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및 교사효능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Study of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and Teacher Efficacy on Resilience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3, 2018년, pp.77 - 90  

박영심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송화진 (전주비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회복탄력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북지역 소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82명이다. 자료분석은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Stepwise 방식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사회적 지지 전체는 회복탄력성 하위요인 모두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교사효능감 전체는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의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전체에 대해서는 개인적 교사효능감, 물질적 지지, 일반적 교사효능감이 유의미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사들의 자기계발과 사회적 지지가 뒷받침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social support, teacher efficacy, and resilience, and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teacher efficac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resilience. Methods: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282 teach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와 이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결과 회복탄력성이 교수효능감은 관련이 있으며 낙관에 영향을 받은 교사 효능감은 변화와 도전적인 환경에서 긍정적인 적응과 개인적인 발달을 포함하는 역동적 개념을 가진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요인으로 간주하여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유아교육분야에서 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회복탄력성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어 왔으나 사회적 지지와 교사의 효능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과 회복탄력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사회적 지지, 교사효능감이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지치지 않고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회복탄력성에 관한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특히, 조직의 규모가 작은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상 영유아교사에게 진행되는 동료교사, 원장의 물질적, 심리적인 도움인 사회적인 지지는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이에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지지가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요인으로 간주하여 교사의 회복 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회복탄력성이 교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위의 주장들을 살펴보면 교사의 회복탄력성은 직무스트레스로 인해 교실에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교육환경의 질을 저하시키기보다는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를 의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여 영유아교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게 한다. 회복탄력적인 교사는 영유아에게 안정적인 보호와 환경을 제공하고, 영유아와 지지적인 관계를 통하여 수업에 대한 긍정적이고 높은 기대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기회를 통해 아동 또한 회복탄력성을 형성하게 한다.
교사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사회적 지지 뿐만 아니라 교사효능감이 있다.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학생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고 믿는 정도로(Ashton, 1984; Bandura, 1997; Pajares, 1996; Woolfolk, Rosoff, & Hoy, 1990), 교사가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해 갖는 신념은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치며(길효정, 이영주, 2013) 개인의 목표 설정, 노력의 정도, 지속성의 수준과 관련되어 행동과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변인이다(Bandura, 1997; Gibson & Dembo, 1984). 교사효능감은 일반적 교수효능감(general reaching efficacy)과 개인적 교수효능감(personal reaching efficacy efficacy)의 두 요소로 구성된다.
영유아교사들의 직무에 관한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하고 해결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교사들은 보호와 교육이라는 중요하고도 특수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직무에 관한 스트레스 요인들로 인해 직업에 대한 소명감과 자긍심을 갖지 못하며(고홍화, 김정휘, 1994) 낮은 사회적 인식, 과도한 업무와 장시간의 보육, 낮은 보수, 고용의 불안정 등은 영유아교사가 보육에 전념을 못하게 하여 (권영란, 문영경, 2016) 높은 이직률을 나타내고 있다.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유아 교사의 심리적 소진, 직업 정체성 약화, 높은 이직률 및 생애주기를 단축하며, 교사와 유아간의 관계 형성, 교사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권성민, 2012; 이진화, 유준호, 김은희, 2010) 교사로서의 해야 할 역할을 포기하거나 이직, 퇴사를 하게 하여 유아교육의 질을 저하 시킨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