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드라마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속 인공지능의 의미 연구

Study on Significa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TV show, Person of Interest

초록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가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관점 해석을 목적으로 미국에서 2016년까지 방영되었던 드라마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를 하나의 사례로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우선 다른 인공지능 관련 작품들과 차별화된 특성을 찾고자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픽션물에 자주 등장하는 아시모프의 로봇공학 3원칙을 작품의 인공지능은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작품이 시즌이 전개되면서 인공지능을 다루는 주체들이 변화하는 것에 주목하여, 주체별 벌어지는 사건양상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작품의 차별성을 바탕으로 한 작품해석을 통해, 본 연구는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 데이터 주권의 중요성, 잠재적 지능 대확산, 기계에 대한 맹신 -으로 분류하고, 이들의 의미에 집중하여 분석해보았다. 본 연구는 작품이 '어떤 인공지능이 개발되어야 하는가?'라는 문제제기에 앞서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는 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의식과 태도를 강조하고 있음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interpreting the view of current media by artificial intelligence(AI) with the case of a TV show Person of Interest, which was broadcasted until 2016 in US. In this study, we first attempted to find how AI reflects the three laws of robotics, which often appear in Science Fictions. In addition, we paid attention to how the society looks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manipulator of the AI, and as a result we derived the distinguishes of the show from other content dealing with robots or AI in terms of narrative. Through this study, we classified the messages in accordance of AI into three categories- importance of data sovereignty, potential of intelligence explosion, and blind faith in high technology.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show emphasizes the consciousness and attitude that should be possessed as a citizen who meets the era of AI prior to raising issue of 'what artificial intelligence is should be developed for our convenience?'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이아이(A.I, 2001)>
<에이아이(A.I, 2001)>는 로봇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가?
인간과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인간이 되는 것을 꿈꾸는 로봇

그동안 인공지능을 소재로 만들어진 작품들은 영화 <매트릭스(Matrix, 1999)>, <터미네이터(Terminator, 1984)>, <아이로봇(I, Robot, 2004)> 등과 같이 기계가 인간과 대립하며 인간 세상을 지배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는 내용이거나, 영화 <바이센테니얼맨(Bicentennial Man, 1999)>, <에이아이(A.I, 2001)> 등처럼 인간과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인간이 되는 것을 꿈꾸는 로봇을 그리는 작품들에 주제가 한정된 편이었다. 이들 작품에서 인공지능은 대상을 외계인으로 대체해도 스토리상 큰 무리가 없을 만한 정도의 공상적인 의미만을 지녔다.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의 모티브는 무엇인가?
2001년 미국에서 발생했던 911테러 이후, CCTV의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음을 인지한 작가의 기억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작품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는 미국CBS 채널에서 방영되었던 TV 시리즈로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5시즌에 걸쳐 제작되었다. 이 작품은 2001년 미국에서 발생했던 911테러 이후, CCTV의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음을 인지한 작가의 기억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작품으로, 국가보안 전문 기자인 Shane Harris의 저서[1]와 전직 NSA(National Security Council: 미 국가안보국),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 미 중앙정보국), 기술관련 전문가 등의 자문을 바탕으로 내용의 현실가능성을 높였다[2].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의 제작기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5시즌에 걸쳐 제작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는 미국CBS 채널에서 방영되었던 TV 시리즈로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5시즌에 걸쳐 제작되었다. 이 작품은 2001년 미국에서 발생했던 911테러 이후, CCTV의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음을 인지한 작가의 기억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작품으로, 국가보안 전문 기자인 Shane Harris의 저서[1]와 전직 NSA(National Security Council: 미 국가안보국),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 미 중앙정보국), 기술관련 전문가 등의 자문을 바탕으로 내용의 현실가능성을 높였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1. S. Harris, The Watchers: The Rise of America's Surveillance State, Penguin, 2010. 
  2. 2. http://entertainment.time.com/2013/06/11/the-real-government-data-mining-program-behind-the-machine-on-person-of-interest/ 
  3. 3. 류성일,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인공지능-딥러닝을 중심으로, 디지에코, 2017. 
  4. 4. I. Asimov, I Robot, Gnome Press, 1950. 
  5. 5. I. Asimov, Robots and Empire, Doubleday Books, 1985. 
  6. 6. 이수진, "현대 사이언스 픽션 영화의 기호학적 읽기: 의 테크놀로지에 관한 시각적 재현을 중심으로," 기호학연구, 제44호, pp.203-225, 2015. 
  7. 7. 김성동, "기술문화시대 인간의 자기 이해 - 영화 매트릭스를 중심으로," 대동철학회지, 제23호, pp.131-155, 2003. 
  8. 8. 이다은, "SF 영화 속 인간과 피조물이 사유하는 방식," 아시아영화연구, 제8권, 제1호, 2015. 
  9. 9. https://www.newyorker.com/culture/culture-desk/person-of-interest-the-tv-show-that-predicted-edward-snowden 
  10. 10. 브루스 슈나이어, 이현주 역, 당신은 데이터의 주인이 아니다 (원제: Data and Goliah), 반비, 2016. 
  11. 11. 루크 하딩, 이은경 역, 스노든의 위험한 폭로(원제: The Snowden Files), 프롬북스, 2014. 
  12. 12. 김준연, 박강민,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국가혁신전략,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 
  13. 13. http://news.hankyung.com/health/article?aid201804238361g 
  14. 14. 레이 커즈와일, 장시형, 김명남 역, 특이점이 온다(원제: Singularity is Near), 김영사, 2007. 
  15. 15. 닉 보스트롬, 조성진 역, 슈퍼인텔리전스(원제: Superintelligence: Paths Dangers Strategies), 까치, 2017. 
  16. 16.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0043&cid58941&categoryId58960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