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3, 2018년, pp.41 - 52
전소연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한정원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박경희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이한나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Objectiv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mentoring function on job motivation and nursing performance through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 Methods: It was conducted with 226 nurses working in the 5 hospitals of B and G citi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dows 18...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 멘토링이란 상이한 수준의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개개인들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로 정의된다[6]. 멘토링은 크게 3가지의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사회심리적 기능은 멘토가 멘티의 고민을 상담해 주고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구성원간의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하며, 역할 모델 기능은 조직에 먼저 적응한 상급자 멘토를 통해 멘티인 하급자가 자신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하고, 경력관련 기능은 하급자가 조직 내에서 승진하고 경력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멘토가 지속적으로 조언하고 지도하여 멘티가 조직의 구성원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고취시키는 기능을 의미한다[7]. | |
멘토링의 3가지 기능은 무엇인가? | 멘토링이란 상이한 수준의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개개인들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로 정의된다[6]. 멘토링은 크게 3가지의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사회심리적 기능은 멘토가 멘티의 고민을 상담해 주고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구성원간의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하며, 역할 모델 기능은 조직에 먼저 적응한 상급자 멘토를 통해 멘티인 하급자가 자신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하고, 경력관련 기능은 하급자가 조직 내에서 승진하고 경력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멘토가 지속적으로 조언하고 지도하여 멘티가 조직의 구성원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고취시키는 기능을 의미한다[7]. | |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간호업무성과란 환자를 위해 간호사가 수행하는 직접적인 간호활동과 환자에게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상자가 평가하는 의료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3]. 간호사의 업무성과 관련요인으로는 직무배태성과 감성지능[3], 간호사의 의사결정능력, 자기효능감[4] 등이 보고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조직들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멘토링을 강조하고 있으며, 멘토링을 통해 구성원의 조직 사회화를 돕고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1][5]. 간호 분야에서도 멘토링을 통해 신규간호사의 조직 적응과 경력간호사의 경력개발을 향상시킴으로써 병원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6]. |
K.H. Park, J.W. Han(2016), Effect of nurses' mentoring fun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 behavior o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2);179-187.
S.B. Kwon, M.J. Park, H.M. Song, J.S. Moon(2017), Effects of Job Embedded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of Nurses in Medium and Small sized Hospital,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1);55-66.
Y.H. Kim, G.Y. Cho, M.S. Kim(2015), Canonical correlation among clinical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17(5);2767-2778.
J.A. Kang, Y.H. Lee(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ntoring function on the mentee's career commit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self - 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29(2);255-281.
E.O. Kwon, J.S. Cho, K.J. Song, S.M. Choi, S.J. Chang, J.H. Kim, S.H. Park, H.Y. Shin, M. Yu, J.A. Kim(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pecialized mentor program for new graduate nurses : Focused on intensive care unit of a tertiary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5(4);563-570.
M.J. Lankau, D.S. Carlson, T.R. Nielson(2006), The mediating influence of role stress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and job attitud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8(2);308-322.
A. Bandur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84(2);191-215.
L.T. Eby, T.D. Allen, B.J. Hoffman, L.E. Baranik, J.B. Sauer, S. Baldwin, M.A. Morrison, K.M. Kinkade, C.P. Maher, S. Curtis, S.C. Evans(2013), An interdisciplinary meta-analysis of the potential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protege perceptions of mentor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139(2);441-476.
J.J. Sosik, V.M. Godshalk, F.J. Yammarino(200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goal orientation, and expectations for career success in mentor-protege relationships: A multiple levels of analysis perspective,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5(2);241-261.
Vroom(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John Wiley, pp.1-397.
S.H. Oh(2009), Organization theories, PYbook, pp.1-716.
R. Day, T.D.Allen(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motivation and self-efficacy with protege career suc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4(1);72-91.
H.M. Choi(2017), A study on the mentoring effect of organization members by implementation of the mentoring system,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9(1);113-133.
K. S. Kim, AMOS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Hannarae Academy, Seoul (2004)
T.A. Scandura(1992), Mentorship and career mobil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3(2);169-174.
D.H. Oh(2012), The Effect of Mentoring o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tent to Leave among Hospital Employ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54-58.
M. Sherer, J.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W. Rogers,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2);663-671.
H.S. Oh (1993),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3(4);617-630.
M.L. Riggs, J. Warka, B. Babasa, R. Betancourt, S. Hooker(199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cales for job-related applicatio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4(3);793-802.
A.H. Van de Ven, D.L. Ferry(1980),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Wiley, pp.1-552.
J. Choi, N.S. Ha, J.W. Park(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ial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9(4);625-39.
K.E. Kram, L.A. Isabella(1985), Mentoring alternatives: The role of peer re lationships in career develop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8(1);110-13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