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최근 들어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전주 한옥마을은 2년 연속 1천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을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지자체에서 한옥의 장점을 살려 관광 기반을 확대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관광객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한옥 체험으로까지 확산하려면 한옥을 체험하는 사용자에게 좀 더 감성적으로 풍성한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옥을 경험하면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을 측정할 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182개의 감성어휘를 수집하였으며 델파이 기법을 통해 33개로 그룹화하였다. 앞서 그룹화한 33개의 그룹마다 포함된 감성어휘 중에서 한옥의 특성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개념의 감성어휘들을 다시 그룹화하고 가장 적합한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68개로 축약하였다. 또한 한옥을 체험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 측정을 위한 대표 감성 30개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30개의 대표 감성들을 토대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 각각의 요인에 포함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을 반영하여 '심미감', '행복감', '신선감', '소유감', '균형감', '여유감' 등 총 6개의 요인으로 대표 감성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30개의 대표 감성과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한옥을 체험하면서 사용자들이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옥 지붕의 재료와 형태, 몸체 형태 등 다양한 용도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해보고자 한다.
한옥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최근 들어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전주 한옥마을은 2년 연속 1천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을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여러 지자체에서 한옥의 장점을 살려 관광 기반을 확대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관광객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한옥 체험으로까지 확산하려면 한옥을 체험하는 사용자에게 좀 더 감성적으로 풍성한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한옥을 경험하면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을 측정할 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해 182개의 감성어휘를 수집하였으며 델파이 기법을 통해 33개로 그룹화하였다. 앞서 그룹화한 33개의 그룹마다 포함된 감성어휘 중에서 한옥의 특성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개념의 감성어휘들을 다시 그룹화하고 가장 적합한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68개로 축약하였다. 또한 한옥을 체험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 측정을 위한 대표 감성 30개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30개의 대표 감성들을 토대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 각각의 요인에 포함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을 반영하여 '심미감', '행복감', '신선감', '소유감', '균형감', '여유감' 등 총 6개의 요인으로 대표 감성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30개의 대표 감성과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한옥을 체험하면서 사용자들이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옥 지붕의 재료와 형태, 몸체 형태 등 다양한 용도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해보고자 한다.
Hanok (a traditional Korean-style house) has recently become a popular attraction for tourists all over the world. Jeonju Hanok Village, for example, attracted about 10 million visitors for 2 consecutive years. Observing Hanok's popularity, many local governments drew up plans to improve tourism dyn...
Hanok (a traditional Korean-style house) has recently become a popular attraction for tourists all over the world. Jeonju Hanok Village, for example, attracted about 10 million visitors for 2 consecutive years. Observing Hanok's popularity, many local governments drew up plans to improve tourism dynamics by strengthening the advantages of Hanok. Emotionally rich experience is required to offer a greater satisfying experience that meets the demands of tourists. However, very few studies yet have addressed how to measure those emotions felt by users while experiencing Hanok. As an attempt to improve this situation, 182 emotional words were collected from earlier studies and classified into 33 groups with the Delphi method. Among the emotional words in each of the 33 groups, those of overlapping concepts on the characteristics of Hanok were re-grouped, and extracted the most appropriate 68 words. Additionally, a survey was conducted with 325 people who had experienced Hanok to gather 30-most representative emotions for measuring emotions felt from Hanok. The factor analysis of the 30 representative emotions resulted in classified 6 factors based on common features of emotional words: senses of aesthetics, happiness, novelty, ownership, balance and relaxation. The 30 representative emotions and six emotion categories found out by this study can help measure how much people feel certain emotions while experiencing hanoks. Further study will explore the degree of emotions hanok users feel about objects of hanok, such as roof materials and shapes, and body shapes.
