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2O(Online to Offline)서비스 사업 형태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배달 서비스와 카셰어링 서비스 중심으로
An Explorative Study of Consumer Response on O2O Service Types: Focusing on Delivery and Car sharing serv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129 - 135  

성정연 (성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O2O서비스의 소비자 반응을 서비스 사업 형태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기존 연구들은 주로 O2O서비스의 품질요인이나 기술수용이론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사업 형태별로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요인과 소비자 반응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았다. 또한 O2O 서비스 중에서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배달 서비스와 카셰어링 서비스를 선정, 비교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O2O서비스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이므로 개인정보보안에 대한 이슈와 소비자와 플랫폼 업체 간의 발생되는 중개플랫폼의 신뢰성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마지막으로 O2O서비스에 대해 인지하는 개인과 집단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한 사회적 규범을 주요 요인으로 살펴보았다. 30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결과 O2O서비스 중 배달 서비스가 카셰어링 서비스보다 상대적으로 개인정보보안, 중개플랫폼의 신뢰, 사회적 규범이 낮은 소비자 집단에서 서비스태도에 더 호의적이었다. 다만 사회적 규범의 경우, 사회적 규범이 높은 소비자 집단에서 카셰어링 서비스가 더 호의적인 태도를 보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제공되는 서비스제품 유형(식품 관련 서비스 vs. 자동차관련 서비스)이 다름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해석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nsumer response of the current O2O service between service types. Previous studies mainly focused on the quality factor of O2O service or Technology Acceptance Model or extended TAM, This study is different from the fact that there are differences in factors that consumers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O2O서비스에 대한 관심증대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O2O 서비스 시장이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O2O서비스 사업 형태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존 연구에서 주로 살펴보았던 O2O서비스의 주요 요인들과 소비자의 만족도, 사용의도, 추천의도와 같이 소비자의 반응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면 본 연구에서는 O2O 서비스의 발전에 비해 서비스 도입에 있어 정부와 업체 간의 갈등이 심화 되어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특히, 이전 연구와 차별적으로 O2O 서비스 사업 형태별로 주요 요인과 소비자 반응 간의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 요즘은 더 다양해짐에 따라 쿠폰다운로드, 의복관련 서비스, 사전주문, 대금지불 등 확대되고 있다[6].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현재 O2O서비스의 이용형태를 서비스 업종 간에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는 O2O서비스 활용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배달 서비스와 요즘 택시 업계의 반발로 이슈가 되고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선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7].
  • 요즘은 더 다양해짐에 따라 쿠폰다운로드, 의복관련 서비스, 사전주문, 대금지불 등 확대되고 있다[6].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현재 O2O서비스의 이용형태를 서비스 업종 간에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는 O2O서비스 활용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배달 서비스와 요즘 택시 업계의 반발로 이슈가 되고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선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7].
  •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현재 O2O서비스의 이용형태를 서비스 업종 간에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는 O2O서비스 활용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배달 서비스와 요즘 택시 업계의 반발로 이슈가 되고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선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7]. 이전 연구들은 주로 O2O서 비스의 품질요인이나 기술수용이론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하거나[8-12], 서비스 사용의도에 따른 소비자의 사용 가치에 초점을 두었다면[13-15],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사업 형태 별로 소비자가 중요시 여기는 요인과 소비자 반응에는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았다.
  • 또한 다양한 서비스 사업 형태를 비교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적 규범의 경우, 확장된 기술수용이론에서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의 한 주요 변수로 활용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규범은 O2O서비스의 경우 소비자 주변 사람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얼마나 사용하는지 인지하는 정도로 정의하여 살펴 보았다. 향후에는 연령, 경험, 성별에 의해서도 주요 변수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18]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 특히, 이전 연구와 차별적으로 O2O 서비스 사업 형태별로 주요 요인과 소비자 반응 간의 차이가 있음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개인정보보안에 대해 낮은 소비자일수록 높은 소비자집단에 비해, 서비스 사업 형태에 따른 서비 스태도가 다를 것이다.
  • 연구문제 3. 사회적 규범에 대해 낮은 소비자일수록 높은 소비자집단에 비해, 서비스 사업 형태에 따른 서비 스태도가 다를 것이다.
  • 연구문제 2. 중개플랫폼에 대한 신뢰가 낮은 소비자일수록 높은 소비자집단에 비해, 서비스 사업 형태에 따른 서비스태도가 다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연구에서 활용된 기본적인 모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피해 방지를 위한 여러 가지 시스템이 구현되고 있으나, O2O 플랫폼 서비스 이용 시, 문제 발생의 대처 방식에 대한 신뢰성에 대해 소비자는 여전히 부정적으로 인지하고 있다[3, 4]. 기존 연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었던 새로운 O2O 서비스를 소비자가 어떻게 수용하는지를 살펴보는데 활용된 기본적인 모델은 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이다[5]. 이 중 소비자가 새로운 서비스를 받아들이 는데 사회적 영향(사회적 규범)에 관련된 요인을 추가 적용하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2)를 제안하였다.
주요 O2O서비스 업종의 특징은? 국내 주요 O2O서비스 업종은 크게 음식배달, 택시, 숙박, 부동산, 카셰어링, 농산물유통으로 구분하고 있다 [5]. 요즘은 더 다양해짐에 따라 쿠폰다운로드, 의복관련 서비스, 사전주문, 대금지불 등 확대되고 있다[6].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현재 O2O서비스의 이용형태를 서비스 업종 간에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KISA(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and KT Digieco. (2016.12.06). Top 10 Internet Issues in 2017, KISA Library. 

