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6 no.3, 2018년, pp.625 - 640
최상민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송광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Purpose: The scale of a market of mobile payment which was insignificant is explosively being improved by development of various communications technology and achieving rapid diffusion of smart phone. According to this phenomenon, new method of financial dealings through a mobile can be seen as a n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모바일결제서비스 품질 특성 중 경제성과 반응성이 혁신저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이유는? | 둘째, 모바일결제서비스 품질 특성인 경제성과 반응성은 혁신저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인숙(2015)의 연구와 일치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결제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낮은 수수료 및 저렴한 거래비용 등으로 발생하는 경제적인 측면과 접속 및 로딩속도 등의 반응적인 측면이 충족이 되면 만족하게 되고, 충족되지 않더라도 불만을 야기시키지 않는 매력적 품질에 해당되기 때문에 나온 결과라고 보여진다. | |
모바일결제서비스의 정의는 무엇인가? | 모바일결제서비스란 이동전화와 같은 무선 단말기를 이용해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대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정의한다(Jung & Kim, 2003). 또한 NIPA(2017)의 연구에서는 모바일결제서비스를 금융 서비스의 한 분야로 온, 오프라인에서 대금을 지불할 때 이동통신망을 통해 지불하는 서비스라 정의하였다. | |
전자상거래에서 사용자 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은? | 데이터를 전달하는 시스템의 성능을 시스템 품질이라 할 수 있으며, 전자상거래에 관한 선행연구들에서는 시스템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이라고 연구되어 왔다(Delone & McLean, 1992). 이용자들은 자신이 이용하는 웹 사이트가 방대한 양의 정보와 높은 품질의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더라도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있어 접속이 자주 다운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데이터를 원활하게 전달받지 못하거나 시스템이 안정적이지 못해 제약을 받을 경우 시스템이 불안정하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Sung, 2014). |
Bhattacherjee, A. A. 2001.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28(2):351-370.
Chung, K. M. 2001. A Comparison of Customer Satisfaction between Phonebanking and Internetbanking.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Cornet, P., Milcent, P., & Roussel, P. Y. 2000. From e-commerce to E-commerce. The McKinsey Quarterly. 2:23-31.
Davison, J., D. Brown, & A. Walsh. 2000. Mobile ECommerce: Market strategies." Electronically available at www.ovum.com.
Delone, W. H., & Mclean, E. R. 2003.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9(4):9-30.
DeLone, W. H., & Mclean, E. P. 1992.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3(1):87-96.
DeLone, W. H., & McLean, E. R. 2016.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easurement. Foundations and Trends in Information Systems 2(1):1-116.
Furneaux, B., & Wade, M. 2010. The end of the information system life: a model of is discontinuance. ACM SIGMIS Database: the DATA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41(2):45-69.
Gefen, D. & Straub, D. 2003. Managing user trust in B2C e-services, E-Service Journal 2(2):7-24.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Pearson Hall.
Jeon, I. S., 2015. Study on Factors Affecting Resistance to Mobile Payment Services in Korea : Focusing on Mobile App Card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Jin, Gui-Xiang, 2010, A Study of the Deternimants of Intention to Use Mobile Bank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Joreskog, K. G., & Sorbom, D. 1984. LISREL VI: Analysis of linear structural relationships by the method of maximum likelihood. Chi-cago: National Educational Resources.
Jung, J. B, Kim, H. J. 2004. Analysis of Survey on Utilization of Domestic Mobile Commerce. IITA, 1-12.
Kim, G. W. 2018.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Weather Information System on Operational Performance : Focused on Information Orientation & Strategic Fit.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Kim, K. C. 2005. A Study on barriers in activating mobile commer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Hannam University.
Kim, S. H & An Yan. 2015.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f Alibaba Mobile Payment Service: A Case of Chinese Users. The Korea Contents Society 15(12):517-524.
Kim, S. S., & Malhotra, N. K. 2005. A longitudinal model of continued IS use: An integrative view of four mechanisms underlying postadoption phenomena. Management science 51(5):741-755.
Kim, S. Y. 2010.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or mobile service on receiving intention of mobile banking of smart phone.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Kwon, J. S. 2000. Employee's Defensive Behavior Against Organizational Innovation 15(2):177-206.
Lapointe, L. & Rivard, S. 2005. A Multilevel Model of Resistance to Information Technology Implementation. MIS Quarterly 29(3):461-491.
Lee J. O., Lee, K. H., Jung, S. Y. Cho, S.B. & Yoon, J. H. 2007. R&D Management, KyungMoonSa.
Lee, D. Y. 2013. A Study on Determinants for Invigorate Use of Mobile Payment Service. Graduate School of Hansung University.
Lee, G., & Lin, H. 2005. Customer perception of e-service quality in online shopping.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and Reliability Management 33(2):161-176.
Lee, H. S, Lim, D. W., & Zo, H. J. 2013. Personal Information Overload and User Resistance in the Big Data Age. Intell Inform Syst 19(1):125-139.
Liu, G. D. 2012. The Factors Affecting Usage Inten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McKinney, V., & Yoon, K. 2002. The Measurement of Web-customer Satisfaction: An Expectation and Discomfirmation Approach.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3(3):296-315.
Nam, Y. M. 2012.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ystem quality for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in clouding computing : focus on the Cloud Storages. The Graduate School Pusan National University.
NIPA. 2017. ICT Conversion in-depth report. NIPA.
Petter, S., DeLone, W., & McLean, E. 2008. Measuring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s, Dimensions, Measures, and Interrelationships. European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17(3):236-263.
Pitt, L. F., Watson, R. T., & Kavan, C. B. 1995. Service Quality: a 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rterly 19(2):173-187.
Ram, S. 1987.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nsumer research 14(1):208-212.
Rogers, E. 1995. Diffusion of Innovation, New York : Free Press.
Seddon, P. B. 1997.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8(3):240-253.
Sung, H. A. 2015. The Effect of ActiveX's Characteristic to User Resistance on Website Usage.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
Yoo, P. H. & Lee S. H. 1994. A Study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of Consumers in Adoption Process of New Product -Concentrated on Innovation Resistance Model-, Korean Management Review 23(3):218-249.
Zaltman, G., & Wallendorf, M. 1983.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