Hanok (a traditional Korean-style house) has recently become a popular attraction for tourists all over the world. Jeonju Hanok Village, for example, attracted about 10 million visitors for 2 consecutive years. Observing Hanok's popularity, many local governments drew up plans to improve tourism dynamics by strengthening the advantages of Hanok. Emotionally rich experience is required to offer a greater satisfying experience that meets the demands of tourists. However, very few studies yet have addressed how to measure those emotions felt by users while experiencing Hanok. As an attempt to improve this situation, 182 emotional words were collected from earlier studies and classified into 33 groups with the Delphi method. Among the emotional words in each of the 33 groups, those of overlapping concepts on the characteristics of Hanok were re-grouped, and extracted the most appropriate 68 words. Additionally, a survey was conducted with 325 people who had experienced Hanok to gather 30-most representative emotions for measuring emotions felt from Hanok. The factor analysis of the 30 representative emotions resulted in classified 6 factors based on common features of emotional words: senses of aesthetics, happiness, novelty, ownership, balance and relaxation. The 30 representative emotions and six emotion categories found out by this study can help measure how much people feel certain emotions while experiencing hanoks. Further study will explore the degree of emotions hanok users feel about objects of hanok, such as roof materials and shapes, and body sha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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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상과 같은 기존 연구들은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자가 주관적으로 감성디자인 요소를 선별하거나 다른 분야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체계를 그대로 활용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과 관련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한옥 전반에서 느끼는 감성 정도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성 카테고리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처럼 한옥에서도 사용자에게 좀 더 감성적으로 풍성한 경험을 제공해 줄 방법이 필요하지만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에 대한 기존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한옥을 체험하는 사용자에게 더욱 감성적 경험을 풍성하게 제공해 줄 방안으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선정하고 감성 카테고리를 제안함으로써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다.
그 결과로 표 1과 같은 총 182개의 감성어휘들이 제시되었다[9, 10]. 본 연구는 이 어휘들을 기본적으로 활용하여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감성을 선정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둘째, 선행연구로부터 선정한 감성어휘들을 한옥의 특성을 중심으로 그룹화하고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선정한다.
182개의 일반적인 감성어휘 중에서는 한옥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그 의미와 내용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의 어휘들이 다수 존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3개의 감성어휘 그룹을 중심으로 각 그룹 내에서 유사 어휘들을 정리하고 통합하는 과정을 추가로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표 3과 같이 68개의 감성어휘로 축약하였다.
또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분류하기 위해 최종 선택된 30개의 대표 감성에서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해 얻어진 데이터를 토대로 요인분석하였다. 베리멕스 방식으로 요인회전하여 얻어진 최종 결과에 의하면, 요인 1에는 ‘안정감, 훌륭한, 아름다운, 편안함, 우수한, 포근함, 멋있는, 견고한, 조화감’, 요인 2에는 ‘기쁨, 희망, 흥겨움, 활기참, 즐거움’, 요인 3에는 ‘신선한, 생생한, 독특한, 참신한, 기발한, 호감 있는’, 요인 4에는 ‘취향에 맞는, 사고 싶은, 갖고 싶은’, 요인 5에는 ‘단조로운, 정돈되어있는, 깔끔한, 꼼꼼한, 섬세한, 균형 있는’, 요인 6에는 ‘느린’이 대표적인 감성으로 분석되었다.
6점이었으며 전체 68개의 감성어휘 중에서 평균보다 높은 어휘는 36개였다. 본 설문에서는 각각의 감성어휘가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대표 감성을 선정하기 위한 조사이므로 7점 리커드 척도에서 최소 4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감성 어휘들만을 선별하여 대표적인 어휘로 정리하였다. 따라서 설문조사 결과 68개의 감성어휘 중에서 기준을 만족하여 최종 선별된 대표 감성은 30개로 축약되었다.
com/to/vsQtbI) 도구를 활용하였다. 본 설문은 한옥의 재료나 형태별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세분화하여 평가하기 보다는 한옥에서 느껴지는 전반적인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대표 감성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요인의 수를 결정하는 방법 중에는 고유값을 활용하는 방법, 요인 수의 수를 사전에 결정하는 방법, 전체 요인들의 설명을 기준으로 하는 방법, 스크리 도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13]. 본 연구에서 1 이상 고유값을 갖는 요인 수만큼 추출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설명된 총분산은 표 6과 같이 좌측 부분인 초기 고유값에서 30개 변수로부터 처음에 30개 요인이 추출된 결과의 각 요인의 고유값과 설명력이 나타난다.
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통해 30개의 대표 감성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그룹화하여 최종적으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 카테고리를 제안하였다.
설문조사는 7점 리커드 척도(Likert scale)를 활용해서 68개의 감성어휘가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당한 정도를 ‘극도로 적합하다(7점), 매우 적합하다(6점), 적합하다(5점), 보통이다(4점), 약간 관련 없다(3점), 관련 없다(2점), 전혀 관련 없다(1점)’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셋째, 요인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한옥에서 느끼는 감성 카테고리를 제안한다.
