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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관여가 디지털 유료 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Online Engagement on Uses of Digital Paid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468 - 481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  송인덕 (중부대학교 문화콘텐츠학부 신문방송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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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콘텐츠 유료 이용에 대한 주요 예측변인으로 온라인상에서 이용자의 관여 행동에 주목하고, 이 요인이 실제 유료 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매년 시행하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2016년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만 20세 이상 성인남녀 8,313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온라인 관여, 그 중에서도 적극적 관여(게시물, 댓글 작성 등 콘텐츠 생산에 대한 직접 기여)는 모든 예측변인들 가운데 종속변인을 설명하는 데 있어 기여도가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에 비해 소극적 관여(공유, 평점주기, 투표 등의 간접적 콘텐츠 생산 기여)는 개인의 성격특성, 온라인 프라이버시 염려와 함께 유의미한 영향이 없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료 콘텐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서비스 내지 플랫폼 사업자들의 수익 향상을 위해서는 이용자의 온라인 행동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며, 이를 정교하게 분석해 목표를 명확히 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mpirically investigate how users' online engagement behaviors predict their uses of paid contents. To this end, the data from the 2016 Korean Media Panel Survey, which has been conducted annually by the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KISDI), were analyzed. Major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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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특정 사이트나 서비스 안에서의 충성도나 관여도(involvement)가 해당 사이트 및 서비스의 유료 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주로 살펴본 기존연구와는 달리, 온라인상에서 해당 이용자가 하는 여러가지 관여(engagement), 특히 행동적 차원에서의 관여가 전반적인 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을 어느 정도 설명하는 지를 살펴본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관여 행위 이외에도 이용자들의 온라인 프라이버시 염려, 상품구매 성향, 성격특성, 인구사회학적 요인들의 영향을 동시에 탐색해 봄으로써, 어떠한 특성을 지닌 이용자들이 온라인에서 유료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는 또한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여러 예측변인들의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본 연구의 주 관심 변인인 온라인 관여가 유료 디지털 콘텐츠 이용을 유의미하게 설명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좀 더 엄밀한 검증을 시도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별로 시도된 적이 없는 온라인 유료 콘텐츠 이용을 설명하는 예측변인들을 밝혀내보고자 했고, 이를 전국 단위의 대규모 확률표본 데이터로써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다만 2차 데이터를 활용했기에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들을 연구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연구자들이 직접 구상해서 포함시킨 것이 아니라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유료 콘텐츠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서비스 내지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들이 수익을 향상시키고자 한다면 이용자의 온라인 행동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며,이를 정교하게 분석해 목표를 명확히 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것이 권장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콘텐츠 및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광고 중심 수익모델을 점차 대체해가고 있는 콘텐츠 유료 이용에 대한 주요 예측변인으로 온라인상에서 이용자의 관여 행동에 주목하고, 이 요인이 실제 유료 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적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 보는 데 있다. 이 때, 온라인 관여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을 좀 더 엄밀히 검증하고자 유료 콘텐츠 이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몇몇 변인들을 통제변인인 인구학적 요인들에 더해 단계적으로 투입했다.
  • 뿐만 아니라, 온라인 이용자들의 관여 및 개인적 특성과 같은 이용자 변인들이 그들의 온라인 콘텐츠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실증연구도 매우 드문 형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보이는 관여 행동의 수준에 따라 디지털 유료 콘텐츠 이용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실제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경험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이 때, 온라인 관여가 유료 콘텐츠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엄밀히 검증하고자 종속변인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몇몇 변인들을 통제변인인 인구학적 요인들과 함께 예측변인으로 투입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 그러나 최근까지 온라인 유료 콘텐츠 이용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유료화를 통한 온라인 콘텐츠 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정책적 또는 마케팅 관점에서의 논의들에 주로 집중돼 왔으며, 이용자들의 유료 콘텐츠 이용에 관한 연구들도 계획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또는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에 근거한 특정 미디어, 콘텐츠, 또는 서비스 채택 의도를 다루는 내용에 국한돼 온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들이 온라인상에서 유료로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는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들을 경험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유료 콘텐츠 지불 행동과 관련해서 특히 이용자의 ‘온라인 관여’(online engagement)에 주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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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지불의사는 통계적으로 봤을 때 어느 정도 되는가? 또한 많은 이용자들이 온라인 콘텐츠는 무료라고 인식하고 있는 점도 온라인 콘텐츠 유료화의 가장 큰 불확실성으로 지적되고 있다[1].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지불의사 역시 매우 낮은 수준인데, 일례로 웹상의 방송영상 콘텐츠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최근의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무료 콘텐츠만 이용한다는 응답자가 72.2%로 가장 많았으며, 건당 1천원 미만이 12.6%, 1천~2천원 미만 10%, 2천~3천원 미만 2.2.%, 그리고 3천원 이상은 3%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전통적 인식 간 간극에서 중요한 것은 온라인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디어 기업들이 이용자의 변화하는 미디어 이용 및 소비 패턴을 이해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이다.
유료 콘텐츠 서비스 이용 개수, 이용액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는 상품구매 성향은 무엇인가? 실제 데이터 분석 결과에서도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네 가지 구매 성향 가운데 알뜰형을 제외한 모두가 다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유행에 민감하고 브랜드를 따지며 남들과 다른 상품을 이용하고자 하는 과시형 소비, 합리적 구매를 위해 인터넷 등을 통해 정보를 많이 찾아보는 정보형 소비 성향은 유료 콘텐츠 서비스 이용 개수와 이용액 둘 다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거기에 더해 자신이 사용할 상품은 직접 구매하고 상품을 실물로 확인하기 위해 매장을 돌아다니는 등의 수고를 아끼지 않는 소신형 소비 성향은 두 차원 가운데 서비스 이용 개수만을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적극적 관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예측변인들 가운데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 관여 또한 종속변인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첫 번째는 ‘적극적 관여’로, 온라인상에서 직접 게시물이나 댓글, 질문·답변글 등을 작성하는 등 적극성의 수준이 높고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생산해내는 활동을 일컫는다. 이에 비해 ‘소극적 관여’는 이미 누군가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이에 대해 공감표시, 투표하기, 평점주기와 같은 간접적기여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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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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