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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들의 사회적 경제 인식 분석을 통한 청년 진로교육에 관한 연구: 포토보이스 (Photovoice) 방법론 활용
A Study on Youth Career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Social Economic Perception of Young People: Using Photovoice Methodolog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4, 2018년, pp.83 - 98  

박재환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이일한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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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년층으로서 대학생들이 사회적 경제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와 진로에 대한 기피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참여자는 서울 소재 대학의 SEN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5명의 대학생과 함께 2주 간격으로 3회 진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직접 참여하는 연구기법인 포토보이스 (Photovoice)라는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사회적 경제라는 대주제 하에 참여자들이 선정하여 다룬 세 가지 주제는'내가 생각하는 사회적 경제란','나에게 SEN이란','나의 향후 진로는'이였으며, 각 주제별로 참여자가 사진을 통해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청취하여 공유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사회적 경제에 대하여 사회의'다양성','배려', '협동','협력','도움','이해상충'등으로 찍은 사진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 대학생들은 SEN에 대하여'즐거움','행복','희망','공동체','소속감','애증'등으로 찍은 사진의 의미를 부여 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 대학생들은 향후 진로에 대하여 '막막함', '하고 싶은 일', '공공에 대한 진로' 등으로 찍은 사진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마지막으로 졸업생들의 진로에 대한 심층인터뷰 결과를 살펴보면 현실적으로 사회경제적 조직으로 진출이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제고와 청년층의 진로에 대한 과제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college students perceive social economics as a young age, This study was conducted three times at intervals of two weeks with five college students who are engaged in SEN club activities in Seoul, Korea.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a partic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경제란 무엇인가? 사회적 경제란 자본보다 사람을 우위에 두는 경제개념이며, 이윤창출이 최고의 목표인 자본주의 경제의 대안적 개념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적으로 하며 공동체의 보편적 이익실현, 민주적 의사결정, 노동중심의 수익배분, 사회 및 생태계의 지속가능성 등의 가치를 추구한다고 여러 학자가 주장하였다(정태인·이수연, 2013; 신명호, 2009, 2013; 장원봉, 2006).
대내외적으로 사회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저성장·저고용 현상으로 인해 고용구조가 변하고 있으며,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새로운 사회서비스에 대한 일자리 수요가 증가하면서 대내외적으로 사회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외환위기를 겪고 난 후 더욱 심각해진 양극화로 인하여 근로능력이 있는 취약계층이 증가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사회적기업 육성법(2007년)을 제정하였다.
포토보이스에 대한 장점으로 김도헌이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 2009), 포토보이스의 장점을 살펴보면 공동체 기능을 이해하고 성찰하는 기술을 개발시키며, 그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는 비판적인 사고와 분석의 기술을 배우게 되며, 집단 과정을 통해 동의와 협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Blackman & Fairey, 2007). 또한 김도헌(2016)은 사진의 활용이 교육적으로 주변화된 학생의 삶과 경험을 탐구하는데 도움이 되며, 교실 수업의 간주관적 탐색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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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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