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급초보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 구조모형
The Structural Model of Nursing Performance for Advanced Beginner-Stage Nurse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3, 2018년, pp.63 - 78  

정영순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혜숙 (대구보건대학교 보건행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o construct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explain and predict nursing performance in advanced beginner-stage nurse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1 to October 10, 2017.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20 nurses recruited from general hospitals with over 300 bed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급초보간호사들을 대상으로 Deci[6]의 내재적 동기이론을 기초로 하여 가설적 모형을 제시하고, 관련 변인들 간의 직·간접적영향을 검증한 후 간호업무성과 구조모형을 구축하여 상급초보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 능력을 높이는 방안과 간호업무성과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문제해결능력은 간호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H2): 셀프리더십은 간호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H3): 자기효능감은 간호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이란 개인이 특정업무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느끼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판단하고 효능에 대한 지각이 어떠한지는 그들의 동기화와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7].
상급초보간호사의 스트레스가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Bak[1]는 상급초보간호사는 간호 실무에 익숙하게 되고 임상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지만 아직은 간호실무경험과 현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반면 현장에서의 기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가장 높다고 하였다. Cho[3]는 현장실무에서 학생간호사 또는 신규간호사들을 위한 preceptor로서 교육과 실무를 주도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병원실무와 간호연구, 대인관계 형성,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및 리더십 개발이 필요한 시기라고 하였다.
상급초보간호사는 어떠한 시기인가? Bak[1]는 상급초보간호사는 간호 실무에 익숙하게 되고 임상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지만 아직은 간호실무경험과 현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반면 현장에서의 기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가장 높다고 하였다. Cho[3]는 현장실무에서 학생간호사 또는 신규간호사들을 위한 preceptor로서 교육과 실무를 주도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병원실무와 간호연구, 대인관계 형성,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및 리더십 개발이 필요한 시기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W.S. Bak(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empowerment, and nursing performance, The Graduate School, Kyung-Hee University, pp.50-55. 

  2. K.Y. Ko, T.H. Lee, J.Y. Lim(2007), Development of a performance measurement scale for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7(3);286-294. 

  3. K.H. Cho(2003),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bout job-satisfaction and outcome of nursing practice,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p.35. 

  4. M.K. Ahn(2003), The effect of nurse's job stress on health practice behavior Department of Occupational Health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Yonsei University, pp.35-40. 

  5. P. Benner(1982), From novice to expert. American Journal of Nursing, Vol.82(3); 402-407. 

  6. E.L. Deci(1975),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Press, pp.295-313. 

  7. A. Bandura(1997), Self-evaluative and self-efficacy mechanisms governing the motivational effects on goal system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5(5);1017-1028. 

  8. K.N. Park, M.K. Park(2008), A study on nurses' self-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nursing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4(1);63-71. 

  9. H.R. Choi(2011), The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Graduate School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Eulji University, p.75. 

  10. G.A. Seomun(2005), The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perceived outcome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1(1);45-58. 

  11. M.K. Jang(2015), The impact of nurses'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on nursing performance, Graduate School of Advanced Practice Nursing, Eulji University, p.50. 

  12. E.S. Lee, S.W. Ryu(2017), Effect of supportive work environment on the job satisfaction of registered nurses: Resonant leadership and structural empowerment,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2);43-53. 

  13. D.C. Richard(1968), Personal causation: The internal affective determinants of behavior. New York Academic Press, pp.359-375. 

  14. A.H. Kim, S.W. Cho(1997), The relationships between goal orientations, the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nd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27(2):71-88. 

  15. J.D. Houghton, C.P. Neck(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17(7-8);672-691. 

  16. M.J. Kim(2007), An inquiry into learner factor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development of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pp.35-50. 

  17. J.J. Kim(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Self-Leadership, Graduate School, Ulsan University, pp.67-110. 

  18. W.S. Lee, S.H. Park, E.Y. Choi(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4);548-557. 

  19. H.K. Park(2013),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job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Department of Nursing Kos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p.30. 

  20. E.K. Ahn(2000), A model for clinical nurses' self-efficacy and work performance,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pp.55-97. 

  21. Y.M. Yun, M.S. Yoo(2017), Effects of emotional competence, learning organization, and nursing organization culture among nursing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4);29-40. 

  22. W. Pan, L.Y. Sun, C.I.H. Siu(2011), The impact of supervisiory mentoring on personal learning and career outcomes: The dual moder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78(2);264-273. 

  23. Y.H. Shin(2012), Influencing factors for nurses' problem solving ability related to dysfunctional beliefs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y,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8(3);402-412. 

  24. E. Engin, O. Cam(2009). Effect of self-awareness education on the self-efficacy and sociotropy- autonomy characteristics of nurses in a psychiatry clinic. Archives of Psychiatric Nursing, Vol.23(2);148-156. 

  25. L. Chartier(2001), Use of metacognition in developing diagnostic reasoning skills of novice nurs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Knowledge, Vol.12(2);55-6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