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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키즈폰의 소비자리뷰 분석을 통한 제품개선 전략에 대한 연구
Formulating Strategies from Consumer Opinion Analysis on AI Kids Phone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4 no.2, 2019년, pp.71 - 89  

김도훈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  차경진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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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리서치 방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분석하여 반영하는 노력을 한다. 최근에는 인터넷 사이트, 사회관계망(SNS) 등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동통신사들이 아동을 위한 디지털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특히 유해한 콘텐츠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부모와 아동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능은 보완된 디지털 디바이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키즈폰은 불필요한 기능은 없애고 아동들에게 기본 안전 기능을 담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로서 부모가 쉽게 자녀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키즈폰은 스마트폰에 비해 저렴하고 간편하지만 고장이 잦고, 안전 이외에 유용한 기능을 기대하기 힘들며, 부가적인 기능들 또한 유용하지 못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이동통신사의 키즈폰(Kids Phone)에 대한 리뷰를 분석하여, 제품들의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디바이스와 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함으로써, SNS 소비자 분석을 통한 제품 서비스 개선 전략수립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쇼핑몰의 리뷰 섹션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TF/IDF, 감성분석, 네트워크분석 등의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소비자 감성분석을 실시하였다. 고객 리뷰는 온라인 쇼핑몰과 네이버 블로그에서 크롤링하여 수집 하였으며, 통계/데이터 마이닝 및 그래픽은 'R'과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Textom', 그리고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인 'Python'을 함께 사용하여 분석하고 시각화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각 이동통신사의 현재 제품(키즈폰)에 대한 소비자가 느끼는 주요이슈와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감성분석을 바탕으로 키즈폰 제품의 서비스 개선전략 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me up with satisfying product and improvement, firms use traditional marketing research methods to obtain consumers' opinions and further try to reflect them. Recently, gathering data from consumer communication platforms like internet and SNS has become popular methods. Meanwhile, wit...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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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키즈폰을 대상으로 온라인 소비자리 뷰를 크롤링하여 감성분석을 실시한 후, 그 결 과를 바탕으로 상품의 개선 더 나아가 가치사슬 활동에서 개선 가능한 전략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키즈폰을 판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SNS에 작성한 리뷰를 수집하여 분석하기 위해, 먼저 키즈폰에 대한 온라인 리뷰를 크롤링하여 초기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 전처리를 통해 정제하는 과정을 거치고, 정제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와 카페의 게시물 중 ‘키즈폰’이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게시물 중 분석을 시작한 2018년 5월을 기점으로 가장 최근에 작성된 2,000건의 게시물만 수집하였는데 이는 블로그와 카페의 경우 워낙 양이 방대하며 키 즈폰과 같은 전자제품의 특성 상 이전 제품의 단점을 보완한 신제품이 수시로 나오기 때문이다. 또한 다방면의 분석보다는 키즈폰이라는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시장의 흐름을 간략하기 확인해보기 위해 위와 같은 수집 방식을 택했다.
  • [18]은 감성분석의 분석과정을 단순화 하기 위해 TF-IDF를 응용하여 데이터를 2차원으로 사상하고 이를 기반으로 SVM을 구축하기도 하였다[18]. 본 논문에서는 우선 빈도 분석으로 전체 리뷰 내에서 어떤 단어가 빈번하게 나타나는지 확인한 후, 그 단어들의 가중치를 계산해 보았다.
  • 이 같은 프레임워크에서는 주로 기존의 학술적 연구들을 수집목적과 데이터소스, 전처리기법, 분석기법과 활동 등에 따라서 분류 및 정리하기 위한 개념적 프레임워크에 가까워 실무적인 함의들을 도출하기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리뷰분석의 결과가 실제 현업의 전략개발에 있어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가 분석하고자하는 ‘키즈폰’의 경우, 비교적 일반인들에게는 새로운 스마트 디바이스 제품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더 적극적으로 구매결정을 위한 정보를 온라인리뷰에서 찾는 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업입장에서 리뷰를 통한 실무적 시사점들을 많이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텍스트 분석 결과가 실제로 기업 활동의 의사결정 개선 및 제품개선 활동 전략개선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실무적 활용을 위한 함의점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Figure 10]과 같이 분석을 통해 나온 단어들 중 높은 빈도를 보인 단어들을 가치사슬 내 활동들인 기업 인프라(Firm Infrastructure), 인적 자원 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술 개발(Technology Development), 조달 활동(Procurement), 원자재 투입(Inbound Logistics), 운영(Operations), 출고(Outbound Logistics), 마케팅 및 판매(Marketing & Sales), 그리고 서비스 활동(Service)에 연관시켜보고자 하였다.
