 둔 리더십(leader ship focused on oneself)’으로서 스스로의 생활과 태도를 통제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자율권과 책임이 주어질 경우 반대급부로 오는 도전에 대응하기 위하여 행동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셀프리더십의 개념이다[19].
사회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중심적 전략의 5가지 요소는? 이러한 사회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중심적 전략은 스스로 목적과 이유를 인식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제거하고 올바른 행동은 강화하여 자신의 행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행동중심적 전략은 자기인식(Self-awareness)을 통해 행동적 변화를 얻어내는 전략으로써 자기목표 설정(Selfgoal set), 자기보상(Self-reward), 자기관찰(Self -observation), 단서관리(management of clue), 자기비판(Self-punishment) 등 5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셀프리더십의 구성을 3개로 구분하면? 셀프리더십의 구성을 살펴보면 행동중심적 전략(Natural reward strategies), 자연적보상 전략 (Natural reward strategies), 건설적사고 전략(Constructive thought patten strategies) 등의 세가지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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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국방부, 국방개혁 기본계획(2014-2030), 2014. 

  2. 권정민, "부사관과 학생들의 셀프리더십이 취업 진로에 미치는 영향". 융합연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09-118, 2017. 

  3. 김보경,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셀프 리더십, 문제해결력 및 진로동기의 인과적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 마주리,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자기주도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55(4), pp.199-213, 2012. 

  5. 신용국, "셀프리더십 척도(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타당화 연구: 우리나라 대학을 중심으로".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6. 오익수, "대인관계 문제해결에 대한 심리적 결정 요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7. 육군부사관학교, "2010년 부사관 전문성 계발 세미나". 대전: 육군인쇄창, 2010. 

  8. 이삼주, "현대적 리더십 유형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육군 지휘관의리더십을 중심으로",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9. 이석재,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연구: 의사 소통능력,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6. 

  10. 이지은, "셀프리더십이 감성지능과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1. 임성빈, 이시철, "육군 부사관 협약제도의 효과성 평가와 개선 방안", 융합학회지, 제15권 제6호, pp. 3-16, 2015. 

  12. 임현우, 이동귀, 박현주, "한국판 문제해결질문지", 한국상담심리학회, 특별 심포지움. 2002. 

  13. 정남진, "연구개발조직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슈퍼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14. 조규태, "Sternberg 사고양식과 학습양식 및 문제해결력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5. 통계청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 (연령별 경제활동상태) 2018.07.09. 

  16. D'Zurilla, T. J., "Problem-solving therapy: A social competence approach to clinical intervention". New York: Springer, 1986. 

  17. D'Zurill, T. J., & Nezu, A. M., "Social problem-solving in adults. In P. C. Kendall(Ed.), Advances in cognitive behavioral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Academic Press, 1982. 

  18. Heppner, P. P., & Peterson, C. H.,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9, pp. 66-75, 1982. 

  19. Manz, C. C.,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 in organization.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3, pp. 585-600, 1986. 

  20. Manz, C. C.,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2nd ed.)".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98. 

  21. Manz, C. C., & Sime, H. P., "Super- Leadership : Leading Other to Lead Themselves".New Youk : Berrett-koehler Publishers, pp. 13-26, 1989. 

  22. Manz, C. C., & Sims, H. P. Jr, "Super-leadership :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 ship". Organizational Dynamics, Vol. 19, pp. 18-35, 1991. 

  23. Manz, C. C., & Sims, H. P. Jr, "Super leadership : Beyond the myth of heroics of leadership, by R. P. Vecchio(ed). In Leadership: Understanding the Dynamics of Power and Influence in Organizations" (pp. 411-421). Indiana: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1997. 

  24. Manz, C. C., & Sims, H. P. Jr, "The New Super Leadership.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Publishers, 2001. 

  25. Manz, C. C., & Neck, C. P., "Mastering Self-Leadership :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3rd ed, Personal Prentice-Hall, Upper addle River, NJ, 2004. 

  26. Neck, C. P., & Houghton, J. D., "Two decades of self-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1, No. 4, pp.270-295, 2005. 

  27. Neck, C. P., & Manz, C. C., "Thought Self-leadership: The Impact of Mental Strategies Training on Employe Cognition, Behavior and Affec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7, No. 5, pp. 445-467, 1996. 

  28. Nezu. A. Z., & Ronan G. F., "Social problem solving as a moderator of stress-related depressive symptoms: A prospective 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5, pp. 134-138, 1998. 

  29. Pearce, C. L., & Manz, C. C., "Shared leadership: Cultivate both shared and self-leadership". Executive excellence. Vol, 21, No, 7, pp. 23-39, 2004. 

  30. Perlman, H. H.. "Social casework: A problemsolving proces". CA: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7. 

  31. Prussia, G. E., Anderson, J. S., & Menz, C. C.. "Self-Leadership and performance outcomes : The mediating influence of Self-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9, pp. 523-538,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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