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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3 no.1, 2018년, pp.63 - 71
우종필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 이응환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In the last five years (2013~2017), we analyzed what factors influenced Korean films that have surpassed 10 million viewers in the Korean movie industry, where the total number of moviegoers is over 200 million. In general, many people consider the number of screens and ratings as important factor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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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천만 관객 영화는 총 몇 편인가? | 국내 천만 관객 영화는 외화 포함해서 총 21편이다. 이 중 한국 영화는 16편이다. | |
스마트폰 대중화 이전 시기에 영화 흥행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선행 연구 결과, 스마트폰 대중화 이전 시기에 영화 흥행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스크린수, 온라인 평점, 배급사라는 독립변수가 유의미한 관계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대중화와 모바일 검색량이 늘어나기 시작한 2012년 이후부터는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는 구글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 검색이라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새로운 독립변수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 |
본 논문에서 천만 관객 영화 예측 모델 알고리즘 연구를 위해 사용한 빅데이터는 무엇인가? | 1. 구글 트렌드 데이터(2012~2018년) 2. 네이버 트렌드 데이터(2016~2018년) 3. 영화진흥위원회 연도별 박스오피스 데이터 4.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데이터(전 언론사) 5.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데이터(공중파+jtbc 방송4사) 6. 네이버 영화 네티즌 평점 데이터 |
우종필, "빅데이터 분석대로 미래는 이루어진다", 매일경제신문사, 2017.
고정민, 한국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애국심 유발 요인을 중심으로, 미디어경제와문화, 2008.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2006-2008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243-27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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