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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5, 2018년, pp.1 - 10
김수환 (총신대학교)
The revised informatics is to be compuls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from 2018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The concept of abstraction in informatics curriculum has common features and differences compared with general abstraction, however there is a mix of concepts in the current info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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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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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상이란? | Bernstein & Bernstein (2007)은 추상화를 “추 상이란 어떤 대상의 전체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덜 띄는 한두 개의 특성만을 나타내는 것이다. 과학자, 화가, 시인들은 모두 복잡한 체계 에서 '하나만 제외하고' 모든 변수를 제거함으로써 핵심적 의미를 발견하려고 애쓴다. | |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는 다른 영역에서의 추상화와 달리 추상화의 결과물이 자동화와 연결되어 컴퓨터가 처리하는 단계로 이어진다 [5][6]. 즉,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해결이 가능한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상태의 추상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 |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가 타 교과에서의 추상화와 개념은 같지만 결과가 다른 이유는? |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는 다른 영역에서의 추상화와 달리 추상화의 결과물이 자동화와 연결되어 컴퓨터가 처리하는 단계로 이어진다 [5][6]. 즉,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해결이 가능한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상태의 추상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타 교과에서의 추상화와 개념은 같지만 결과가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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