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of Private Day Care Center Teachers on Infant's Right Respect Care원문보기
본 연구는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차이와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을 효과적으로 실행 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28명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김선희(2012)의 임파워먼트와 신현주 (2016)의 직무만족도, 김진숙(2009)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등이다. 연구결과 첫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수준은 교사의 경력, 월 급여, 결혼유무, 이직의도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개인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연령, 경력, 결혼유무, 근무기관 유형, 교사수, 학급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차이에서는 교사의 연령, 결혼 상태에 따라 유의차가 있었다. 둘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임파워먼트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에서는 모든 하위 요인 간에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직무만족도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에서는 직무만족도의 보수와 승진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 모두에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전문성신장과 자율성 요인이,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중 동료관계와 직무자체 요인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차이와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을 효과적으로 실행 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위치한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28명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김선희(2012)의 임파워먼트와 신현주 (2016)의 직무만족도, 김진숙(2009)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등이다. 연구결과 첫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수준은 교사의 경력, 월 급여, 결혼유무, 이직의도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개인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연령, 경력, 결혼유무, 근무기관 유형, 교사수, 학급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차이에서는 교사의 연령, 결혼 상태에 따라 유의차가 있었다. 둘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임파워먼트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에서는 모든 하위 요인 간에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직무만족도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에서는 직무만족도의 보수와 승진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 모두에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전문성신장과 자율성 요인이,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중 동료관계와 직무자체 요인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practical data to effectively implement day care that respects the rights of infants in day care centers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day care center teachers'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infant's right respect care, and exam...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practical data to effectively implement day care that respects the rights of infants in day care centers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day care center teachers'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infant's right respect care, and examining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of private day care center teachers on Infant's right respect care. Methods: The 228 day care teachers who work in private day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the investigated subjects. For the analysis of questionnaire, frequency, percentage, reliability, t-test, ANOVA, correlation, and regression were used as SPSSWIN 20.0 program. Results: First, the difference of empowerment according to the individual variables of teachers was different to career, monthly salary, marital status, and turnover intentions. The difference of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personal variables showed difference to age, career, marital status, type of work organization, and number of teachers and classes. There was a difference in infant's right respect care to age and marital status.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and between empowerment and infant's right respect care,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infant's right respect care showed there i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nfant's right respect care and all other factors except for the pay and promotion factors of job satisfaction. Third, Expert extension, autonomy, fellow relationship and job self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infant's right respect care.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that specific efforts should be made at the daycare center to raise the level of expertise and autonomy of private daycare teachers and to give satisfaction to their fellow relationship and their job self factors to effectively implement infant's right respect care.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practical data to effectively implement day care that respects the rights of infants in day care centers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day care center teachers'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infant's right respect care, and examining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of private day care center teachers on Infant's right respect care. Methods: The 228 day care teachers who work in private day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ere the investigated subjects. For the analysis of questionnaire, frequency, percentage, reliability, t-test, ANOVA, correlation, and regression were used as SPSSWIN 20.0 program. Results: First, the difference of empowerment according to the individual variables of teachers was different to career, monthly salary, marital status, and turnover intentions. The difference of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personal variables showed difference to age, career, marital status, type of work organization, and number of teachers and classes. There was a difference in infant's right respect care to age and marital status.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and between empowerment and infant's right respect care,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infant's right respect care showed there i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infant's right respect care and all other factors except for the pay and promotion factors of job satisfaction. Third, Expert extension, autonomy, fellow relationship and job self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infant's right respect care. Conclusion/Implications: This study suggests that specific efforts should be made at the daycare center to raise the level of expertise and autonomy of private daycare teachers and to give satisfaction to their fellow relationship and their job self factors to effectively implement infant's right respect care.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대한 결과를 기초로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활성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 및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행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 위치한 민간어린이집
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무응답이 있는 설문지와
불성실한 응답이 있는 설문지 23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된 설문지는 228부이다(사용률 90.8%).
데이터처리
넷째, 민간어린이집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민간어린이집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민간어린이집 교사들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é의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영유아권리존중 보육 실행 측정을 위한 도구로 김진숙(2009)이 제작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척도’를 사용하였다.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Short와
Rinehart(1992)가 개발한 학교 환경 내의 임파워먼트 평가 척도인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을 김정희(2007)가 어린이집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김선희(2012)가 요인분석을 통해 의사결정과 영향력, 전문성신장과 자율성, 자기효능감과 지위
등 3개 하위영역, 33문항으로 다시 재구성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Jorde-Bloom
(1989)이 제작한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도구
(ECJSS)를 송유진(1993)이 번역하고 신현주(2016)가
보육교사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도,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임파워먼트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 직무만족도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 모두에서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 변인 중에서는 전문성신장과
자율성 요인이, 직무만족도 변인 중에서는 동료관계와
직무자체 요인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른 임파
워먼트의 차이에서는 교사의 경력이 높은 집단이 의사결정력과 영향력, 전문성신장과 자율성, 자기효능감과
지위 요인에서 임파워먼트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기혼교사가 미혼교사보다 하위 모든 요인에서 임파워먼트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고연령대의 교사들
이 어린이집에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을 실행하는 데
더 효율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을 짐작해 볼 때, 교사
채용 시 고연령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관을 가져서는 안될 것으로 보며, 현장에 교사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여, 영유아의 권리가 존중되는 보육을
실현하는데 밑거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는 교사들이 학력에 따른
보수나 처우 및 복지 등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느끼기
때문이거나 재직 중 학력이 상승하여도 이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민간어린이집의 현실을 반영하는 것으로 고려할 때, 학력과의 상관성은 더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무엇에 따라 차이를 보였는가?
연구결과 첫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수준은 교사의 경력, 월 급여, 결혼유무, 이직의도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개인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연령, 경력, 결혼유무, 근무기관 유형, 교사수, 학급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의 차이에서는 교사의 연령, 결혼 상태에 따라 유의차가 있었다.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는 어떠한 상관을 보였는가?
둘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 임파워먼트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에서는 모든 하위 요인 간에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직무만족도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간의 관계에서는 직무만족도의 보수와 승진 요인을 제외한 다른 요인 모두에서 영유아 권리존중보육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가 영유아 권리존중보육 전체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 중 전문성신장과 자율성 요인이, 직무만족도 하위요인 중 동료관계와 직무자체 요인이 영유아 권리존중보육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수준은 무엇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도구는 김선희(2012)의 임파워먼트와 신현주 (2016)의 직무만족도, 김진숙(2009)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등이다. 연구결과 첫째, 민간어린이집 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임파워먼트 수준은 교사의 경력, 월 급여, 결혼유무, 이직의도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개인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는 연령, 경력, 결혼유무, 근무기관 유형, 교사수, 학급수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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