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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제품 담배 광고 방식이 경고그림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ew Cigarette Advertising Method on the Recognition of Warning Pictur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281 - 288  

김세훈 (단국대학교 문화예술학과) ,  이환수 (단국대학교 융합보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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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 경고그림은 가장 대표적인 금연정책 중 하나로 흡연의 위해성을 그림을 통해 전달함으로써 금연을 유도하는 효과적 흡연 억제 방안이다. 그러나 최근 소매점에서의 신제품 담배 광고 방식은 경고그림의 효과를 약화시켜 담배 구매의 도를 유인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담배의 광고방식이 담뱃갑 경고그림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신제품 광고 방식이 가지는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의 남녀 27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을 통해 신제품 담배광고와 일반광고 사례의 인지 정서적 영향과 구매의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신제품 담배 광고 방식은 경고 그림의 인지 정서적 효과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쳐 담뱃갑 경고그림 본연의 목적에 반하는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는 신제품 담배 광고의 방식에 대한 규제 기준과 제도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igarette warning pictures are one of the most effective smoking cessation policies, and this is an effective way to promote smoking cessation by conveying the risk of smoking through pictures. However, the recent advertisement of new cigarettes in retail stores has potentially increased tobacco pur...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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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제품 담배의 광고 방식에 따라 소비자가 느끼는 담뱃갑 경고그림의 인지·정서적 영향과 구매의도의 차이를 비교하여 신제품 광고 방식이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담배 광고 방식은 경고그림의 정서적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담배 광고 방식은 경고그림의 인지적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담배 광고 방식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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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담뱃갑 경고그림의 목적은? 담뱃갑 경고그림은 흡연으로 인한 건강상의 해로움을 생생한 이미지와 경고문구가 결합된 형태로 제시하여, 흡연자의 금연을 유도하는 목적을 가진다[1]. 이는 비가격 금연정책의 일환이자 대표적인 담배수요 감소정책으로, 2001년 캐나다에서 최초로 도입한 이래, 2017년 2월 현재, 전 세계 105개국에서 시행 중이다.
담뱃갑 경고그림의 우려는 무엇인가? 그러나 일각에서는 경고그림과 같은 혐오자극은 흡연자들로 하여금 부인·합리화·회피 등의 인지부조화적 방어기제를 작용케 하여 금연의 효과를 오히려 감소시킬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4]. 따라서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에서는 담뱃갑 경고그림을 주기적으로 수정·보완할 것을 권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담뱃갑 경고그림의 교체시기를 2년으로 규정하고있다[5].
흡연 억제를 위한 대표적인 방안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FCTC)의 채택을 통해 담배로 인한 인류의 피해를 감소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흡연 억제를 위한 대표적인 방안으로 담뱃갑 경고그림의 부착이 있다[1]. 2001년 캐나다에서 세계 최초로 담뱃갑 경고그림을 도입한 이래[2] 한국은 2016년 12월 담뱃갑 경고그림의 부착을 의무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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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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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anadian Cancer Society. (2016). Cigarette package health warnings: International status report. Fifth edition. 

  3.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 http://kosis.kr/index/index.do 

  4. G. Leshner, P. Bolls & E. Thomas. (2009). Score'Em or Disgust`Em: The Effects of Graphic Health Promotion Messages. Health Communication, 24(5), 447-458. DOI : 10.1080/10410230903023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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