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는 세계적인 테마파크 중 하나인 레고랜드를 건설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춘천레고랜드를 대비한 시내 교통기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레고랜드와 관련한 현 춘천시의 교통 상황을 검토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잠재적인 고객 및 도착률, 도로, 레고랜드로 진입 경로에 대한 정의를 수행하였다. 교통 상태를 반영하는 평가치인 점유율을 기반으로 분석을 위한 실험을 설계하였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를 얻었다. 피크시즌에 심한 교통 체증이 예상되며 특히 도로 9,11,16에서 정도가 특히 심각하다는 결과이다. 이 도로들의 차선수 증가를 통한 추가적인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시내 교통상 큰 개선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춘천시는 세계적인 테마파크 중 하나인 레고랜드를 건설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춘천레고랜드를 대비한 시내 교통기반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레고랜드와 관련한 현 춘천시의 교통 상황을 검토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잠재적인 고객 및 도착률, 도로, 레고랜드로 진입 경로에 대한 정의를 수행하였다. 교통 상태를 반영하는 평가치인 점유율을 기반으로 분석을 위한 실험을 설계하였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결과를 얻었다. 피크시즌에 심한 교통 체증이 예상되며 특히 도로 9,11,16에서 정도가 특히 심각하다는 결과이다. 이 도로들의 차선수 증가를 통한 추가적인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시내 교통상 큰 개선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Chuncheon city is constructing a world-wide famous theme park, Chuncheon Legoland. In this study, analysis of the city traffic infrastructure for Chuncheon Legoland has been performed. We first reviewed the current city traffic condition with regard to the park. We then defined potential customers a...
Chuncheon city is constructing a world-wide famous theme park, Chuncheon Legoland. In this study, analysis of the city traffic infrastructure for Chuncheon Legoland has been performed. We first reviewed the current city traffic condition with regard to the park. We then defined potential customers and arrivals, streets, and routing street sequences to the park. Based on a measure, occupation ratio, reflecting traffic condition we designed experiments for analysis and obtained results from simulation. Our results indicate that severe traffic delay is expected during the peak season and is significant especially in streets 9,11,16. We performed additional experiments with increasing the number of lanes of them and obtained improved results.
Chuncheon city is constructing a world-wide famous theme park, Chuncheon Legoland. In this study, analysis of the city traffic infrastructure for Chuncheon Legoland has been performed. We first reviewed the current city traffic condition with regard to the park. We then defined potential customers and arrivals, streets, and routing street sequences to the park. Based on a measure, occupation ratio, reflecting traffic condition we designed experiments for analysis and obtained results from simulation. Our results indicate that severe traffic delay is expected during the peak season and is significant especially in streets 9,11,16. We performed additional experiments with increasing the number of lanes of them and obtained improved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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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먼저, 레고랜드 건설 이전인 현재 춘천시의 교통 상태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관광객들로 인한 추가적인 차량들을 고려한 점유율을 산출한 뒤 도로별 교통 상태를 예측하고자 한다. 점유율은 주중과 주말, 출․퇴근과 나머지 시간, 학기중과 방학 기간 등에 따라 다르며 도로별로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도로 11과 16은 여전히 심각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어 향후 분석 범위를 확장하여 3차선까지 고려 하거나 도로 6을 통해 서면으로 레고랜드를 진입하는 구간을 고려하여 도로 11과 16의 소통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교통 위주로 분석한 내용이나, 프로그램 상 숙박과 주차장 소요량까지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숙박과 주차장 고려를 위한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본 연구는 테마파크로 인한 춘천시의 미래 교통문제에 초점을 두되 도로설계 등을 위한 도로구조, 신호체계, 차량 종류, 차량 속도 및 기타 특성 등의 상세 정보를 고려하는 연구들과는 달리 거시적 관점에서의 개략적인 영향 평가에 초점을 둔다. 즉, 레고랜드 개장 후 예상되는 관광 차량들이 현 도로여건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을 개략 검토하고 필요시 제안을 통하여 춘천시의 정책 방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레고랜드의 운영 효율화를 위한 현재의 교통 여건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특별히 시즌 별 가중치, 요일, 시간의 조건 등 다양한 조건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가장 큰 관심은 도로별 차량들의 정체 정도이며 이를 위한 평가치로 구간과 도로별 차량의 점유율을 고려한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 특정 도로 k에서의 차량들 정체 정도는 그 도로 자체 뿐 아니라 레고랜드에 이르는 동일 구간상 앞 도로들 상태에도 영향을 받는다.
