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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207 - 217
김화영 (동아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류세앙 (국립목포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atient safety nursing activities scale for clinical nurses and to verify validity and reliability it. A preliminary scale was developed through various processes and pilot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900 nurses at 28 hospitals selected by proportion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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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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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법의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른 보건의료인이 하는 보건의료 활동에 관한 준수사항 규정 내용은? | 이러한 환자안전 인식의 증가는 국가에서도 국가환자안전위원회를 두고 환자안전 종합계획의 수립과 환자안전기준 등의 내용으로 환자안전법이 2015년 1월 제정되었고, 2017년 7월 시행되었다. 환자안전법의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르면 1. 진단 및 검사, 시술, 2. 수술 및 마취, 3. 의약품의 처방, 조제, 투약 및 관리, 4.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가 보건의료인이 하는 보건의료 활동에 관한 준수사항으로 규정되어 있다. | |
미국의 의료기관인증기관이 환자안전 전략에 대하여 제시한 내용은? | 간호사 대상의 질 향상과 안전 교육(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QSEN)[2], 미국의 의료기관인증기관(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JCAHO)의 환자안전목표[3], 의료기관인증 필수항목에 포함된 환자안전 기준[4, 5] 등이 그 예이다. 특히 미국의 의료기관인증기관 JCAHO는 국제적 환자안전 목표를 세우고 국제의료기관 인증평가위원회(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JCI) 인증기준으로 정확한 환자확인, 효과적인 의사소통개선, 고위험 투약의 안전개선, 3W (Wrong site, Wrong patient, Wrong procedure)의 배제, 의료관련 감염위험의 감소 및 낙상으로 인한 환자위험의 감소 등을 제시하였다[3]. 우리나라는 2004년부터 환자안전에 대한 항목이 포함된 의료기관 평가(현 의료기관 인증평가) 제도를 3년 주기로 시행하였고 2007년에는 환자안전관련 평가기준이 더욱 강화되어 수술위치 표시, 투약 및 검체 채취 시 환자확인 등을 추가하였다[4]. | |
IOM(Institute of Medicine) 보고서에서 제시한 질적 의료서비스 제공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은? | 의료기관 역시 질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경영을 통해 사회공공의 책임을 다함과 동시에 의료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점하고자 노력한다. 질적 의료서비스 제공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 환자안전과 관련된 사고라고 제시한 IOM(Institute of Medicine) 보고서를[1] 시작으로 의료계는 의료서비스의 오류에 대한 적극적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국내외의 의료기관 및 정부 주요기관은 다양한 환자안전 전략을 도입하거나 개발하게 되었다. 간호사 대상의 질 향상과 안전 교육(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QSEN)[2], 미국의 의료기관인증기관(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JCAHO)의 환자안전목표[3], 의료기관인증 필수항목에 포함된 환자안전 기준[4, 5] 등이 그 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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