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1 - 9
박상훈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ncepts and types of cross-cultural collaborative online learning that enhance the utilization of advanced ICT in education and contribute to the promotion of educational exchanges between countries, and suggest exchange learning design models necessary 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실시간 교류란? | 비실시간 교류는 시차가 커서 실시간 교류를 하기 어려운 국가 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류 방법으로 학생과 학생이 개별적으로 1:1 또는 1:2로 연결되어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교류학습을 위해 별도로 만들어진 웹사이트에 등록하고 그곳에서 상대국 학생과 함께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되는데, 그과정에서 자료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등의 활발한상호작용과 협력학습이 일어난다. | |
CMC의 장점은? | 먼저, 원격 화상 수업은 ICT를 활용한 원격화상회의(Videoconference) 형태로 진행되는 실시간 수업방법으로 화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면대면 상호작용을 지원하므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학생과 현장 전문가 간의 협력을 지원한다[6,7].CMC(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는 컴퓨터를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일대일, 다대다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8,9]. 학생과 교사는CMC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쌓고, 토론을 통해 의견을교환할 수 있다[10]. | |
첨단 ICT와 교육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 전통적인 교사 중심의 한 방향 수업에서 첨단 ICT와 교육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쌍방향 수업으로 변화를 촉진하였다. 그로 인해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더욱 생생한 교육 현장과 상황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수업에서 학생의 역할이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달받는 지식수용자 입장에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발표 및 토론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바뀌고 있다[1]. 이러한 교육 환경과 학습자의 역할 변화는 언어, 인종, 역사, 종교 등의 문화적 배경이 서로 다른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력하여, 공동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온라인 국제교류 협력학습의 구현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2] |
C. M. Reigeluth & R. Joseph. (2002). Beyond technology integration: The case for technology transformation. Educational Technology, 42(4), 9-13.
S. J. Chen, C. Hsu & E. Caropreso. (2005, October). Cross-cultural collaborative online learning: When the west meets the eas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2(1), 17-35.
J. Y. Lee et al. (2014).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the development of tele-collaborative international exchanges for learning. Daegu: Korean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S. H. Park. (2015).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influencing learning outcomes of tele-collaborative international exchange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J. Y. Lee, Y. M. Koo, M. J. Chei & S. H. Park. (2014). An Exploratory study on the outcome and implementation of strategies within tele-collaborative international learning exchange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1(4), 149-175.
C. I. Lim. (2011). The understanding of utilization about distance education and cyber education. Paju: Kyoyookbook.
O'Rourke, B. (2005). Form-focused interaction in online tandem learning. CALICO journal, 433-466.
S. C. Herring. (Ed.). (1996).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Linguistic, social, and cross-cultural perspectives (Vol. 39). John Benjamins Publishing.
I. C. Kim. (2002).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in english education: Future and prospects. The Journal of KACELLS, 7(1), 45-69.
K. A. Ryu. (2009). The ef ects of cross-cultural videoconferencing on improving learners' communicative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S. J. Kwon. (2008). Effects of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on scripts for building collaborative knowledge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J. Y. Won. (2013). Analysis of the students interaction activity system in the CSCL environment. Doctoral dissert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S. Y. Kim. (2013). Educational ef ects of connecting classrooms project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H. Y. Jeon & H. W. Lim. (2013). The effects of Korean-Taiwanese students' telecollaboertion on Korean students' intercultural competence and English speaking ability. English Language Teaching, 25(3), 365-386.
S. K. Yeom & H. Jim. (2009). A case stud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through e-learning international exchange cooperation project: Flying time capsule project. English Language Teaching, 21(3), 263-284.
T. K. Lee. (2018). Analysis of demands on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roject of regional govern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4), 201-208.
http://www.iearn.org.
http://www.skoolaborate.or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