상술한 바와 같이 체계적인 광역 도시계획상의 교통 분석에는 상세한 도로구조, 신호체계, 차량 특성 등 상세 정보를 포함하는 평가 지표의 개발이 요구되나 본 연구에서의 주요 관심은 현 교통 기반시설이 레고랜드 개장후의 방문 차량들을 적절히 수용할 수 있는가를 개략 검토함이다. 이를 위한 주요 측정치로 도로별 차량 점유율(occupation ratio)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본 연구는 테마파크로 인한 춘천시의 미래 교통문제에 초점을 두되 도로설계 등을 위한 도로구조, 신호체계, 차량 종류, 차량 속도 및 기타 특성 등의 상세 정보를 고려하는 연구들과는 달리 거시적 관점에서의 개략적인 영향 평가에 초점을 둔다. 즉, 레고랜드 개장 후 예상되는 관광 차량들이 현 도로여건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을 개략 검토하고 필요시 제안을 통하여 춘천시의 정책 방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그간 레고랜드 진입 교량건설에 대한 타당성 연구 [16] 가 수행되긴 하였으나, 교통, 주차, 숙박등 기반 시설에 대한 명시적인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레고랜드의 운영 효율화를 위한 현재의 교통 여건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특별히 시즌 별 가중치, 요일, 시간의 조건 등 다양한 조건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조건에 따른 실험을 통해 구간 및 도로의 점유율을 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극성수기 도로 9,11,16의 개선이 필요함이 파악되었다.
가설 설정
레고랜드 방문 고객은 크게 연인(2명), 가족/친지/친구(3~5명), 단체(30~100명)의 유형으로 분류하며, 전체 관광객들 중 연인 20%, 가족 60%, 단체 20% 비율로 구성 됨을 가정한다. 이 비율이 완전하진 않으나 주 고객이 어린이들인 점에서 가족과 소풍 등의 비율이 높다는 판단이다.
분석을 위한 주된 요인(factor)들로 시즌, 요일, 시간들을 선정하였으며 이들의 조합을 이용하여 실험을 설계하 였다. 시즌은 가중치(W)를 이용하되 Table 4를 기준으로 보통시즌(W=1.0)의 일간 관광객 도착률을 기준으로 극성수기(W=2.3)을 가정하였으며, 요일은 평일 및 주말, 그리고 시간대는 오전 이른 시간 및 늦은 시간대의 두 경우를 고려하였다. 다음 표와 같이 인자별 2 수준씩 총 8 가지 경우를 고려하였다.
레고랜드 근처에 다다르면 곧 바로 레고랜드에 진입할 것인지 아니면 숙소에서 하루 밤을 보내고 다음날 아침에 관광할지에 따라 레고랜드나 숙소로 진행한다. 오후 늦게 도착하는 고객은 다음날 아침에 레고랜드를 방문함을 가정한다. Figure 2b)와 2c)는 각각 레로랜드에의 진입과 숙소로 향하는 로직으로 내용이 쉽게 이해된다.
차량 외에 시외버스, 전철 및 ITX 등의 대중 교통을 포함한 모든 고객들은 도착 시점(오전, 오후, 저녁 등)에 따라 숙박 시설의 이용 유무 등을 확률로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차 시설은 승용차와 버스 주차 공간으로 구분되며 주차장의 크기는 무한하다고 가정하였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교통이나 주차 시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숙박 시설에만 영향을 미친다.
이 비율이 완전하진 않으나 주 고객이 어린이들인 점에서 가족과 소풍 등의 비율이 높다는 판단이다. 차량을 통한 방문이 많기 때문에 연인, 가족고객들은 승용차 1대, 단체 고객의 경우는 버스 1대에 40명씩 탑승하여 방문함을 가정한다. 즉, 100명의 단체 고객은 3대의 버스로 춘천에 진입한다.
이들 표와 그림의 결과를 통하여 몇 가지 특성이 관찰된다. 첫째, 구간 별 점유율은 모든 경우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즉, 구간들의 점유율 또는 정체의 정도는 평행한 패턴을 보인다.
제안 방법
고려된 인자들의 8가지 경우별 30일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구간 및 도로별 점유율을 산출하였다. 엄밀한 의미에서 종료시뮬레이션하의 반복이나 안정상태시뮬레 이션하의 배치평균 등을 통한 분석이 요구될 수 있으나 인자들의 값에 따른 엄격한 점유율의 정량적 결과 측정이나 민감도 분석이 목적이 아니므로 개략적인 경향 파악에는 충분하다.
도로 교통여건을 위주로 고려하되 추가로 관광객의 수에 따른 숙박시설 유형별 소요, 차량 유형(승용차, 버스)별 주차공간 등의 기반시설 또한 중요하며 이들을 함께 고려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하였다. 즉, 레고랜드를 방문하는 차량은 승용차(연인, 친구, 가족 등)와 버스(단체고객)로 구분된다.
