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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인력획득을 위한 육군 부사관 제도 연구 -인력획득과 연계한 전문대학의 부사관학과 활성화 중심으로-
A Study on Army NCO institutions for excellence manpower acquisition - Department College of NCO in connection with the acquisition workforce Revitalization -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3 no.2, 2013년, pp.111 - 120  

김영종 (동부산대학 부사관과)

초록

육군은 국방개혁 2020계획과 연계하여 부대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부사관의 역할과 책무를 과거 부대전통 계승 및 발전자, 지휘관업무수행 조력자, 부대관리 전문가에서 전투지휘자, 기능분야 전문가 위주로 전환하여 전투력 발휘의 중추적 역할자로 전환하였다. 이는 부사관은 전투력의 핵심이 되는 최 일선의 간부로서 법령과 규칙, 계획 및 시행 등의 범위 내에서 군대 조직의 업무를 구체화적으로 감독하고 지시 및 통제 그리고 교육을 통해 최상의 전투력 유지하는 기능적 요원이라 하겠다. 군대 조직에서 핵심 인력인 부사관 인력 운용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부사관 제도의 현안 문제점을 분석하여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전문대학의 부사관학과 활성화에 되면서 사회적 인식이 변화에 부흥하기 위한 효과적인 운영을 통해 안정된 인력을 획득하는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도록 상호 발전 과제를 제시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my NCO roles and responsibilities in conjunction with the Defense Reform 2020 plan to perform a pivotal role in the bag the past tradition inherited bag and development, transition the mission commander helpers battle conductor, mainly functional experts, management experts from the bag to show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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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현 부사관 제도의 분석을 통해 부사관의 획득체계와 연계한 민간대학 부사관과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추진하고 있는 육군 교육사령부의 학군제휴 협약대학의 지원계획에 맞추어 학교 교육의 교육과정 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또한 각 학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교재의 지원 폭을 확대하는 것이다. 군사 보안에 위배되지 않는 범주 내에서 전문대학의 교육 체계를 아래 (그림 4)와 같이 구성 되어야 한다.
  • 최근 들어서 각계각층에서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역량을 효율적인 인적자원의 관리에 중심을 두고 외부환경에 조직이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는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복잡해지면서 그 조직의 분권화를 통해 전문성을 강조하고 전문화된 조직을 통합하여 보다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보다 많은 성장과 이익을 창출하는데 주력하고자 함이다.
  • 둘째, 장학생 제도 개선을 통한 우수인력 확보 방안이다. 현재 2개 학기 등록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4개 학기와 2개 학기로 지원하는 제도로 확대하여 학생들이 조기에 손실되는 사례를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으로 인력을 확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자는 것이다.
  • 현재 추진하고 있는 육군 교육사령부의 학군제휴 협약대학의 지원계획에 맞추어 학교 교육의 교육과정 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또한 각 학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교재의 지원 폭을 확대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넷째, 협약대학의 지역별 균형 발전이다. 학군협약의 절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협약내용의 이행관계를 절절히 통제하여 군이 요구하는 군 예비역 자원의 재취업과 급여의 안정성을 보장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둘째, 학생들에게 지원하는 예산 항목이 없다. 이는 피복이나 병영훈련 시에는 개인 및 학교에서 지원하는 예산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 셋째, 대학 학사운영에 대한 유기적인 협력관계의 부재이다. 임관현황 및 학생 모집 등을 고려한 평가요소에 의해 2년 단위 학사 운영평가에 의존하는 협력관계보다는 군 차원에서 인력획득과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발전세미나를 정기적으로 실시함으로서 군이 요구하는 맞춤형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대학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 셋째, 의무복무기간의 조정이다. 장학수혜 혜택을 보지 않고 부사관으로 진출하는 자원에 대한 의무 복무기간을 3년으로 조정하여 부사관의 계급 구조를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비선호병과에 획득율도 향상 시킬 수 있다.
  • 첫째, 기초전투력의 유지와 발전의 핵심적 역할이다. 부사관은 병 기본 및 주특기 교육과 병 인성교육의 교관, 장비운용의 전문가로서 장차 전투형태가 대부대 전투에서 소부대 전투위주의 동시 다발적인 전투형태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볼 때 부사관이 전투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 첫째, 호봉인정과 가산점 부여이다. 전문대 부사관를 졸업한 대상자에 한해 부사관 복무 시 호봉을 인정해주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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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사관은 어떤 집단인가? 이들은 상호 유기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단결력을 극대화하고 이는 곧 최상의 전투력을 발휘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중에서도 군의 하급구조의 핵심관리이자 중간관리자로써 역할을 하는 집단이 부사관이다. 부사관의 역할은 과거부터 전․평시를 막론하고 군 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해 왔다는 것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군 조직의 집단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한 군 조직의 집단의 구성은 장교, 부사관, 병 집단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은 상호 유기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단결력을 극대화하고 이는 곧 최상의 전투력을 발휘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일반적인 부사관의 역할은? 첫째, 기초전투력의 유지와 발전의 핵심적 역할이다. 부사관은 병 기본 및 주특기 교육과 병 인성교육의 교관, 장비운용의 전문가로서 장차 전투형태가 대부대 전투에서 소부대 전투위주의 동시 다발적인 전투형태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볼 때 부사관이 전투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부대 전통 계승자로서의 역할이다. 장교와 병과의 한 부대 복무기간을 따져 볼 때 부사관이 장기적으로 근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장교는 다양한 부대와 직책의 경력을 필요로 하며 병은 단기간의 복무로 국방의 의무를 완수하지만 부사관은 부대의 근간이자 뿌리이며, 부대의 전통과 부사관의 문화를 만들고 계승한다. 셋째, 자기만의 고유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의 역할이다. 부사관은 병 기본 및 주특기훈련, 인성교육 교관, 장비운용과 병사의 보직, 휴가, 신상, 시설, 급양, 물자를 책임지는 부대 및 병원관리 업무에서 각 제대별 직책별 핵심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자기 역량을 확대하여 최고의 전투력 유지에 근간이 되는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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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국가기록원, 군인사법중 개정법률 제 6290호. 2000. 

  2. 국방부, 국방백서. pp169, 국방부. 2012. 

  3. 이경수, 부사관 우수자원 획득방안. pp97, pp120. 2006. 

  4. 유재근, 우수 부사관 획득방안, 육군교육사. pp10-11, pp79. 2006. 

  5. 육군교육사령부, htt://www.tradc.kr. 학군제휴학교 현황. 2012. 

  6. 육군본부, 육군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 육군인쇄창, pp152-153. 2007. 

  7. 육군본부, 육군모집 종합 안내서. pp28-35. 육군본부. 2010. 

  8. 육군부사관학교 홈페이지, http://.nco.ac.kr, 부사관 역사 

  9. 육군본부, 육군인적자원개발 기본계획, pp152-153. 육군인쇄창. 2007. 

  10. 정명복, 우수부사관 획득 위한 부사관 발전방향, pp13-14. 영남이공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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