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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468 - 481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 송인덕 (중부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신문방송학전공)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investigate how users' online engagement behaviors predict their uses of paid contents. To this end, the data from the 2016 Korean Media Panel Survey, which has been conducted annually by the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KISDI), were analyzed. Maj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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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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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지불의사는 통계적으로 봤을 때 어느 정도 되는가? | 또한 많은 이용자들이 온라인 콘텐츠는 무료라고 인식하고 있는 점도 온라인 콘텐츠 유료화의 가장 큰 불확실성으로 지적되고 있다[1].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지불의사 역시 매우 낮은 수준인데, 일례로 웹상의 방송영상 콘텐츠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최근의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무료 콘텐츠만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72.2%로 가장 많았으며, 건당 1천원 미만이 12.6%, 1천~2천원 미만 10%, 2천~3천원 미만 2.2.%, 그리고 3천원 이상은 3%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전통적 인식 간 간극에서 중요한 것은 온라인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기업들이 이용자의 변화하는 미디어 이용 및 소비 패턴을 이해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이다. | |
유료 콘텐츠 서비스 이용 개수, 이용액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는 상품구매 성향은 무엇인가? | 실제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도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네 가지 구매 성향 가운데 알뜰형을 제외한 모두가 다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유행에 민감하고 브랜드를 따지며 남들과 다른 상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과시형 소비, 합리적 구매를 위해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많이 찾아보는 정보형 소비 성향은 유료 콘텐츠 서비스 이용 개수와 이용액 둘 다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거기에 더해 자신이 사용할 상품은 직접 구매하고 상품을 실물로 확인하기 위해 매장을 돌아다니는 등의 수고를 아끼지 않는 소신형 소비 성향은 두 차원 가운데 서비스 이용 개수만을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 |
적극적 관여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예측변인들 가운데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 관여 또한 종속변인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는 ‘적극적 관여’로, 온라인상에서 직접 게시물이나 댓글, 질문·답변글 등을 작성하는 등 적극성의 수준이 높고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생산해내는 활동을 일컫는다. 이에 비해 ‘소극적 관여’는 이미 누군가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이에 대해 공감표시, 투표하기, 평점주기와 같은 간접적기여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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