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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부모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모형 분석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Teacher-Parent Cooperation on Teacher-Child Interac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5, 2018년, pp.1 - 17  

강미숙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박남심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  이승은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job satisfaction, teacher-parent partnership, and teacher- child interaction in order to improve the quality of child care. Methods: Self-report questionnaires were used on 321 child care teachers and data were analyzed u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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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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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부모 협력,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부모 협력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또한 직무만족도가 교사-부모 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교사-부모 협력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때,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에 교사-부모 협력의 매개역할을 예측해 볼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각 변인간의 관계와 더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직무만족도, 교사-부모 협력의 직접 또는 간접 영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한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부모 협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교육실제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사료된다.
  • 즉,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을 통한 총괄적이고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따른 교사-부모 협력의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만족도와 교사-부모 협력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 증명하고자 한다. 또한 직무만족도가 교사-부모 협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교사-부모 협력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때,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에 교사-부모 협력의 매개역할을 예측해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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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유아의 원만한 상호작용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유아는 가정과 보육기관 두 환경체계에서 생활하고 속하게 됨에 따라 두 환경체계가 유아에게 독립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다양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여 유아발달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Belsky & Eggebeen, 1991; Kontos, 1984). 따라서 교사-유아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교사와 부모의 긴밀하고 협력된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교사-부모 협력관계는 영유아 보육과 교육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교사-부모가 동등한 위치에서 조력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안선희, 2004; 정계숙, 2011; Bryan, 2005), 교사-부모가 유아의 보육과 교육에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목적과 가치관이 서로 일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고혜진, 2009).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교수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유아 간의 의사소통, 전반적인 행동 및 태도를 의미하는 것으로(임우영, 2010), 이는 언어적 상호작용 뿐 아니라 몸짓, 표정 등 교사의 행동적 표현, 정서적 교류 및 교사의 모든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으며(손희진, 성지현, 2014), 교육기관 현장에서 오랜 시간 생활하는 유아의 모든 활동 속에서 반복적으로 꾸준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이란 쌍방향적이며, 교사 및 또래와 개별적 혹은 집단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지 및 정서적인 교류를 통해 자발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학습하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무엇인가? 한편, 교사 직무만족도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써, 선행 연구에서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안정현, 2015), 직무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 질이 높아지며(손희진, 2014), 유아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정적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양수빈, 2016). 또한 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만족과 보람을 느끼고, 교사라는 직업이 가치 있다고 지각할수록 직무수행에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되어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게 된다고 나타나고 있다(권량희, 이진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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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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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보건복지부 

  4. 권량희, 이진희 (2015).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직무만족도 및 교사효능감간의 관계. 아동교육, 24(2), 93-107. doi:10.17643/KJCE.2015.24.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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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송유진 (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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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안선희 (2004). 부모참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태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3), 2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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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안정현 (201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행복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양수빈 (2016).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이인숙 (2010).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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