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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반 차세대 항해지원 시스템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Advanced Navigation Aids System based on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4, 2016년, pp.183 - 188  

오재용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권오석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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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양 사고 및 그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선박의 안전 항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해양 사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최신의 IT 기술들을 적용한 다양한 항해 장비들을 개발하여 항해사의 안전운항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너무 복잡하고 많은 정보를 무분별하게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항해사의 의사결정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어 정보를 표시하고 서비스하는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항해정보를 보다 직관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항해사가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차세대 항해지원 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 구현된 요소 기능들은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및 실선 시험을 통해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과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maritime accidents have been caused by human-error including such things as inadequate watch keeping and/or mistakes in ship handling. Also, new navigational equipment has been developed using IT technology to provide various information for safe navigation. Despite these efforts, the red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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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항해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항해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식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또한,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항해지원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며,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및 실선 적용 시험을 통해 구현된 시스템의 효용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특히 정확하지 않은 정보의 무분별한 제공은 해양사고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어떠한 정보를 어떻게 표출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Olivier Hugues, 2010). 이에 본 논문에서는 항해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여 항해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식별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또한,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항해지원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며,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및 실선 적용 시험을 통해 구현된 시스템의 효용성과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논문에서는 직관적인 정보 제공의 수단으로 선교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는 증강현실 기술 기반의 항해지원 시스템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따라서 향후 개발되는 항해지원 시스템은 정보의 양을 늘리기보다는 효과적인 정보 제공 방법을 통해 항해사의 의사 결정을 지원해야 한다. 특히 항해 정보의 직관성은 정보의 과잉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며, 본 논문에서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을 이용하여 이를 개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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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은 무엇인가? 증강현실은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스 기법이다. 이 기술은 실세계 영상에 정보를 중첩하여 표시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며, 선박 운항 정보 중 견시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선교에서의 정보 제공 수단으로써 매우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항해 데이터 통합 모듈의 성능 향상을 위해 어떻게 하였는가? 수집된 모든 항해 데이터는 NMEA-0183 표준을 따르며, GPS 시간(UTC, Universal Time Coordinated)을 기준으로 동기화되어 공유 메모리(Shared Memory)를 통해 타 모듈과 공유된다. 또한 본 모듈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해 멀티 쓰레드 방식을 적용하여 입력되는 항해 정보를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항해 데이터 통합 모듈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나? 항해 데이터 통합 모듈은 선교의 여러 항해 장비로부터 수집된 항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통합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수집된 모든 항해 데이터는 NMEA-0183 표준을 따르며, GPS 시간(UTC, Universal Time Coordinated)을 기준으로 동기화되어 공유 메모리(Shared Memory)를 통해 타 모듈과 공유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B&G(2015), http://www.bandg.com 

  2. Jeong, J. S.(2012), "A Study on the User Requirements for the Support of a Safe Navigation of the Incoming Vessels to Port Waterways and the Outgoing Vessels", Research report of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and Ocean Engineering, pp. 73-83. 

  3. Jung M.(2015), "Analysis of User Requirement for the Improvement of ECDIS to Enhance Navigational Safety and Work Efficiency",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9, No. 3, pp. 141-147. 

  4. Jung M.(2016), "User Requirement Analysis of ECDIS for the Development on S-Mode Guidelin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0, No. 3, pp. 89-95. 

  5. Kim K. H.(2008), "Application of Head-Up-Display Technology to Telematic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3, No. 1, pp. 153-162. 

  6. Mads Bentzen(2015), "ACCSEAS Final Report" 

  7.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 "Causal analysis of marine accident", http://www.mof.go.kr 

  8. Olivier Hugues(2010), "An Experimental Augmented Reality Platform for Assisted Maritime Navigation", ACM. Virtual Reality International Conference, pp. 87-92. 

  9. SafeTechResearch(2013), "Maritime Safety Audit for New Marina Terminal of Busan North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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