  • 기업은 기업에서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가치사슬이라는 모형을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키즈폰 리뷰 데이터에 대한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나온 단어들을 가치사슬 내의 기업활동과 연관지음으로써 어떤 부분에서의 개선이 필요한지 확인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키즈폰을 판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 쇼핑몰과 SNS에 작성한 리뷰를 수집하여 분석하기 위해, 먼저 키즈폰에 대한 온라인 리뷰를 크롤링하여 초기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 전처리를 통해 정제하는 과정을 거치고, 정제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로부터 제품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제품 자체의 보완이나 개선, 서비스 측면의 보완이나 개선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 수집한 데이터에 대해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단어의 선정에 있어 연구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밖에 없기에 데이터 정제과정에서는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된 의미론적 정제를 위한 제거와 변경을 최소화 하였고 최대한 데이터의 오류와 스팸 등만을 잡아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정제를 통해 1차 데이터의 수집량과 수집된 데이터의 텍스트 양을 축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텍스트 분석 결과가 실제로 기업 활동의 의사결정 개선 및 제품개선 활동 전략개선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실무적 활용을 위한 함의점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Figure 10]과 같이 분석을 통해 나온 단어들 중 높은 빈도를 보인 단어들을 가치사슬 내 활동들인 기업 인프라(Firm Infrastructure), 인적 자원 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술 개발(Technology Development), 조달 활동(Procurement), 원자재 투입(Inbound Logistics), 운영(Operations), 출고(Outbound Logistics), 마케팅 및 판매(Marketing & Sales), 그리고 서비스 활동(Service)에 연관시켜보고자 하였다. 이는 텍스트마이닝에서 도출된 중요 키워드가 어떻게 개별 가치 사슬 내의 활동에 영향을 주고 실제 가치 활동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보여주기 위함이다. 수집한 실제 리뷰 중 ‘배터리 너무 빨리 닳고 교환했는데도 성능이 별로다’, ‘배터리 성능이 안좋다’와 같은 리뷰를 수집, 확인하였고 데이터가 축적됨에 따라 ‘배터리’, ‘성능’이 수집한 데이터에서 높은 빈도를 보이며 Keyword로 인식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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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즈폰의 한계점은? 이 가운데 키즈폰은 불필요한 기능은 없애고 아동들에게 기본 안전 기능을 담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로서 부모가 쉽게 자녀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키즈폰은 스마트폰에 비해 저렴하고 간편하지만 고장이 잦고, 안전 이외에 유용한 기능을 기대하기 힘들며, 부가적인 기능들 또한 유용하지 못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이동통신사의 키즈폰(Kids Phone)에 대한 리뷰를 분석하여, 제품들의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디바이스와 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함으로써, SNS 소비자 분석을 통한 제품 서비스 개선 전략수립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키즈폰의 유용한 측면은? 한편,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동통신사들이 아동을 위한 디지털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특히 유해한 콘텐츠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부모와 아동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능은 보완된 디지털 디바이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키즈폰은 불필요한 기능은 없애고 아동들에게 기본 안전 기능을 담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로서 부모가 쉽게 자녀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게 해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키즈폰은 스마트폰에 비해 저렴하고 간편하지만 고장이 잦고, 안전 이외에 유용한 기능을 기대하기 힘들며, 부가적인 기능들 또한 유용하지 못하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리서치 방법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방법은? 기업은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리서치 방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의견을 듣고, 분석하여 반영하는 노력을 한다. 최근에는 인터넷 사이트, 사회관계망(SNS) 등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급속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이동통신사들이 아동을 위한 디지털상품을 출시하고 있는데, 특히 유해한 콘텐츠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부모와 아동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기능은 보완된 디지털 디바이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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