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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혁신분야에서 근거이론 기반 질적연구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디자인 씽킹 방법론
Design Thinking Methodology for Social Innovation using Big Data and Qualitative Research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4, 2018년, pp.169 - 181  

박상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  오승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  박순화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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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글로벌 경쟁 환경 하에서 많은 기업들은 공유가치 창출 (CSV, Creating Shared Value)을 통해 사회혁신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사회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명확히 도출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사회혁신의 핵심 출발점이다. 수많은 문제해결 방법론 중에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것은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이다. 디자인 씽킹은 인간의 필요에 공감하고 대중도 인식하지 못하는 잠재적 욕구를 발굴하여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비즈니스 혁신도구로도 사용되지만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혁신을 위한 도구로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많은 주체들이 겪는 어려움 중의 하나가 관찰 데이터의 효율적 분석이 어렵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방식으로만 데이터를 분석할 경우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비정형데이터의 경우 처리가 어려워 관찰을 통해 어렵게 수집한 데이터로부터 문제점을 발견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한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의 관찰단계에서 수집한 데이터 분석이 보다 과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질적 자료 분석과 양적 자료 분석 방법을 균형 있게 사용하는 통합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constantly intensifying global competition environment, many companies are exploring new business opportunities in the field of social innovation using creating shared value. In seeking social innovation, it is a key starting point of social innovation to clarify the problem to be solve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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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차 필드 리서치에 사용한 개선된 질문 내용은 (1) 평소 하루에 종이컵을 어떻게 사용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사용 개수, 사용하는 장소, 사용하는 용도, 뒤처리 방법 등) (2) 본인이 생각하기에 종이컵 낭비에 대한 기준이나 의미를 말씀해 주세요.
  • 디자인 씽킹 과정에서 수집한 관찰데이터를 오프라인 방식의 질적분석 방법만을 수행할 경우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비정형 데이터 및 질적 데이터에 대한 분석이 어렵다는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 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양적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관찰 데이터 분석 시 사회 현상에 대한 맥락적 이해를 높이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질적 자료 분석과 양적 자료 분석 방법으로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접목하여 체계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혁신 디자인 씽킹 통합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회혁신분야의 디자인 씽킹 통합방법론을 제시함과 동시에 아래와 같은 연구명제를 도출하여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일회용 종이컵 사용에 관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예비조사는 2017년 9월 2주간 현장 관찰과 데스크 리서치를 통하여 KJ/NGT기법을 이용한 반 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지를 확립한 후 개방적인 방식으로 연구대상자가 자신의 입장, 느낌,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인터뷰를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일회용 종이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사회혁신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질적 자료 분석과 양적 자료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통합방 법론을 개발 및 제안하였다. 수집한 관찰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1차적으로 적용한 질적 자료 분석 방법은 KJ/NGT 기법이 었다.
  • 사회혁신 디자인 씽킹 과정에서 현장 관찰을 통해 수집한 다양한 포맷의 자료를 기반으로 질적 분석과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그 의미를 해석하고 통합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표 5]와 같이 각 방법론이 가진 상대적 강점이나 내재적 특징들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므로 적절한 통합을 시도하였다. 오프라인 중심의 질적 분석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대량의 데이터 분석과 비정형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을 KJ/NGT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그러나 빅데이터 분석을 수행한 경우에도 대량의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의미 정보를 통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결과에 대한 맥락적 이해와 인과 관계를 설명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 이러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는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의 관찰단계에서 수집한 데이터 분석이 보다 과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질적 자료 분석과 양적 자료 분석 방법을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수작업에 의한 인간적 직관과 경험에 의한 통찰력에 의한 KJ/NGT 기법을 이용한 질적 분석과 빅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워드 클라우드 분석, 그리고 질적 분석 프로그램인 NVivo를 이용한 근거이론 기반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집한 관찰 데이터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으로 공감을 유도하고 근본적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사회혁신 디자인 씽킹 통합방법론을 개발함으로써, 디자인 씽킹을 통한 사회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특히 사회혁신을 추구하는 경우에는 관찰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근본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점을 도출하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 출발점이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혁신 분야에서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수행함에 있어 겪는 관찰데이터 분석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하여 통합방법론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특히 관찰과정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과 유형이 다양하여 데이터의 양이 많거나 비정형 데이터가 많은 경우 분석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오프라인 중심의 질적 분석 방법을 수행함으로써 누락되는 데이터의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하나의 현상에 대해 여러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해보는 통합방법론 (Method Triangulation)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양적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분석,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KJ/NGT기법과 NVivo를 이용한 분석을 수행 후 사회혁신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에서 가장 효율적인 관찰데이터 분석 방법을 제시하는 통합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모두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사회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하나의 현상에 대해 여러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해보는 통합방법론(Method Triangulation)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질적 분석과 양적분석을 접목하여 사용할 것을 권고하는 사회혁신 디자인 씽킹 통합방법론과 연구명제를 제시하였다.
  •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수집한 관찰데이터의 양이 빅데이터 분석을 적용하기에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는 점이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와 다양한 유형의 관찰 데이터를 확보하여 통합방법론을 적용해봄으로써 방법론의 신뢰도를 확보자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 명제1] 사회혁신 문제 도출은 문화, 이해관계자의 인식, 분위기 등 다양한 주변 환경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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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혁신이란 무엇인가? 사회혁신은 보건복지, 의료, 교육, 위생, 환경, 안전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목표를 달성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현하는 활동으로, 사회적 영역에서 기존의 방식과 기술을 변화시키는 혁신활동을 의미한다(The Young Foundation, 2006; Mulgan et al., 2007).
통합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관찰과정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의 양과 유형이 다양하여 데이터의 양이 많거나 비정형 데이터가 많은 경우 분석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오프라인 중심의 질적 분석 방법을 수행함으로써 누락되는 데이터의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현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하나의 현상에 대해 여러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해보는 통합방법론 (Method Triangulation)을 적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다.
디자인 씽킹은 어떤 도구인가? 사회혁신을 추구함에 있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명확히 도출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사회혁신의 핵심 출발점이 된다. 디자인 씽킹은 인간의 필요에 공감하고 대중도 인식하지 못하는 잠재적 욕구를 발굴하여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서 사회혁신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실제로 사회혁신 분야에 디자인 씽킹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해결책을 도출한 사례들을 다양한 분야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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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현호영(2018). 디자인 씽킹 바이블, 로저 마틴, 유엑스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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