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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5, 2018년, pp.356 - 362
김민애 (목포대학교 음악과) , 오양기 (목포대학교 건축학과)
Stage in classical shoebox type concert hall is placed and occupy one side of the hall and have much early reflections from surrounded walls and ceiling nearby. On the other hand stage in vinyard terrace concert hall, which is surrounded by terrace seats instead of walls and ceiling, has lack of 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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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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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서포트는 무엇인가? | 또한 초기음과 100 ms ~ 1,000 ms 사이에 도달하는 음에너지의 비율은 STlate로 표시하고 잔향감(impression of reverberation)을 나타낸다고 설명하였다. 초기음과 이 두 가지 개념을 아우르는 20 ms ~ 1,000 ms까지의 전체 음에너지의 비율을 무대서포트(support)로 규정하고 있다(Fig. 2). | |
볼록한 무대 반사판 형태는 어떤 경우일 때 사용할 수 있는가? | (선율 위주의 실내악 등 공연을 위해) 무대반사면의 설치 높이가 낮을 경우는 작은 면적의 볼록형 반사판이 적절하고, (스프링클러 분사각도나 파이프오르간의 시야확보를 위해) 무대반사면의 높이가 높아야 할 경우에는 오히려 오목형의 반사판이 적절할 수 있다. 또한 합창단이 있는 공연의 경우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앞뒤 방향으로 볼록한 무대 반사판 형태가 요구되기도 한다. | |
소규모의 분산형 무대반사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베를린필하모닉홀이나 산토리홀 등의 초기 빈야드 테라스 콘서트홀에서 소규모의 분산형 무대반사판이 설치되었다. 이러한 초기의 무대반사판은 분산된 반사판들의 작은 크기로 인한 반사효율의 문제, 낮은 면밀도에 의한 저주파음 공진의 문제 등을 노출하였다. 그 사례를 베를린 필하모닉 홀[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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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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