우선 한옥에 관한 기존 연구 중 감성과 관련한 사례를 분석해보았다. 박지혜 외(2013)의 연구에서는 북촌 한옥 게스트하우스를 대상으로 감성디자인 요소인 인간 중심성(형식미, 인체 스케일, 탈 기교성), 오감의 체험(전이성, 곡선미, 장식미), 상징과 해학(자연미, 소박미, 중첩), 장면성과 연속성(프라이버시 점이성, 개방성과 폐쇄성, 공간의 연속), 탈 스케일(관계성, 가변성, 비움과 채움)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6].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182개의 감성어휘를 수집하였으며 델파이 기법을 통해 33개로 그룹화하였다. 이어서, 33개의 각 그룹마다 포함된 감성어휘 중에서 한옥의 특성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개념의 어휘들을 다시 그룹화하고 가장 적합한 어휘를 추출하여 68개 감성어휘로 축약하였다.
첫째, 이론 연구를 통해 한옥에서 감성과 관련한 기존 사례들을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실험 참가자는 한옥을 직접 체험한 경험이 있는 부산에 거주하는 19세에서 29세 사이의 대학생들로 구성되었다. 2018년 3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2개월여 동안 총 325명이 웹서베이에 참여하였다. 실험 참가자 중에서 여자가 211명(65%), 남자가 114명(35%) 이고, 성별을 기록하지 않은 참가자가 1명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182개의 감성어휘를 수집하였으며 델파이 기법을 통해 33개로 그룹화하였다. 이어서, 33개의 각 그룹마다 포함된 감성어휘 중에서 한옥의 특성을 중심으로 중복되는 개념의 어휘들을 다시 그룹화하고 가장 적합한 어휘를 추출하여 68개 감성어휘로 축약하였다.
실험 참가자는 한옥을 직접 체험한 경험이 있는 부산에 거주하는 19세에서 29세 사이의 대학생들로 구성되었다. 2018년 3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 2개월여 동안 총 325명이 웹서베이에 참여하였다.
이상과 같이 축약된 68개의 어휘를 토대로, 사용자들이 한옥에서 느끼는 대표 감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옥을 체험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처럼 한옥의 특성을 중심으로 축약한 68개의 감성어휘를 토대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선정하기 위해 한옥을 체험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 3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7점 리커드 척도에서 4점 이상을 획득한 30개 어휘를 대표 감성으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추출 방법 : 주성분 분석.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분류하기 위해 최종 선택된 30개의 대표 감성어휘에 대해 7점 리커드 척도로 집계된 1에서 7까지의 점수를 토대로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8.0을 활용하여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통해 30개의 대표 감성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그룹화하여 최종적으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 카테고리를 제안하였다.
이론/모형
182개의 감성어휘를 선별하고 그룹화 작업인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였다. 델파이 기법은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일치된 의견을 얻기 위해 익명성이 보장된 가운데 반복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때문에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11].
본 연구에서는 요인들 사이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요인구조가 뚜렷할 때까지 요인을 회전시키는 직각요인회전 중에서 요인행렬의 열의 분산의 합계를 최대화함으로써 열(요인)을 단순화하는 방식인 베리멕스 방법을 이용하였다[13].
설문을 위해 선정된 한옥은 기와집 방식이며 설문조사는 효과적인 자료 수집을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인터넷 기반 웹서베이(https://hanstyle.typeform.com/to/vsQtbI) 도구를 활용하였다. 본 설문은 한옥의 재료나 형태별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세분화하여 평가하기 보다는 한옥에서 느껴지는 전반적인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대표 감성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방식을 활용하였다. 주성분 분석은 원래 변수들의 분산 중 가급적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을 추출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공통분산이 크다는 사실을 아는 경우에 적절하다[13].
성능/효과
7점 리커드 척도를 활용한 설문조사 결과 어휘별 평균점수는 3.6점이었으며 전체 68개의 감성어휘 중에서 평균보다 높은 어휘는 36개였다. 본 설문에서는 각각의 감성어휘가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대표 감성을 선정하기 위한 조사이므로 7점 리커드 척도에서 최소 4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감성 어휘들만을 선별하여 대표적인 어휘로 정리하였다.