  2. CEOScoreDaily. (2019.7.19). O2O service, the 'nucleu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500 companies invested the most 'pre'. http://m.ceoscoredaily.com/m/m_article.html?no58144 

  3. KISTI MarketReport. (2016). New Paradigm of O2O (Online to Offline) service. 20. 

  4. E. M. Lee. (2019.1.16). Food Delivery O2O Service Trend, 31(1), 18-24. 

  5. Donga report. (2017.6.17.).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70606/84744082/1 

  6. J. H. Choi. (2017.6.22.). https://news.samsung.com/kr/dd 

  7. Trend report. (2016.9.12). O2O Service Usage Type .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o2o_report_2016/ 

  8. V. Venkatesh & F. D. Davis.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DOI: 10.1287/mnsc.46.2.186.11926 

  9. J. W. Kang & Y. Namkung. (2018). The Effects of Food O2O Quality on Consumer Trus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urchase Frequency and Age.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27(6), 55-73. DOI: 10.24992/KJHT.2018.08.27.06.55. 

  10. O. J. Lee & D. W. Yang.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O2O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165-178. DOI: 10.14400/JDC.2017.15.6.165 

  11. Y. B. Cho & E. H. Cho. (2019). The Effect of O2O Service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of Customers Us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Culinary Society of Korea, 25(6), 67-78. DOI: 10.20878/cshr.2019.25.6.007 

  12. Y. J. Jeong & Y. U. Song. (201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2O Services. Korea Society of IT Services. 15(4), 125-151. DOI: 10.9716/KITS.2016.15.4.125 

  13. Y. S. Lee. (2018). The Impact of Consumer's Psychological Attachment and Enjoyment, Trust on Satisfaction and Attitude toward On-Demand O2O(Online to Offline) Servi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399-407. DOI: 10.22156/CS4SMB.2018.8.6.399 

  14. Y. H. Lee & I. O. Jeon. (2017). The effect of Characteristics of ICT-based O2O service on User satisfaction-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Use safe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157-169. DOI: 10.14400/JDC.2017.15.4.157 

  15. J. L. Song & J. H. Kim. (2018). Effects of Shopping Value of Car Sharing Service on Brand Loyalty and Intention to Us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127-133. DOI: 10.22156/CS4SMB.2018.8.4.127 

  16. P. W. Reed & M. T. Ewing. (2004). How Advertising Works: Alternative Situational and Attitudinal Explanations. Marketing Theory, 4(1/2) , 91-112. DOI: 10.1177/1470593104044088 

  17. M. Soderlund & S. Rosengren (2007). Receiving Word-of-mouth from the Service Customer: An Emotion-based Effectiveness Assessment.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14(2), 123-136. DOI: 10.1016/j.jretconser.2006.10.001 

  18.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 F. D. Davis.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27(3), 425-478. DOI: 10.2307/30036540 

  19. Phelps, J., G. D'Souza, and G.J. Nowak. (2001).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onsumer Privacy Concern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5(4), 2-17. DOI: 10.1002/dir.1019 

  20. A. Bhattacherjee. (2002). Individual Trust in Online Firms: Scale Development and Initial Test.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9(1), 211-241. DOI: 10.1080/07421222.2002.11045715 

  21. C. Van Slyke, J. T. Shim, R. Johnson, & J. Jiang. (2006). Concern for Information Privacy and Online Consumer Purchasing.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7(6), 415-444. DOI: 10.17705/1jais.00092 

  22. J. C. Nunnally.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23. L. D. Wolin & P. Korgaonkar. (2003). Web Advertising: Gender Differences in Beliefs, Attitudes and Behaviour. Internet Research, 13(5), 375-385. DOI: 10.1108/1066224031050165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