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앱을 활용한 능동적 플립 러닝 효과 분석
Effect Analysis of Active Flipped Learning using Interactive Appli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5, 2017년, pp.487 - 495  

이승훈 (장명초등학교) ,  전석주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플립 러닝은 학생들이 기본적인 개념을 집에서 짧은 비디오를 통해 학습하고 학교에서는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효과적인 연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거꾸로 된 학습 모델이다. 그러나 교실 밖에서의 스스로 하는 학습이 자기통제의 미숙함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의 수학과목에서의 능동적인 플립 러닝을 위한 인터랙티브 앱을 개발한다. 또한, 초등학교 4학년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는 수준이 다른 학습자 그룹을 대상으로 제안한 능동적 플립 러닝의 효과를 조사한다. 사전사후 조사결과 인터랙티브 앱을 활용한 플립 러닝 기법이 전통적인 플립 러닝 기법 보다 성적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ipped learning is an inverted teaching model where students learn the basic concepts using short videos at home and then come to class to enable effective practice and interactions among teachers and students. However, due to the students' lack of self-regulated competence, most students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동적인 형태인 플립 러닝의 사전 온라인 학습을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업을 하게 할 수 있도록 능동적 플립 러닝을 위한 인터랙티브 앱을 개발하였다. 인터랙티브 앱을 활용한 플립 러닝수업과 동영상 위주의 플립 러닝의 수업을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습한 내용에대해 학업 성취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한다.
  • 7차시는 괄호가 있는 식을 계산하는 차시로써 식에 괄호의 유무에 따라 해결할 수 있는 암호문을 제시하고 암호문을 풀게 하도록 하였다. 또한 식을 보여주고, 괄호가 어디에 들어갈 수 있을지 유추해 보게 함으로써 사고의 유연성을 길러주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앱을 활용하여 플립 러닝으로 적용하였으며 동영상 위주의 플립 러닝 수업과 앱 컨텐츠를 이용한 플립 러닝 수업을 비교 분석하고자 사전·사후 평가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동적인 형태인 플립 러닝의 사전 온라인 학습을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업을 하게 할 수 있도록 능동적 플립 러닝을 위한 인터랙티브 앱을 개발하였다. 인터랙티브 앱을 활용한 플립 러닝수업과 동영상 위주의 플립 러닝의 수업을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습한 내용에대해 학업 성취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동적인 형태인 플립 러닝의 사전 온라인 학습을 좀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업을 하게 할 수 있도록 능동적 플립 러닝을 위한 인터랙티브 앱을 개발하였다. 인터랙티브 앱을 활용한 플립 러닝수업과 동영상 위주의 플립 러닝의 수업을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학습한 내용에대해 학업 성취도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 러닝 수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숙제와 수업내용이 뒤바뀐다는 점에서 기존의 예습과 차별화가 있는 대부분의 플립 러닝 수업 형태는 학생들이 단순히 동영상을 보면서 배울 내용을 확인하고 확인학습의 형태로 진행된다. 하지만 플립 러닝 수업은 교실 안에서는 적극적인 활동이 될 수도 있지만, 사전 온라인 학습에서의 학생들이 단순히 동영상 시청자 형태를 취하는 수동적인은 학습자로 된다. 즉,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플립 러닝을 시행하지만 다시 수동적인 학습 형태가 되는 것이다.
Flipped Learning이라는 용어는 무엇의 합성어인가? Flipped Learning이라는 용어는 Flipped이라는 ‘뒤집다’의 의미와 Learning이라는 ‘학습’의 의미로서, 두 개의 단어의 합성어이다. 플립 러닝은 전달식 강의를 전체학습 시간·공간에서 개별 학습 시간·공간으로 이동시킴으로서, 남겨진 전체 학습 시간·공간을 역동적이고, 서로 배움이 일어나는 환경으로 변화시키는 교육 실천이다[1][15].
플립 러닝은 어떤 활동을 제공하여 유의미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가? 플립 러닝은 전통적인 수업에서 중요히 여기던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교사가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사전에 학생들에게 학습하도록 하고 수업시간에는 학습내용을 확인하거나 관련 학습활동을 통해 응용 및 심화 학습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사전온라인 수업 통해 생긴 교실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개별 학습자의 맞춤형 보충, 심화, 프로젝트, 토론, 체험 등의 학습활동을 제공하여 유의미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7][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Bergmann, Sams (2012), Flip your classroom :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 Bergmann, Sams (2015), Flipped learning for Science Instruction.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3. Bhagat, K. K., Chang, C. N. & Chang, C. Y. (2016),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on Mathematics Concept Learning in High School.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9(3), 134-142. 

  4. Burrett, D. (2012), How 'Flipping'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inal lecture. The chornicle of higher education. Retrieved March 22. 

  5. Carlos Turro, Raul Mengod, Juan Carlos Morales and Jaime Busquets (2016), Video is key for Flipped Learning: An experience at Universitat Politecnica de Valencia, LAK'16, Edinburgh, Scotland, 18-25. 

  6. Chiu-Lin Lai, Gwo-Jen Hwang (2016), A self-regulated flipped classroom approach to improving students' learning performance in a mathematics course, Computers & Education, 100(1), 126-140. 

  7. Egan, K. (1999). Children's minds: Talking rabbits and clockwork orange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8. Greenberg, B., Medlock, L. & Stephens, D.(2011), Blend my learning: Lessons from a blended learning pilot. Envision School, Google, & The Stanford University D. School. 

  9. Jeong min (2014),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Elementary Learner'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0. Jina Bhang, Jihyun Lee (2014), Exploring Educational Significance of Flipped Classroom and Its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Desig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4), 299-319. 

  11. Kim Eun Ju (2015), The effects of using Flipped Learning in elementary Korean language class on learning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Flipped Learning satisfaction. Dankook University [master's thesis]. 

  12. Mello, R. (2001), The power of story-telling: How oral narrative influences children's relationships in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the Arts, 2(1), 44-65. 

  13. Ministry of Education (2009), 2009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306-341. 

  14. Ministry of Education (2012),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ssessment Standards for 4th Grades in the Primary School Level. 

  15. St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15(22), 171-1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