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가 인지하는 멘토링의 기능이 직무동기와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 효능감과 결과 기대 매개효과 중심으로
The effect of mentoring function on job motivation and nursing performance with a focus on the mediated effect of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3, 2018년, pp.41 - 52  

전소연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한정원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박경희 (고신대학교 간호학과) ,  이한나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mentoring function on job motivation and nursing performance through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 Methods: It was conducted with 226 nurses working in the 5 hospitals of B and G citie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dows 18...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멘토링이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를 매개로 직무동기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병원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멘토링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멘토링은 결과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자기 효능감은 직무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자기 효능감은 간호업무성과에 정(+)의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결과기대는 직무동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결과기대는 간호업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직무동기는 간호업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멘토링이란 상이한 수준의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개개인들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로 정의된다[6]. 멘토링은 크게 3가지의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사회심리적 기능은 멘토가 멘티의 고민을 상담해 주고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구성원간의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하며, 역할 모델 기능은 조직에 먼저 적응한 상급자 멘토를 통해 멘티인 하급자가 자신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하고, 경력관련 기능은 하급자가 조직 내에서 승진하고 경력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멘토가 지속적으로 조언하고 지도하여 멘티가 조직의 구성원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고취시키는 기능을 의미한다[7].
멘토링의 3가지 기능은 무엇인가? 멘토링이란 상이한 수준의 전문 기술을 가지고 있는 개개인들 사이의 상호작용 관계로 정의된다[6]. 멘토링은 크게 3가지의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사회심리적 기능은 멘토가 멘티의 고민을 상담해 주고 호의적인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구성원간의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하며, 역할 모델 기능은 조직에 먼저 적응한 상급자 멘토를 통해 멘티인 하급자가 자신의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하고, 경력관련 기능은 하급자가 조직 내에서 승진하고 경력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멘토가 지속적으로 조언하고 지도하여 멘티가 조직의 구성원으로써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고취시키는 기능을 의미한다[7].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간호업무성과란 환자를 위해 간호사가 수행하는 직접적인 간호활동과 환자에게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대상자가 평가하는 의료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3]. 간호사의 업무성과 관련요인으로는 직무배태성과 감성지능[3], 간호사의 의사결정능력, 자기효능감[4] 등이 보고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많은 조직들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멘토링을 강조하고 있으며, 멘토링을 통해 구성원의 조직 사회화를 돕고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1][5]. 간호 분야에서도 멘토링을 통해 신규간호사의 조직 적응과 경력간호사의 경력개발을 향상시킴으로써 병원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H. Park, J.W. Han(2016), Effect of nurses' mentoring fun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 behavior o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2);179-187. 

  2. M.S. Sohn, M.K. Choi(2014), Association between Efficiency and Quality of Healthcare in South Korea Long-term Care Hospitals: Using the Data Envelopment Analysis and Matrix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4(4);418-427. 

  3. S.B. Kwon, M.J. Park, H.M. Song, J.S. Moon(2017), Effects of Job Embeddednes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of Nurses in Medium and Small sized Hospital,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1);55-66. 

  4. Y.H. Kim, G.Y. Cho, M.S. Kim(2015), Canonical correlation among clinical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17(5);2767-2778. 

  5. J.A. Kang, Y.H. Lee(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ntoring function on the mentee's career committment and turnover intention : Moderating effect of self - efficacy, Journal of Organization and management, Vol.29(2);255-281. 

  6. E.O. Kwon, J.S. Cho, K.J. Song, S.M. Choi, S.J. Chang, J.H. Kim, S.H. Park, H.Y. Shin, M. Yu, J.A. Kim(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pecialized mentor program for new graduate nurses : Focused on intensive care unit of a tertiary university hospit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5(4);563-570. 

  7. M.J. Lankau, D.S. Carlson, T.R. Nielson(2006), The mediating influence of role stressor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ntoring and job attitud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8(2);308-322. 

  8. A. Bandura(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84(2);191-215. 

  9. L.T. Eby, T.D. Allen, B.J. Hoffman, L.E. Baranik, J.B. Sauer, S. Baldwin, M.A. Morrison, K.M. Kinkade, C.P. Maher, S. Curtis, S.C. Evans(2013), An interdisciplinary meta-analysis of the potential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protege perceptions of mentor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139(2);441-476. 

  10. J.J. Sosik, V.M. Godshalk, F.J. Yammarino(200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goal orientation, and expectations for career success in mentor-protege relationships: A multiple levels of analysis perspective,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5(2);241-261. 

  11. Vroom(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John Wiley, pp.1-397. 

  12. S.H. Oh(2009), Organization theories, PYbook, pp.1-716. 

  13. R. Day, T.D.Allen(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motivation and self-efficacy with protege career suc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4(1);72-91. 

  14. H.M. Choi(2017), A study on the mentoring effect of organization members by implementation of the mentoring system,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9(1);113-133. 

  15. K. S. Kim, AMOS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Hannarae Academy, Seoul (2004) 

  16. T.A. Scandura(1992), Mentorship and career mobilit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13(2);169-174. 

  17. D.H. Oh(2012), The Effect of Mentoring on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Intent to Leave among Hospital Employe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54-58. 

  18. M. Sherer, J.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W. Rogers,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2);663-671. 

  19. H.S. Oh (1993),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3(4);617-630. 

  20. M.L. Riggs, J. Warka, B. Babasa, R. Betancourt, S. Hooker(199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cales for job-related application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54(3);793-802. 

  21. A.H. Van de Ven, D.L. Ferry(1980),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s, Wiley, pp.1-552. 

  22. J. Choi, N.S. Ha, J.W. Park(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ial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9(4);625-39. 

  23. Y.K. Ko, T.W. Lee, J.Y. Lim(2007), Development of a performance measurement scale for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7(3);286-294. 

  24. J.S. Choi, N.Y. Yang(2012), Nursing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according to Teaching Style of Preceptors and Personality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8(3);281-289. 

  25. K.E. Kram, L.A. Isabella(1985), Mentoring alternatives: The role of peer re lationships in career develop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8(1);110-1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