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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배근 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컨텐츠 개발
Mobile Augmented Reality for Teaching Bar Placing 원문보기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8 no.5, 2018년, pp.471 - 477  

박우열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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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건설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증강현실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철근공사 배근작업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지원 컨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였다. 구조도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구조도면을 마커 이미지로 활용하였으며, 구조도면에 따라 배근된 가상의 3D 배근 모델을 화면에 겹쳐 표현하는 방식으로 증강현실을 구현하였다. 또한 3D 배근 모델과 함께 2D도면의 독도법, 이음 정착길이 기준, 부재별 구조설계기준에 따른 배근방법, 그리고 실제 배근하는 순서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였다. 적용결과 인터페이스 스타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활용의 용이성, 지각된 즐거움, 활용 태도, 활용 의도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며, 증강현실은 교육적 측면에서 시각화와 상호작용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mobile augmented reality for students to learn bar placing work, which is increasingly utilized in the construction field. In order to improve the understanding of the structural drawing, a structural drawing is used as a marker image, and an augmented real...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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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구조 기준이 통합되면서 이음·정착에 관련된 내용도 복잡해져 학습에 따른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강의 환경에서 건축시공학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수업 내용 중 특히 철근 배근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증강현실 컨텐츠 개발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연구 범위를 제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건설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증강현실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철근공사 배근작업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지원 컨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였다. 구조도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구조도면을 마커 이미지로 활용하였으며, 구조도면에 따라 배근된 가상의 3D 배근 모델을 화면에 겹쳐 표현하는 방식으로 증강현실을 구현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건설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증강현실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철근공사 배근작업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 컨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효과를 분석하였다. 구조도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구조도면을 마커 이미지로 활용하였으며, 구조도면에 따라 배근된 가상의 3D 배근 모델을 화면에 겹쳐 표현하는 방식으로 증강현실을 구현하였다.
  • 이들 연구는 마커를 부착한 교과서나 관련 문제를 직접 마커로 활용함으로써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본 연구도 배근작업에 대한 학생들의 교육 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배근작업은 도면에 대한 이해가 기본이 되기 때문에 구조도면을 마커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이를 기반으로 컨텐츠를 구현하였다.
  • 본 컨텐츠는 건축시공학 수업 중 철근 배근작업을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철근배근은 다른 공사에 비해 관련 내용이 복잡하기 때문에 교육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학생들의 이해도 또한 높지 않은 실정이다.
  • 특히 건축시공학 수업 중 교육 내용이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아 학생들의 이해도가 가장 낮은 철근 배근작업을 대상으로 컨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건설분야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업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건축시공학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교육적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건축시공학 수업 중 교육 내용이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아 학생들의 이해도가 가장 낮은 철근 배근작업을 대상으로 컨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증강현실을 활용하여 건축시공학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하고 교육적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건축시공학 수업 중 교육 내용이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아 학생들의 이해도가 가장 낮은 철근 배근작업을 대상으로 컨텐츠를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건설분야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학업성과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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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 활용시 프로젝트당사자 입장에서 이점은? 1997년부터 2017년까지 출판된 가상현실 관련 연구 66편을 분석한 결과 2013년 이후 논문 편수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별로 보면 BIM기반 가상현실이 47%로 가장 많았고 증강현실은 15%를 차지하였지만 모두 최근에 발표되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8]. 증강현실을 활용하면 프로젝트당사자는 3D 모델의 시각화를 통해 문서에 대한 이해와 상호협력을 더욱 증진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가상현실 기술은 현재 데스크탑 기반에서 몰입감과 상호작용 능력이 있는 모바일 기반으로 옮겨가고 있다[8].
가상현실을 사용한 시각화의 활용처는? 장비, 도구, 근로자, 작업반, 그리고 진행중인 단위 작업에 태그, 라벨 등을 부착하고,이를 통해 작업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정보가서로 연결된 사이버공간을 창출해 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 정보기술 특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활용한 시각화는 사용자의 학습경험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복잡한 현상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거나 물리적인 환경에 추상적인 개념의 적용을 검토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2].
기존의 건축시공학 수업 중 철근 배근작업 수업의 문제점은? 본 컨텐츠는 건축시공학 수업 중 철근 배근작업을 수월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철근배근은 다른 공사에 비해 관련 내용이 복잡하기 때문에 교육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학생들의 이해도 또한 높지 않은 실정이다. 더욱이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에 포함된 이음․정착길이나 부재별 배근기준도 숙지해야만 배근된 결과를 이해할 수 있고 구조기준이 점점 세분화되어 복잡해지는 경향이기 때문에 학생들의 부담 또한 가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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