프로그 램상에는 레고랜드를 방문하는 차량 및 대중교통 관광객들의 유형, 수에 따라 승용차와 버스 등의 차량 수를 기준으로 필요한 주차장의 크기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동시에 방문하는 오전, 오후 시간 대에 따라 숙박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숙박시설의 유형 2인실, 가족실, 대형실들의 소요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관관객의 구체적인 수 뿐 아니라 현 춘천시내 숙박 유형별 용량을 기준으로 파악해야 하며 이들에 대한 통계가 되어있지 않은 관계로 분석을 할 수는 없었다.
첫째, 레고랜드 관점에서 현 춘천시의 도로구조 및 기본적인 교통 여건을 검토한다. 둘째, 고객들의 유형, 고객 도착 및 레고랜드 방문, 그리고 다양하게 설정된 파라미터, 변수, 수행평가 기준 등을 기반으로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셋째, 레고랜드 방문 차량들로 인한 도로 여건 변화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한다.
셋째, 레고랜드 방문 차량들로 인한 도로 여건 변화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한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인 결론 도출과 제안을 제시한다. 본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개략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춘천시의 보다 체계적인 준비를 위한 방향 설정에 도움이 기대된다.
이러한 오전․오후의 대칭성에 추가로 춘천 시내 도로별 진입․진출 차선이 서로 동일함에 비추어 전체적으로 오전의 한쪽 차선에 대해서만 고려한다. 마지막으로, 여러 도로들 중 관광객들의 진입 비율이 낮고 여타 도로들보다 상대적인 시급성/이 덜한 양구 방면의 진입로(11,12) 를 제외한 10개의 구간들을 중점으로 고려하고자 한다.
즉, 본연구에서는 비수기를 ‘보통 시즌(normal season)’으로 정의하고 이 기간의 일간 평균 고객(차량) 도착률(λ=2,000) 을 중심으로 성수기, 극성수기 등에 보다 큰 가중치를 적용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하루중 도착하는 고객들의 비율은 시간대별로 오전, 오후, 저녁으로 분류하여 각각 60%, 30%, 10%로 정의하였다.
분석을 위한 주된 요인(factor)들로 시즌, 요일, 시간들을 선정하였으며 이들의 조합을 이용하여 실험을 설계하 였다. 시즌은 가중치(W)를 이용하되 Table 4를 기준으로 보통시즌(W=1.
둘째, 고객들의 유형, 고객 도착 및 레고랜드 방문, 그리고 다양하게 설정된 파라미터, 변수, 수행평가 기준 등을 기반으로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셋째, 레고랜드 방문 차량들로 인한 도로 여건 변화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한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인 결론 도출과 제안을 제시한다.
시내 도로들의 분지, 진입 특성과 신호 대기 등을 고려하여 도로/구간별 정체의 정도는 점유율 결과를 바탕으로 개략 설정하였다. 즉, 점유율이 0.
이제, 극성수기를 대상으로 도로 9,11,16의 차선 수 증가에 따른 결과를 재측정하며 분석을 계속한다. 실험으로는 다음 표와 같이 도로 9,11,16 각각의 현 차선 수 2,3,3 에서 1 또는 2차선씩 증가한 경우를 고려하고자 한다. 그러나, 앞의 결과 및 직관적인 관점에서 마지막 레고랜드 진입로인 도로 16은 2차선을 증가하고 나머지는 1 또는 2차선을 증가하는 총 4가지 경우만 고려하면 충분할 것이다.
이제, 극성수기를 대상으로 도로 9,11,16의 차선 수 증가에 따른 결과를 재측정하며 분석을 계속한다. 실험으로는 다음 표와 같이 도로 9,11,16 각각의 현 차선 수 2,3,3 에서 1 또는 2차선씩 증가한 경우를 고려하고자 한다.
특별히 시즌 별 가중치, 요일, 시간의 조건 등 다양한 조건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조건에 따른 실험을 통해 구간 및 도로의 점유율을 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극성수기 도로 9,11,16의 개선이 필요함이 파악되었다.도로 9,11,16의 차선 수를 증가시켜가며 실험한 결과 매우 정체를 나타냈던 구간 2,5,7,9의 상태가 대체로 원활의 상태로 개선됐으며 도로들 또한 개선됐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본연구에서는 비수기를 ‘보통 시즌(normal season)’으로 정의하고 이 기간의 일간 평균 고객(차량) 도착률(λ=2,000) 을 중심으로 성수기, 극성수기 등에 보다 큰 가중치를 적용하도록 한다.
