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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나타난 추상화 내용 분석
Analysis of Abstraction Contents in Informatics Textbooks of Middle School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5, 2018년, pp.1 - 10  

김수환 (총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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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개정된 정보 교과는 2018년부터 중학교 학생들에게 필수 교과로 도입되었다. 정보 교육과정에 나타난 추상화의 개념은 일반적인 추상화와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데, 현재 정보 교과서에는 이런 개념이 혼재되어 있다. 컴퓨팅 사고력의 추상화는 자동화와의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며, 지금처럼 혼재된 사례로는 제대로 된 추상화 개념을 가르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정보 교과서를 조사하여 추상화의 개념과 예시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러 정보 교과서의 추상화 내용이 자동화와 연결되지 않고 있으며, 일반적인 추상화의 개념과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명확한 추상화의 개념과 교육활동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하기 위한 추상화 수업 재구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vised informatics is to be compuls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from 2018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The concept of abstraction in informatics curriculum has common features and differences compared with general abstraction, however there is a mix of concepts in the current in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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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정 정보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여러 정보 교과서에 나타난 추상화의 내용과 예시, 수준을 분석하여 중학교 수준에 적합한 추상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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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 상이란? Bernstein & Bernstein (2007)은 추상화를 “추 상이란 어떤 대상의 전체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덜 띄는 한두 개의 특성만을 나타내는 것이다. 과학자, 화가, 시인들은 모두 복잡한 체계 에서 '하나만 제외하고' 모든 변수를 제거함으로써 핵심적 의미를 발견하려고 애쓴다.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는 다른 영역에서의 추상화와 달리 추상화의 결과물이 자동화와 연결되어 컴퓨터가 처리하는 단계로 이어진다 [5][6]. 즉,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해결이 가능한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상태의 추상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가 타 교과에서의 추상화와 개념은 같지만 결과가 다른 이유는? 컴퓨팅 사고력에서의 추상화는 다른 영역에서의 추상화와 달리 추상화의 결과물이 자동화와 연결되어 컴퓨터가 처리하는 단계로 이어진다 [5][6]. 즉,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해결이 가능한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컴퓨터로 처리 가능한 상태의 추상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타 교과에서의 추상화와 개념은 같지만 결과가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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