결과적으로 30개 대표 감성 중에서 요인분석을 활용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포함된 대표 감성들은 각 요인에 포함된 대표 감성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심미감’, ‘행복감’, ‘신선감’, ‘소유감’, ‘균형감’, ‘여유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선별되어 제시되었다.
결과적으로 7점 리커드 척도에서 평균 4점 이상으로 평가된 30개 대표 감성 중에서 요인분석을 활용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포함된 대표 감성들은 각 요인에 포함된 대표 감성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심미감’, ‘행복감’, ‘신선감’, ‘소유감’, ‘균형감’, ‘여유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하였다.
본 설문에서는 각각의 감성어휘가 한옥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대표 감성을 선정하기 위한 조사이므로 7점 리커드 척도에서 최소 4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감성 어휘들만을 선별하여 대표적인 어휘로 정리하였다. 따라서 설문조사 결과 68개의 감성어휘 중에서 기준을 만족하여 최종 선별된 대표 감성은 30개로 축약되었다.
베리멕스 방식으로 요인회전하여 얻어진 최종 결과에 의하면, 요인 1에는 ‘안정감, 훌륭한, 아름다운, 편안함, 우수한, 포근함, 멋있는, 견고한, 조화감’, 요인 2에는 ‘기쁨, 희망, 흥겨움, 활기참, 즐거움’, 요인 3에는 ‘신선한, 생생한, 독특한, 참신한, 기발한, 호감 있는’, 요인 4에는 ‘취향에 맞는, 사고 싶은, 갖고 싶은’, 요인 5에는 ‘단조로운, 정돈되어있는, 깔끔한, 꼼꼼한, 섬세한, 균형 있는’, 요인 6에는 ‘느린’이 대표적인 감성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요인분석 결과, 표 5과 같이 30개 변수의 공통성은 ‘멋있는’을 제외하고 0.50보다 모두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30개의 대표 감성과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한옥을 체험하면서 사용자들이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옥 지붕의 재료와 형태, 몸체 형태 등 다양한 용도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더욱 구체적으로 측정해보고자 한다.
기존 연구에서 한옥을 평가하기 위해 활용한 방안은 연구자가 주관적으로 요소를 선별하였거나 기존 연구들에서 사용했던 방안을 그대로 활용해왔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30개의 대표 감성과 6개의 카테고리는 한옥에서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30개의 대표 감성과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한옥을 체험하면서 사용자들이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한옥 지붕의 재료와 형태, 몸체 형태 등 다양한 용도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느껴지는 감성 정도를 더욱 구체적으로 측정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의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 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특히 심리적 측정방법 중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형용사와 같은 어휘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즉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5].
감성의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요?
감성은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느낌으로 명확한 표현이 어려운 동시에 개인과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특성이 있다[1]. 이와 같이 감성은 삶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한다[2]. 더욱이 놀라운 것은 심미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것이 실제로 작업을 더 잘 할 수 있게 해주고 우리가 좋다고 느끼는 제품이 사용성 면에서도 만족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2].
베리멕스 방식을 이용하여 알아낸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은 무엇인가?
또한 한옥에서 느껴지는 대표 감성을 분류하기 위해 최종 선택된 30개의 대표 감성에서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해 얻어진 데이터를 토대로 요인분석하였다. 베리멕스 방식으로 요인회전하여 얻어진 최종 결과에 의하면, 요인 1에는 ‘안정감, 훌륭한, 아름다운, 편안함, 우수한, 포근함, 멋있는, 견고한, 조화감’, 요인 2에는 ‘기쁨, 희망, 흥겨움, 활기참, 즐거움’, 요인 3에는 ‘신선한, 생생한, 독특한, 참신한, 기발한, 호감 있는’, 요인 4에는 ‘취향에 맞는, 사고 싶은, 갖고 싶은’, 요인 5에는 ‘단조로운, 정돈되어있는, 깔끔한, 꼼꼼한, 섬세한, 균형 있는’, 요인 6에는 ‘느린’이 대표적인 감성으로 분석되었다.
참고문헌 (13)
이구형, "감성과 감정의 이해를 통한 감성의 체계적 측정 평가," 감성과학, 제1권, 제1호, 113-122쪽, 199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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