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개방・통합형 대테러시스템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Korea's Open and Integrated Counter-Terrorism System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57, 2018년, pp.137 - 156  

권정훈 (충남도립대학교 경찰행정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개방 시스템과 통합 시스템의 이론을 준거로 파악하고, 대테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법률 부문과 운영 부문으로 선정하여 대테러시스템 현황 분석을 검토한 후, 대테러 관련 종사자들의 인식을 파악하여 이에 따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수행 결과 첫째, 대테러시스템의 특성과 관련하여 개방형 시스템과 통합형 시스템에 대한 동의 정도가 낮게 형성되어지고 있는바 인식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테러시스템 구축 및 운영 주요 요인의 중요도 및 필요도와 관련하여 컨트롤 타워 재정비의 경우 중요도와 필요도 각각 높은 순위로 대테러 관련 종사자들은 이를 가장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국제적 공조 협력 체제 강화의 경우 중요도 및 필요도, 각각 인식의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재검토의 경우 중요도와 필요도는 비교적 낮았으며, 민간 부문과의 협력의 경우 중요도와 필요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의 경우 고졸 이하가 전문대졸보다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테러 관련 종사자들에 대한 효율적 효과적인 개방형 통합형 대테러시스템 특성의 인식제고 교육과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국제적 공조 협력 체제, 컨트롤 타워, 운영단계별 조직 기능 역할, 민간부문 협력의 5가지 구성요인별의 직무이해 및 이에 따른 적용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counter terrorism system and to identify the causes of problems and to suggest alternatives by selecting legal and operational sectors based on theories of open systems and integrated system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research, f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방 시스템과 통합 시스템의 이론을 준거로 파악하고, 대테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법률 부문과 운영 부문으로 선정하여 대테러시스템 현황 분석을 검토한 후, 대테러 관련 종사자들의 대테러시스템 특성에 대한 동의 정도, 대테러시스템 구축 및 운영의 우선순위 그리고 중요도와 필요도를 파악하여 이에 따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를 위한 연구 추진 전략으로 개방・통합형 대테러시스템의 논의와 대테러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을 검토한 후, 이에 대한 대테러 관련 종사자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인구통계학적 변수인 연령대, 소속, 활동경력, 학력을 통제변수로 하여 개방형・통합형 시스템의 동의 정도에 대한 평균비교 분석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만, 성별의 경우 상기 <표 3>과 같이 모든 설문 응답자가 남자 202명((9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방・통합형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개방・통합형 시스템은 외부 환경과 소통 채널을 가지고 정보와 에너지를 공급받 을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이태훈, 2003: 10), 재난관리의 전체 과정, 즉 예방・대비・대응・복구를 종합적으로 관리한다는 의미로써, 기능별 책임기관을 지정하고 그들을 조정・통제한다는 개념이다.(이명수, 2003: 59).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이 법제화된 이유는 무엇인가? 테러방지를 위한 국가 등의 책무와 필요한 사항을 명확히 규정하여 국가의 안보 및 공공의 안전은 물론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의 법제화는 고무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권정훈, 2017: 189). 다만, 테러는 그 속성상 발생 원인이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대테러시스템은 대테러 관계기관 및 민간 부문의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과정이 요구된다(권정훈, 2017: 197).
국내 테러관리 단계를 구분하는 예방・대비・대응・복구단계는 무엇인가? 예방단계는 테러요인을 사전에 제거・감소시켜 테러발생을 억제・방지하는 활동이다. 대비단계는 테러발생을 대비하여 제반사항을 사전에 계획・준비・교육・훈련하는 테러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이다. 대응단계는 테러발생시 국가의 자원과 역량을 활용하여 대처함으로써 피해와 2차 위기 가능성을 최소화시키는 활동이다. 복구단계는 테러로 발생한 피해를 이전의 상태로 회복, 제도 개선과 운영체계 보안을 통해 재발 방지와 위기관리 능력을 제고하는 활동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권정훈 (2014). 개방.통합형 한국 테러대응시스템 모델 구축 방안. 한국경호경비학회지, 41, 231-232. 

  2. 권정훈 (2017). 테러리즘과 대테러시스템의 재조명. 파주: 한국학술정보. 

  3. 김희정 (2016). 대테러리즘, 자유와 안전: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의 검토와 보완. 공법연구, 44(4), 99-131. 

  4. 박병욱 (2016). 제정 테러방지법의 문제점과 정보기관 활동에 대한 민주적 통제. 경찰법연구, 14(1), 64-117. 

  5. 박용석 (2016). 최근 테러범죄 실태분석과 주요국 대응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범죄심리연구, 12(1), 83-110. 

  6. 박호현, 김종호 (2016).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개정논의에 대한 고찰. 한국경찰학회보, 18(3), 69-98. 

  7. 손혁상, 곽재성, 박보기, 허태욱 (2012).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민관협력(PPP)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국제협력단. 

  8. 오세연, 윤경희 (2015). IS테러단체의 공습확대에 따른 자국 내 테러발생 위험성에 관한 연구. 한국경호경비학회지, 42, 277-308. 

  9. 오태곤 (2016).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의 제정과 시사점. 인문사회 21, 7(2), 591-608. 

  10. 우성현 (2006). 재난관리 체제의 효율적 운영에 대한 연구: 정부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기초 구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정부.자치대학원. 

  11. 유순덕, 임평남, 서종훈, 박정우 (2015). 재난관리 민관협력 효율화 방안 연구. 한세대학교 산학협력단. 

  12. 윤해성 (2016). 대테러 활동을 위한 테러방지법과 시행령의 비교 분석. 한국경호경비학회지, 48, 259-285. 

  13. 이대성 (2015). 한국의 안보위협요인 분석을 통한 안보정책의 재평가와 제언. 한국테러학회보, 8(2), 99-114. 

  14. 이만종 (2015). 주요국 대테러활동에 대한 경찰의 정책적 대응 방안 고찰. 한국테러학회보, 8(1), 42-103. 

  15. 이명수 (2003). 국가안전관리시스템의 진단과 처방에 관한 연구: 자율.모색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이태훈 (2003). 쿤달리니 요가에 대한 시스템 이론적 이해.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정육상 (2014). 최근 테러양상의 변화에 따른 대응체제 개선방안. 한국치안행정논집, 11(1), 137-160. 

  18. 국가 위기관리매뉴얼. 2018. 

  19.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타법개정 2018. 4. 17., 법률 제15608호). 

  20.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시행령 (타법개정 2018. 8. 21., 대통령령 제29114호). 

  21. 대테러센터 홈페이지 http://www.nctc.go.kr/nctc/Introduction/organizationMission.do (검색일 2018. 11. 05.) 

  22. 외교부 홈페이지 http://www.mofa.go.kr/www/wpge/m_3991/contents.do (검색일 2018. 11. 05.)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