레고랜드 개장 후의 춘천시 교통 여건에 대한 분석은 두 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단계는 현재 춘천시 도로 시설을 기준으로 향후 시즌, 요일, 시간대 등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을 고려한 분석을 통하여 구간 및 도로들의 교통 상황을 파악한다. 둘째 단계는 단계 1의 분석을 통하여 문제가 예상되는 일부 도로들의 차선 수를 증가시켜 교통 상황의 변화를 파악한다.
연구수행을 위한 전체적인 접근은 다음과 같다. 첫째, 레고랜드 관점에서 현 춘천시의 도로구조 및 기본적인 교통 여건을 검토한다. 둘째, 고객들의 유형, 고객 도착 및 레고랜드 방문, 그리고 다양하게 설정된 파라미터, 변수, 수행평가 기준 등을 기반으로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본 연구에서 명시적으로 고려하지는 않았으나 주차장과 숙박시설 또한 매우 시급한 기반 시설들이다. 프로그 램상에는 레고랜드를 방문하는 차량 및 대중교통 관광객들의 유형, 수에 따라 승용차와 버스 등의 차량 수를 기준으로 필요한 주차장의 크기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동시에 방문하는 오전, 오후 시간 대에 따라 숙박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숙박시설의 유형 2인실, 가족실, 대형실들의 소요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춘천시내 도로및 구간은 긴 편이 아니므로 정상적인 경우나 다소 혼잡한 경우에도 큰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차량의 점유율이 다소 높은 경우들을 고려 대상으로 한다.
레고랜드는 춘천 의암호 내의 섬인 중도에 건축될 예정이며 진입은 호수를 가로지르는 신축중의 교량으로 가능하다. 춘천시의 많은 도로들 중 본 연구에서는 레고랜드로의 진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도로들을 중심으로 고려하며 Figure 1과 같이 총 17개로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 도로는 시내 특정 지점들을 구분하는 일정 구간의 차선들로 정의되며 각각 다른 도로들과 연결된다.
이론/모형
분석을 위한 모델의 구현은 시뮬레이션 언어인 ARENA 14.5 [19] 를 통하여 수립하였다. 레고랜드의 운영시간은 다른 나라에서 운영 중인 운영시간 [20] 을 참고하여 10~19시로 설정하였으며, 전체 프로그램의 로직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성능/효과
• 이러한 큰 개선에도 불구하고 도로 11과 16의 여건은 최종 레고랜드로의 진입로로서 쉽게 해결되지는 않는다는 결론이다.
이는 주말 뿐 아니라 평일에도 꾸준한 교통량이 예상된다는 해석이다. 넷째, 시간 대에 있어서는 오전 출근 시간대(7~10시, 경우 1,3,5,7) 와 출근시간 이후의 시간대 (10~13시, 경우 2,4,6,8) 간구간별 약간의 차이가 관측되나 역시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출근 시간대에는 춘천시 자체의 통행량, 그 이후에는 외지로부터의 방문 차량이 도로 교통량을 지배한다는 해석이다.
출근 시간대에는 춘천시 자체의 통행량, 그 이후에는 외지로부터의 방문 차량이 도로 교통량을 지배한다는 해석이다. 다섯째, 극성수기에 있어 구간 2,5,7,9가 특히 문제가 됨을 알 수 있으며 그 외의 구간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결과이다. 이들 구간이 다른 구간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은 점유율 또는 ‘매우 정체’ 등이 관찰되는 주된 이유는 이들이 춘천 내 레고랜드에 진입하는 여타 구간들보다 진입하는 차량들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이는 본래 차선들에서 매우정체, 극심한 정체 등의 상태를 보였다면 차선 수 증가를 통하여 대부분의 구간 및 도로의 상태가 원활 또는 정체 상태로 개선됐음을 의미한다. 도로 9,11,16에서 1 또는 2차선씩의 증가가 전반적인 교통문제 해결에 큰 기여가 된다는 결론이다. 둘째, 이러한 바람직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Figure 6의 맨 위 두 선들에서 관측되듯이 도로 11과 16은 고질적인 문제를 내포한다는 판단이다.
