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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3, 2018년, pp.241 - 266
주혜진 (신안초등학교) , 류현아 (진주교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design and apply a teaching-learning model for flipped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based on a student's active learning model for mathematics, and then to examine their effects. Finally, this suggests two points to consider when applying flipped learn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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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전에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가정에서 과제를 통해 복습했다면, 플립러닝(거꾸로 수업)에서는 가정에서 영상을 통해 예습하고, 학교에서는 학생이 수업의 주체로서 예습한 내용을 심화하여 탐구, 토론, 협력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어 갈 수 있다. 플립러닝은 주요 수업 내용이 동영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수업의 분량과 진도를 학생 본인이 조절할 수 있는 학습의 유연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다른 학생에 비해 뒤처진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시간이 늘어나 학생과 교사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수업 중 많은 시간을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상세히 설명하는 데 할애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하게 되면 학생의 개별학습이 가능해지며, 수업에서 완전학습 모델을 도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게 된다(Jonathan & Aaron, 2012, 재인용; 김성일, 2015). 플립러닝의 이러한 장점들은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교실 수업이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고려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이종연, 박상훈, 강혜진, 박성열, 2014). | |
4C란? |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를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OECD에서는 21세기 핵심역량으로 4C를 제시하고 있다. 4C란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창의성(Creativity), 협업 능력(Collaboration)으로,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지식의 암기를 목표로 했던 전통적인 교육패러다임에서 지식을 응용, 심화할 수 있는 미래 교육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 |
플립러닝으로 활발해지는 교류는 무엇이며, 수업 중 많은 시간을 어떻게 할애할 수 있는가? | 플립러닝은 주요 수업 내용이 동영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수업의 분량과 진도를 학생 본인이 조절할 수 있는 학습의 유연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다른 학생에 비해 뒤처진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시간이 늘어나 학생과 교사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수업 중 많은 시간을 학생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상세히 설명하는 데 할애할 수 있다. 그러므로 수업에 플립러닝을 적용하게 되면 학생의 개별학습이 가능해지며, 수업에서 완전학습 모델을 도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게 된다(Jonathan & Aaron, 2012, 재인용; 김성일,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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