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투지(Grit), 학업탄력성 및 심리적 안녕감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2, 2017년, pp.175 - 183  

진종임 (서울성모병원) ,  김남초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grit, academic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71 nursing students, enrolled in C university.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5 to 30, 2016 and analyzed using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투지, 학업탄력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은 투지와 학업탄력성이 높을수록, 전공에 대해 만족할수록 심리적 안녕감이 높게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안녕감이란 무엇인가? 심리적 안녕감은 개인이 속한 환경에서 자아를 수용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자율성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주위환경에 대한 통제력이 있으며 삶의 목적을 가지고 성장해 가는 정서적 태도이다(Ryff, 1989). 이러한 심리적 안녕감은 간호제공자의 돌봄 자세와 관련되기 때문에 간호대학생 때부터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Jo, 2011).
같은 스트레스 상황도 회복탄력성에 의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이러한 스트레스로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심리적 안녕감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Jo & Park, 2011). 그러나 같은 스트레스 상황 속에 있더라도 심리적 안녕감이 높은 사람은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고 이를 도약의 기회로 삼는 반면 심리적 안녕감이 낮은 사람은 소진, 자존감 저하, 전과와 같은 부정적인 대처반응을 나타낸다(Salles, Cohen, & Mueller, 2014). 이러한 차이는 스트레스를 성숙한 경험으로 바꾸는 회복탄력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Thomas, Jack, & Jinks, 2012).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직업적 장래가 뚜렷하고 취업률이 높아 안정된 대학생활인 것처럼 보이나(Cho & Lee, 2006), 실제로는 과중한 학업량, 잦은 시험, 임상실습 및 취업 경쟁 등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Chernomas & Shapiro, 201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는 꽉 짜여진 수업일정, 강도 높은 이론교육, 다양한 간호실무현장의 임상실습으로 주로 학업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Acharya & Chalise, 2015). 이러한 스트레스로 간호대학생은 대학생활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심리적 안녕감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Jo & Park,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charya, P. R., & Chalise, H. (2015). Self-esteem and academic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Kathmandu University medical journal (KUMJ), 13(52), 298-302. 

  2. Bae, Y. J., & Park, S. Y. (2014). Study on predictors of academic resili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1615-1622. 

  3. Beauvais, A. M., Stewart, J. G., DeNisco, S., & Beauvais, J. E. (2014). Factors related to academic success among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4(6), 918-923. 

  4. Chernomas, W. M., & Shapiro, C. (2013). Stress, depression, and anxiety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0(1), 255-266. 

  5. Cho, H., & Lee, G. Y.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6. Choi, Y. J., & Sung, Y. H. (2013). Psychological well-being, perceived health status,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9(5), 589-598. 

  7. Duckworth, A. L. (2016).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New York: Simon and Schuster. 

  8.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1101. 

  9. Duckworth, A. L., & Quinn, P. D. (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91(2), 166-174. 

  10. Jeon, W. H., Lee, E. S., & Lee, K. L. (2015). Relationship among gratitude, depress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4(2), 136-144. 

  11. Jo, G. Y., & Park, H. S. (2011).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 160-169. 

  12. Jo, K. H. (2011). Percep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ward happiness: A q-methodological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78-189. 

  13. Kim, J. H. (2013). Grit. Seoul: Sam and Pakeoseu. 

  14. Kim, J. H. (2011). Resilience. Seoul: Wijeudeom House. 

  15. Kim, M. S., Kim, H. W., & Cha, K. H. (2001). Analyses on the construct of psychological well-being(PWB) of Korean male and female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5(2), 19-39. 

  16. Kleiman, E. M., Adams, L. M., Kashdan, T. B., & Riskind, J. H. (2013). Gratitude and grit indirectly reduce risk of suicidal ideations by enhancing meaning in life: Evidence for a mediated moderation model.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7(5), 539-546. 

  17. Lee, S. K., Park, S. N., & Jeong, S. H.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8(4), 460-473. 

  18. Olsson, C. A., Bond, L., Burns, J. M., Vella-Brodrick, D. A., & Sawyer, S. M. (2003). Adolescent resilience: A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olescence, 26(1), 1-11. 

  19. Park, J. Y., & Kim, N. R.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cademic resilience scale for non-traditional stud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5(3), 215-239. 

  20.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860. 

  21. Reed, A. J., Schmitz, D., Baker, E., Nukui, A., & Epperly, T. (2012). Association of "grit" and satisfaction in rural and nonrural doctors. The Journal of the American Board of Family Medicine, 25(6), 832-839. 

  22.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23. Salles, A., Cohen, G. L., & Mueller, C.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sident well-being.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207(2), 251-254. 

  24. Shin, S. H. (2016).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14-24. 

  25. Singh, K., & Jha, S. D. (2008).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and grit as predictors of happines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Indian Academy of Applied Psychology, 34(2), 40-45. 

  26. Smith, G. D., & Yang, F. (2016). Stress, resilience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Chines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49, 90-95. 

  27. Thomas, J., Jack, B. A., & Jinks, A. M. (2012). Resilience to car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synthesis of the qualitative literature concerning the experiences of student nurses in adult hospital settings in the UK. Nurse Education Today, 32(6), 657-66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