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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서화가 6인 합작 '산수' 병풍의 재질분석 및 보존처리
The Material Analysis and Conservation Treatment of Six Modern Korean Calligraphic Painters' Collaborated Works of Folding Screen: Focused on 'Sansu'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4 no.5, 2018년, pp.319 - 331  

박소현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  최혜송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  김정흠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  최점복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  이나라 (국립현대미술관 작품보존미술은행관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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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인 '산수'는 1940년에 제작된 6폭 구성의 병풍이다. 10대가로 불리던 서화가 6명이 제작에 참여한 합작품으로 소석 강진구 선생의 회갑을 축하하기 위한 축수의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과거 수리된 부분이 확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병풍틀의 뒤틀림, 습기얼룩 및 오염 등 보존상태가 양호하지 않아 장기적 보존 및 전시활용을 위해 보존처리가 진행되었다. 또한 재질특성을 확인하고자 제작에 사용된 직물섬유, 종이섬유, 안료에 대한 과학적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화본 및 회장비단에 사용된 직물섬유는 면, 견 등의 천연섬유와 함께 합성섬유가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병풍 속틀에 사용된 종이의 경우 닥나무 인피섬유, 초본류, 침엽수 섬유 등 다양한 수종이 관찰되었다. 안료분석 결과, 모든 작품의 바탕층에서 Calcite가 확인되었고, 색상별 일부 착색안료는 작가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lection of the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features a sansu folding screen that was created in 1940 to commemorate the sixtieth birthday of Soseok Kang Jin-Koo. It was created by six oriental painters, who were among the ten best painters in that era. The folding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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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산수’ 병풍 제작에 사용된 종이섬유의 특성과 화본 및 회장비단의 재질 그리고 작가별 사용한 안료의 특성에 대해 관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수’ 병풍 제작에 사용된 종이섬유의 특성과 화본 및 회장비단의 재질 그리고 작가별 사용한 안료의 특성에 대해 관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존처리를 실시하여 근‧현대 병풍의 미적가치를 보존하고 향후 전시 활용 시 관람객의 작품 감상 여건 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3. 작품에 사용된 채색안료는 색상에 따라 그 특성에 차이를 보인다(Table 6). 백색은 체질안료인 Calcite가 모든 작품의 바탕층과 물감층에서 확인되며, GS의 백색은 Titanium white, Zinc white 등의 착색안료가 추가로 확인되어 다른 작품과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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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합작(合作)이란 무엇인가? 각자 독립된 주제와 화면(畫面)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2인 이상의 서로 대등한 참여자가 화폭을 구성 ․ 제작하는 방식을 ‘합작(合作)’이라고 한다(Yang, 2009).
합작품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합작품은 각기 다른 주제의 화면들을 독립적으로 완성하여 제작하거나 여러 명의 서화가들이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독립된 화면을 활용하는 작품은 주로 서화첩(書畵帖), 횡권(橫卷), 병풍 등의 형식으로 제작된다.
산수의 제작 목적은 무엇인가? ‘산수’ 제작에 참여한 서화가 이상범, 이용우, 허백련, 노수현의 제발(題跋) 중 “…(중략)…祝…(중략)…小石…六十一壽”라는 내용으로 보아 ‘산수’의 명확한 제작 목적을 알 수 있다. 소석(小石) 강진구(姜鎭求)[1884(고종21)~1957] 선생의 회갑(回甲)을 축하하기 위해 제작된 축수(祝壽) 목적의 합작품으로 이러한 축수화(祝壽畵)는 동양 문화권에서 장수를 기원하거나 축원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그려진 작품이다. 과거 합작품은 다양한 목적, 제작방식 및 주제로 제작되었지만 ‘산수’와 같이 생일, 회갑이라는 일생의례를 축하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합작품은 ‘근대’라는 한정적 시간에서 그 시대적 특성을 반영한 회화제작 및 소비의 양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Park,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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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i, L.S., and Shin, Y.S., 2017, A study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folding screen.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28(2), 106-10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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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n, J.C. and Nam, Y.M., 2005, A study on manufacturing and mounting of folding screen used in late Joseon dynasty. Journal of Leeum from the Samsung Museum of Art, 1, 17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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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eong, H.W., 2010, Characteristics of the lining papers separated from the 18th century paintings and calligraphic works.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64-9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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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K/IRPA(Royal Institute for Cultural Heritage), 2017, Modern and contemporary art in the laboratory. http://modern.kikirpa.be (June, 15, 2017) 

  8. Lee, G.B., Hyeon, H.W., Jeong, H.S. and Park S.Y., 2009, Chronological fiber analysis collections.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115-12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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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Nadim, C.S., Zumbuehl, S., Delavy, F., Fritsch, A. and Kuehnen, R., 2009, Synthetic organic pigments of the 20th and 21st century relevant to artist's paints: Raman spectra reference collection. Spectrochimia Acta, Part A73, 505-524. 

  11.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13, A basic guide to the conservation of modern movable cultural heritage, 7. (in Korean) 

  12. Wataro, O., 2008, The folding screen and the scroll Janghwangsa looked at. The 3rd Annual Symposium on Conservation or Works on paper in East Asia, Seoul, December 11-12, 54. (in Korean) 

  13. Park, A.R., 2016, A study on the Chuksuhwa in modern Korea painting circles. A Study of Art History, 30, 95-122. (in Korean) 

  14. Park, J.G., 2013, Change of Korean clothing custom due to the imported textiles from 1876 to 1945.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34-3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5. Timell, T.E., 1995, Fiber atlas: identification of papermaking fibers. Springer-Verlag, Berlin, 292-304. 

  16. Yang, S.H., 2009, A study on the collaborated works of paintings and calligraphy in the modern period. Art History Forum, 29, 273-28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7. Yoon, G.B., 2014, Study on wood stuff used in the Janghwang of painting and calligraphic works recorded in Uigue in the late of Joseon dynasty. Master's thesis, Yongin University, Yongin, 2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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