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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워크 투자에 따른 직무 생산성에 관한 연구 - 조직 변화저항과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Job Productivity by the Smart Work Investment - Focused on the Organizational Change Resistance and the Communication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3, 2018년, pp.83 - 113  

정병호 (경남대학교 글로벌PM인력양성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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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변화저항에 따라 달라지는 스마트워크 투자와 직무 성과를 실증적으로 검정하는 것이다.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스마트워크 투자와 생산성 성과 사이의 의사소통 매개 효과를 살펴볼 것이다. 그 다음 스마트워크 투자를 저하시키는 조직 변화저항을 수준별로 분류하여 투자와 생산성의 차이를 확인할 것이다. 스마트워크란 조직 구성원들에게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을 제공하고, 업무 생산성을 개선시키는 근무방식을 말한다. 스마트워크의 도입은 조직 내부에 새로운 조직문화, 조직제도, 신기술을 채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 의사소통과 협업이 변화된 형태이기 때문에 기존 조직문화와 제도, 기술의 관행에 대한 변화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 방법은 스마트워크 투자에 따른 의사소통의 매개적 효과, 조직저항 수준별로 조절 효과를 검정할 수 있도록 구조방정식 모형을 채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서 스마트워크 투자가 의사소통과 조직 생산성에 긍정적 영향을 제공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조직 변화 저항을 군집 분석하여 수준별로 구분하여 스마트워크 생산성에 미치는 효과 차이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워크 투자로서 조직IT, 조직제도, 조직문화는 의사소통에 중요한 영향자로서 나타났으며, 개인적 성과에 직접적 영향력을 제공한다고 나타났다. 또한, 조직IT와 조직제도, 문화는 의사소통을 매개로 하여 개인 생산성과 조직 생산성에 간접적 영향력도 가진다고 나타났다. 하지만 조직IT와 조직제도의 독립변수는 조직 생산성을 높여주는 직접적 영향력은 없다고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IT와 조직제도는 의사소통을 매개로 하면 조직 생산성을 높이는 영향력을 가진다고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조직저항의 세 집단의 생산성을 확인한 결과, 집단 간에 스마트워크 생산성 성과의 차이가 있다고 나타났다. 여기서 조직 저항이 낮은 집단은 다른 집단에 비해서 높은 생산성 성과의 영향력을 가진다고 나타났다. 집단별 분석 결과의 함의로는, 스마트워크의 긍정적 성과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조직제도를 개정하고, 다음으로 조직 문화를 형성시키고, 마지막으로 기술 도입을 고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로는 스마트워크의 배경을 기반으로 사회기술시스템 이론과 조직제도, 문화이론, 조직 변화저항이론, 직무 생산성 이론을 설명하였고, 기존 사회과학 이론들을 한층 더 구체화시키는 기반을 넓혔다. 실천적 함의로는 스마트워크로 발생될 수 있는 변화저항을 수준별로 관리한다는 것이다. 스마트워크를 급진적으로 투자하기보다는 단계별로 투자하여 생산성 성과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향후 연구에는 스마트워크 투자를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으로 구분하고 조직문화, 제도, 기술, 성과에 대한 차이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empirically examine a smart work investment and job performance by change resistance. Firstly, There investigates mediating role of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smart work investment and the job performance. Secondly, It will identify the job productivity differences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워크란 무엇인가? 스마트워크란 정보통신기술과 컴퓨팅 관련 기반구조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를 제약하지 않고, 조직 공동이 상호 의존적으로 과업을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근로 형태를 말한다(정철호, 2011). 스마트워크는 2010년부터 국내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왔으며, 공공과 민간 분야에서 업무 방식의 변화를 확대시키고 있다(성옥준, 2013).
스마트워크는 어떤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가? 스마트워크는 사무실 근무 환경을 임시적으로 변경시키는 것이 아니라 직무 처리의 효율성이 강조된 업무 스타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출현은 원격근무를 가능하게 만들었고, 사회경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일과 삶의 질 향상, 고령화, 환경오염 등의 비용 절감을 실현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손승희, 2013).
스마트워크의 대표적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워크는 고정된 근무 장소와 시간의 방식을 폐기시키면서, 업무 편의를 높이는 특징을 가진다(손승희, 2013). 이러한 스마트워크는 정보통신을 활용한 근무방식이며, 대표적 유형은 이동․모바일 오피스, 재택근무, 원격 스마트워크 센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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