조건에 따른 실험을 통해 구간 및 도로의 점유율을 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극성수기 도로 9,11,16의 개선이 필요함이 파악되었다.도로 9,11,16의 차선 수를 증가시켜가며 실험한 결과 매우 정체를 나타냈던 구간 2,5,7,9의 상태가 대체로 원활의 상태로 개선됐으며 도로들 또한 개선됐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도로 11과 16은 여전히 심각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어 향후 분석 범위를 확장하여 3차선까지 고려 하거나 도로 6을 통해 서면으로 레고랜드를 진입하는 구간을 고려하여 도로 11과 16의 소통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즉, 구간들의 점유율 또는 정체의 정도는 평행한 패턴을 보인다. 둘째, 왼쪽 네가지 경우보다 오른쪽 네가지 경우가 전반적으로 점유율이 높다(정체의 정도가 심하다). 왼쪽의 경우들은 보통 시즌, 오른쪽은 극 성수기를 나타내므로 충분히 예측되는 결과이다.
5이하로 소통이 원활하며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극성수기에는 대체로 높은 점유율로 ‘매우 정체’ 가 예상되는 구간이 있다. 셋째, 요일에 있어서는 평일(경우 1,2,5,6)과 주말(경우 3,4,7,8)간 약간의 차이가 관측되나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지 않다. 이는 주말 뿐 아니라 평일에도 꾸준한 교통량이 예상된다는 해석이다.
이는 분석 범위를 현재 차선에서 최대 2차선 증가까지 고려했기 때문이며 3차선 이상의 차선 수 증가까지 고려하여야 함이 요구된다는 의미일 수있다. 셋째, 한 가지 특이한 사항은 최종 레고랜드 진입로인 도로 16보다 11에서 점유율이 높게 나타난 점이다. 이는 우리의 직관과 다른 결과이며 주된 이유는 설정한 가정에 기인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현 춘천시 도로들은 미래의 레고랜드 고객들을 수용함에 측면에서 문제가 있으며 개선 책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한다.
후속연구
도로 9,11,16의 차선 수를 증가시켜가며 실험한 결과 매우 정체를 나타냈던 구간 2,5,7,9의 상태가 대체로 원활의 상태로 개선됐으며 도로들 또한 개선됐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도로 11과 16은 여전히 심각한 정체 상태를 보이고 있어 향후 분석 범위를 확장하여 3차선까지 고려 하거나 도로 6을 통해 서면으로 레고랜드를 진입하는 구간을 고려하여 도로 11과 16의 소통을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교통 위주로 분석한 내용이나, 프로그램 상 숙박과 주차장 소요량까지 고려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인 결론 도출과 제안을 제시한다. 본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개략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춘천시의 보다 체계적인 준비를 위한 방향 설정에 도움이 기대된다.
그러나, 이들은 관관객의 구체적인 수 뿐 아니라 현 춘천시내 숙박 유형별 용량을 기준으로 파악해야 하며 이들에 대한 통계가 되어있지 않은 관계로 분석을 할 수는 없었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의 교통여건에 대한 분석이 향후 레고랜드 뿐 아니라 관광 춘천을 지향한 미래의 도시 발전을 위한 좋은 기반을 제공한다.
숙박과 주차장 고려를 위한 정확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제외하였다. 이렇게 분석한 결과는 향후 춘천 레고랜드 건축 후 운영 시 발행할 고객에 대해 대비 할 수 있으며 더불어 춘천의 향후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춘천 레고랜드의 전망은?
최근 춘천시는 중도에 레고랜드(Legoland) 테마파크를 건설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중이다. 춘천 레고랜드는 관광도시로서의 춘천시 위상을 높일 예정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이러한 순기능을 제대로 담당함에는 주요 기반 시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산업도시화 정책이나 체계적인 도시 계획보다는 오랜 기간 형성․발전되어온 전통적 도시인 춘천으로서는 갑작스런 관광객의 폭주를 대비한 준비가 충분하지 않을 수있다.
레고랜드는 춘천시 어디에 건축될 예정인가?
레고랜드는 춘천 의암호 내의 섬인 중도에 건축될 예정이며 진입은 호수를 가로지르는 신축중의 교량으로 가능하다. 춘천시의 많은 도로들 중 본 연구에서는 레고랜드로의 진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도로들을 중심으로 고려하며 Figure 1과 같이 총 17개로 설정한다.
교통분석을 할 때 거시적․미시적 관점에서의 정량․정성적인 지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 과정 에서 적절한 수행평가기준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를 통하여 거시적․미시적 관점에서의 정량․정성적인 지표들이 제시되었다. 지표들은 크게, capacity, speed, travel/delay time, volume, Level of Service (LOS), Cost due to congestion 등의 범주를 기준으로 제시되었으며 [5] 대표적으로는 교통혼잡도(traffic congestion)를 통한 분석[6]~[9]을 들 수 있다. 분석 방법으로서는 수반되는 다양한 파라메터들과 변수들을 기준으로 개발된 지표 중심의 체계적인 접근 외에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경험적인 접근 [10]~[12]이 고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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